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판단 ) 송명이학자 주자와 육구연이 비판한 이단(도가 묵자 불교학설)이라는 규정에 합리성 유무 즉 불교와 양주 노자철학을 이단이라고 규정하고 비판했는데 그 주장에 합리성이 있냐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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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합리적판단 ) 송명이학자 주자와 육구연이 비판한 이단(도가 묵자 불교학설)이라는 규정에 합리성 유무 즉 불교와 양주 노자철학을 이단이라고 규정하고 비판했는데 그 주장에 합리성이 있냐는 것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송명이학의 배경
2) 송명이학과 다른 사상
3. 결론
4. 출처

본문내용

입지가 무너질 수밖에 없다. 앎은 도구이며 사상 역시도 인생의 도구에 불과하다.
인간이 삶에서 닥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그를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개선해갈 수 있는 방향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나름대로 이해하고 통찰해보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문제에 대한 질문, 비판적 토론, 이성적 주장, 그리고 체계적 진술을 포함하는 철학적 방법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문제에 대한 통찰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게 하는 학문임은 틀림없다.
이러한 사상연구들을 바탕으로 지식인이라는 계층이 생성되며 그들의 역할은 학문의 본질과 같이 세상을 보다 더 이롭게 하는데 있다. 하지만 지식인이라 일컬어지는 부류도 본질적인 이상에 전혀 부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다수 있다. 위의 송명이학 사상이 다른 사상들을 비판한 것 역시 사회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은 채 그들의 사회적 위치와 권위를 보존하기 위함이 그 배경이다. 지식인은 사회공동체가 겪고 있는 인생의 고통과 질곡을 이해하고 그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져야한다. 대중과 함께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나아갈 방향을 고민하고 실천하는 것이 아닌 세상의 고통을 우매한 대중 원인으로 하고 스스로를 지식인으로 내세워 위세를 떠는 것은 올바른 자세가 아니다. 조선시대의 주요 사상이었던 송명이학은 이러한 굴레를 벗어나지 못했다. 하지만 현대의 우리 사회는 이러한 과거의 잘못을 발판 삼아 특정 학문 및 사상을 고집하는 것이 아닌 변화와 개혁을 통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4. 출처
- 송명유학사상사, 구스모토 마사쓰구, 예문서원, 2005 pp 60-80
- 촘스키, 누가 무엇으로 세상을 지배하는가 : 세상의 진실을 들여다보는 통찰 - 촘스키와의 대화, Chomsky, Noam Avram, Robert, Denis, Zarachowicz, Weronika, Malingrey, Remi, 강주헌, 시대의창, 2002 pp 26-32
- 노론 300년 권력의 비밀, 이주한, 역사의아침 : 위즈덤하우스, 2011 pp 127-130
- 세상의 모든 철학, 솔로몬, 로버트 C, 히긴스, 캐슬린 M, 박창호, Solomon, Robert C, Higgins, Kathleen Marie, 이론과실천, 2007 pp 175-181
- 철학 VS 철학, 강신주, 오월의봄, 2018 pp.1175-1181
- 주자의 선불교비판 연구, 윤영해, 민족사, 2000 pp.475-4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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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12.19
  • 저작시기2019.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20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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