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참고문헌
Ⅱ. 본론
Ⅲ. 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각한다.
Ⅲ. 결론
본론을 통해 한국 사회에 스며있는 문화적 문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문화적 문법으로 인한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모든 문화적 문법이 긍정적인 것이 아니라는 점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하나의 사회, 집단, 문화 안에서 문화적 문법이 존재하는 것은 필연적이며 그것이 더욱 그 집단의 친밀감을 높이고, 규칙을 만들어내는 등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문화적 문법 그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문법이 잘못된 방향으로 작용함에 따라 사회구성원들에게 집단적인 최면을 거는 상태를 걱정하는 것이다.
한국 사회 안에 존재하는 개인보다 단체를 중시하는 현상, 이기주의와 개인주의를 구별하지 못하는 것, 권위와 가족, 연고 등을 중요시 하는 것 등 정도가 심하여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파생시키는 문화적 문법은 완화시키고 다른 방향으로의 길을 열 방법을 찾아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Ⅳ.참고문헌
\"한국인에겐 건전한 의미의 \'개인주의\'가 절실히 필요\", 박인규의 집중인터뷰[08/21] \'한국인의 문화적 문법\' 펴낸 정수복 박사, 프레시안, 박인규, 2007
\'한국인의 문화적 문법\'으로 한국사회 해석 정수복 박사, 여성신문, 이은경, 2007
Ⅲ. 결론
본론을 통해 한국 사회에 스며있는 문화적 문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문화적 문법으로 인한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모든 문화적 문법이 긍정적인 것이 아니라는 점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하나의 사회, 집단, 문화 안에서 문화적 문법이 존재하는 것은 필연적이며 그것이 더욱 그 집단의 친밀감을 높이고, 규칙을 만들어내는 등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문화적 문법 그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문법이 잘못된 방향으로 작용함에 따라 사회구성원들에게 집단적인 최면을 거는 상태를 걱정하는 것이다.
한국 사회 안에 존재하는 개인보다 단체를 중시하는 현상, 이기주의와 개인주의를 구별하지 못하는 것, 권위와 가족, 연고 등을 중요시 하는 것 등 정도가 심하여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파생시키는 문화적 문법은 완화시키고 다른 방향으로의 길을 열 방법을 찾아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Ⅳ.참고문헌
\"한국인에겐 건전한 의미의 \'개인주의\'가 절실히 필요\", 박인규의 집중인터뷰[08/21] \'한국인의 문화적 문법\' 펴낸 정수복 박사, 프레시안, 박인규, 2007
\'한국인의 문화적 문법\'으로 한국사회 해석 정수복 박사, 여성신문, 이은경,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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