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융(Carl Gustav Jung)의 생애
2. 융의 분석심리학의 개요
1) 융의 분석심리학
2) 융의 분석심리학 특성
3. 융의 인간관
4. 융의 분석심리학 주요 개념
1) 의식
2) 무의식
3) 원형(archetypes)
5. 융의 개성화 과정
1) 개성화
2) 개성화 과정
◆ 참고자료 ◆
2. 융의 분석심리학의 개요
1) 융의 분석심리학
2) 융의 분석심리학 특성
3. 융의 인간관
4. 융의 분석심리학 주요 개념
1) 의식
2) 무의식
3) 원형(archetypes)
5. 융의 개성화 과정
1) 개성화
2) 개성화 과정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를 찾아내기 때문이다. 융은 한 개인의 안에는 여러 가지 정신적인 요소들이 많이 들어 있는데 자신을 나타내는 요소와 정신을 구성하는 정신적인 요소들이 부분인격으로 존재하지 않고 자기를 중심으로 통합되어 그 사람이 더 이상 분열되지 않고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며 개성화를 이룰 때 가장 의미 있는 삶을 살수 있다고 하였다.
2) 개성화 과정
⇒ 개성화 과정은 자아가 무의식 안의 원형적 이미지들과 성공적으로 대면할 때 이루어진다.
(1) 페르소나와의 동일시 극복
이는 개성화 과정의 출발점으로 페르소나는 인격의 원형적 구조로서 자아의 발달은 페르소나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에 있다. 유년기에 의미 있는 타인들로부터 인정을 받은 사람은 자아가 발달하여 페르소나를 적절하게 발달시켜서 외부환경에 적응을 잘하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사회적인 요청을 거부하거나 반발하여 집단에의 적응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페르소나와 과도하게 동일시하려고 한다. 그리하여 그들은 정형화된 틀 속에 자신을 집어놓고 그에게 맡긴 역할을 의무적으로만 수행하게 된다. 그런 사람들의 페르소나는 어디까지나 집단적이면서 사회적인 것으로서 그들의 고유한 특성과 관계없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그들에게 있어 페르소나는 진짜 자기의 모습이 아니다. 그들의 자아는 약하고 상처받기 쉽다. 그러므로 개성화의 첫 단계에서 우리가 개인적인 ‘나’와 집단적인 페르소나를 구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 그림자를 동화시키는 것
그림자는 무의식에 억압되어 혼자 있을 때 불쾌하거나 비난받을 만한 생각을 불러일으키거나 환상이나 공상의 형태로 나타난다. 그렇지 않으면 투사를 일으키거나 꿈에 나타나 사람들을 놀라게 한다. 사람들이 그것을 부정하고 그렇지 않은 모습으로만 나타내려고 하면 그림자의 색은 더 짙어진다. 자신에게 있는 그림자를 인정할 때 긍정적인 것으로 변환되어 우리 삶을 더 깊고 풍성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3) 아니마/아니무스를 분화
아니마/아니무스는 페르소나의 반대편에 있는 인격의 내용으로 사람들이 본래 타고 났지만, 현실세계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실현되지 않고 남아있는 것들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자아나 페르소나보다 훨씬 더 깊은 층에 있는 정신 내용으로서 자기와 가까이 있으며 사람들의 삶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개성화 과정에서 아니마/아니무스의 작업은 사람들이 자신의 그림자를 어느 정도 동화시켜 그의 개인적 무의식을 상당 부분 의식화한 다음에 대두된다. 그리하여 사람들이 페르소나와 자신을 분리하고 어두운 측면인 그림자의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자신의 본성을 찾아서 살 수 있도록 인도하는 것이다. 그래서 융은 아니마/아니무스를 “영혼의 안내자”라고 주장하였고, 민담에서는 길을 가르쳐주는 여인 등으로 자주 나타난다.
(4) 자기의 탄생
사람들이 페르소나와의 동일시를 극복하고 그림자를 깨달아 동화시키고 어머니/아버지상과 분리되어 자신의 본래 모습을 되찾아 자기가 되는 것이다. 그때 그의 내면에 있던 전일성의 원형은 무의식에 있는 모든 대극들을 통합하고 자아와 긴밀한 축을 이루어 더 큰 질서 속에서 살게 된다. 자신의 내면에 있는 하나님과 만나서 그 하나님의 인도를 따라서 살게 되는 것이다. 그때 사람들은 사자에 중심을 두던 태도에서 벗어나 그보다 훨씬 더 넣고 확장된 삶을 살게 된다. 그전까지 살던 상대적인 전체성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진정한 전체성 안에서 살게 되는 것이며, 그 결과 사람들은 그전까지 자신 안에 있는 수많은 대극의 갈등에 시달리지 않게 되고 무의식의 충동에 덜 휩싸이게 되어 한결 편안하고 해방된 삶을 살게 된다. 고통과 갈등의 질곡에서 벗어나서 자신을 보다 편안하게 느끼며 자유로운 삶을 살게 되는 것이다. 김성민(1998)「융의 심리학과 종교」동명사
◆ 참고자료 ◆
김성민(1998)「융의 심리학과 종교」동명사
김애경(2009)「칼융의 분석심리학으로 본 마르크 샤칼의 작품연구」한세대학교 친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아니엘라 야훼 저, 이부영 역(2012)「회상, 꿈 그리고 사상 (C.G. Jung의)」집문당
에르나 반 드 빙켈 저, 김성민 역(2010)「융의 심리학과 기독교 영성」한국심리치료연구소
이부영(2011)「분석심리학 (C. G. 융의 인간심성론)」일조각
이죽내(2005)「융심리학과 동양사상」하나의학사
칼 구스타브 융, C. S. 홀, J. 야코비(2018)「융 심리학 해설」선영사
캘빈 S. 홀, 버논 J. 노드비 저, 김형섭 역(2004)「융 심리학 입문」문예출판사
2) 개성화 과정
⇒ 개성화 과정은 자아가 무의식 안의 원형적 이미지들과 성공적으로 대면할 때 이루어진다.
(1) 페르소나와의 동일시 극복
이는 개성화 과정의 출발점으로 페르소나는 인격의 원형적 구조로서 자아의 발달은 페르소나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에 있다. 유년기에 의미 있는 타인들로부터 인정을 받은 사람은 자아가 발달하여 페르소나를 적절하게 발달시켜서 외부환경에 적응을 잘하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사회적인 요청을 거부하거나 반발하여 집단에의 적응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페르소나와 과도하게 동일시하려고 한다. 그리하여 그들은 정형화된 틀 속에 자신을 집어놓고 그에게 맡긴 역할을 의무적으로만 수행하게 된다. 그런 사람들의 페르소나는 어디까지나 집단적이면서 사회적인 것으로서 그들의 고유한 특성과 관계없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그들에게 있어 페르소나는 진짜 자기의 모습이 아니다. 그들의 자아는 약하고 상처받기 쉽다. 그러므로 개성화의 첫 단계에서 우리가 개인적인 ‘나’와 집단적인 페르소나를 구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 그림자를 동화시키는 것
그림자는 무의식에 억압되어 혼자 있을 때 불쾌하거나 비난받을 만한 생각을 불러일으키거나 환상이나 공상의 형태로 나타난다. 그렇지 않으면 투사를 일으키거나 꿈에 나타나 사람들을 놀라게 한다. 사람들이 그것을 부정하고 그렇지 않은 모습으로만 나타내려고 하면 그림자의 색은 더 짙어진다. 자신에게 있는 그림자를 인정할 때 긍정적인 것으로 변환되어 우리 삶을 더 깊고 풍성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3) 아니마/아니무스를 분화
아니마/아니무스는 페르소나의 반대편에 있는 인격의 내용으로 사람들이 본래 타고 났지만, 현실세계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실현되지 않고 남아있는 것들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자아나 페르소나보다 훨씬 더 깊은 층에 있는 정신 내용으로서 자기와 가까이 있으며 사람들의 삶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개성화 과정에서 아니마/아니무스의 작업은 사람들이 자신의 그림자를 어느 정도 동화시켜 그의 개인적 무의식을 상당 부분 의식화한 다음에 대두된다. 그리하여 사람들이 페르소나와 자신을 분리하고 어두운 측면인 그림자의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자신의 본성을 찾아서 살 수 있도록 인도하는 것이다. 그래서 융은 아니마/아니무스를 “영혼의 안내자”라고 주장하였고, 민담에서는 길을 가르쳐주는 여인 등으로 자주 나타난다.
(4) 자기의 탄생
사람들이 페르소나와의 동일시를 극복하고 그림자를 깨달아 동화시키고 어머니/아버지상과 분리되어 자신의 본래 모습을 되찾아 자기가 되는 것이다. 그때 그의 내면에 있던 전일성의 원형은 무의식에 있는 모든 대극들을 통합하고 자아와 긴밀한 축을 이루어 더 큰 질서 속에서 살게 된다. 자신의 내면에 있는 하나님과 만나서 그 하나님의 인도를 따라서 살게 되는 것이다. 그때 사람들은 사자에 중심을 두던 태도에서 벗어나 그보다 훨씬 더 넣고 확장된 삶을 살게 된다. 그전까지 살던 상대적인 전체성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진정한 전체성 안에서 살게 되는 것이며, 그 결과 사람들은 그전까지 자신 안에 있는 수많은 대극의 갈등에 시달리지 않게 되고 무의식의 충동에 덜 휩싸이게 되어 한결 편안하고 해방된 삶을 살게 된다. 고통과 갈등의 질곡에서 벗어나서 자신을 보다 편안하게 느끼며 자유로운 삶을 살게 되는 것이다. 김성민(1998)「융의 심리학과 종교」동명사
◆ 참고자료 ◆
김성민(1998)「융의 심리학과 종교」동명사
김애경(2009)「칼융의 분석심리학으로 본 마르크 샤칼의 작품연구」한세대학교 친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아니엘라 야훼 저, 이부영 역(2012)「회상, 꿈 그리고 사상 (C.G. Jung의)」집문당
에르나 반 드 빙켈 저, 김성민 역(2010)「융의 심리학과 기독교 영성」한국심리치료연구소
이부영(2011)「분석심리학 (C. G. 융의 인간심성론)」일조각
이죽내(2005)「융심리학과 동양사상」하나의학사
칼 구스타브 융, C. S. 홀, J. 야코비(2018)「융 심리학 해설」선영사
캘빈 S. 홀, 버논 J. 노드비 저, 김형섭 역(2004)「융 심리학 입문」문예출판사
추천자료
- [프로이드][프로이트][프로이드이론][성격발달이론][성격발달단계]프로이드와 프로이드이론 ...
- 융의분석심리이론
- 구스타프 칼 융(Carl Gustav Jung)의 분석심리학 (analytical psychology), 분석심리이론
- 융(Carl gustav jung)의 분석심리학
- 분석심리학의 창시자 융의 일대기 [융 생애]
- 헤르만 헤세 사상과 종교, 헤르만 헤세 작품특징과 작품제목, 헤르만 헤세 소설 데미안 작품...
- 칼 구스타프 융 (Carl Gustav Jung) PPT
- 방통대 중간과제 취미와 예술 C형 미술 감상 '빈센트 반 고흐'
- [융의 분석심리학] 분석심리이론의 주요 개념 융의 성격발달단계 분석심리이론의 사회복지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