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고소설론과작가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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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제1장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제2장 고소설의 사회와 인간


제2부 고소설의 유형과 특징

제1장 군담소설론
제2장 대장편소설론
제3장 애정소설론
제4장 세태소설론
제5장 판소리계 소설론
제6장 우화소설론


제3부 고소설의 창작과 향유, 비평

제1장 고소설의 작자와 독자
제2장 고소설 비평론


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제1장 김시습론
제2장 허균론
제3장 김만중론
제4장 박지원론


-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
① 종래 한국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인 작품은 최치원이라는 설 쪽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가고 있음
② 최치원의 작자는 분명하지 않음
③ 금오신화를 한국 최초의 소설로 간주하는 연구자들은 최치월을 기록된 설화로 보거나 설화에다 약간의 문학적 윤색이 가해진 작품 정도로 취급함
④ 최치원을 발생기 한국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거론하는 논자들은 일국사적 관점이 아니라 동아시아적 관점에서 문제를 보려고 함

2) 성립기의 한국 소설을 읽을 때 유의할 점
① 성립기란 한국 소설이 발생한 나말여초를 가리키는 말임
② 성립시기의 전기소설은 소설이라기보다 오히려 설화에 가까운 것으로 여겨질 수 도 있음
③ 오늘날의 장르 체계가 아니라 당시의 장르체계, 당시의 소설사적 맥락에서 보는 것이 정당함

3) 설화와 전기소설의 차이
① 인물과 환경(핵심적인 요소)
- 설화: 외형적인 행위치중
- 전기: 구체적, 작가의 내면의식과 연결(독백, 한시를 통한 간접적 표현)
② 문학작품 속에서의 시간: 주변 환경과 관련하여 서사진행 (성장, 변화, 형성)
- 설화: 행위를 통한 조건의 변화
- 전기소설: 내면관찰을 통한 정신적 변화
③ 주인공의 미적특징(내면의식, 세상인식)
- 설화: 섬세하지 않음, 고독하지 않음
- 전기소설: 사회와의 단절로 고독적 소외감이 생성(대립, 갈등, 결핍)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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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년/학기3학년/2학기
  • 해당자료학과국어국문학과
  • 자료출간일2019.12.13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1119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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