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턴과 장식의 심리적 의미와 예술적 가치, 퍼스의 기호분류(도상지표상징) 와 예술의 의미, 예술가는 실재(real)와 어떻게 만나야될까, 미학의 real과 관련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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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패턴과 장식의 심리적 의미와 예술적 가치, 퍼스의 기호분류(도상지표상징) 와 예술의 의미, 예술가는 실재(real)와 어떻게 만나야될까, 미학의 real과 관련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패턴과 장식의 심리적 의미와 예술적 가치
2.퍼스의 기호분류(도상,지표,상징) 와 예술의 의미
3.예술가는 실재(real)와 어떻게 만나야될까?
4.미학의 real과 관련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게, 무엇으로 보느냐에 따라서 그 의미는 다양하게 해석된다. 영상미학은 현대예술에서 아주 큰 영향력을 가진다. 현대에는 영상 매체가 어느 매체보다도 가장 영향이 큰 매체이기 때문이다. 영상이 실재를 어떻게 재해석하느냐에 따라서 그 의미는 정의가 되기도, 왜곡이 되기도, 변질이 되기도 한다. 많은 영화감독들은 자신만의 미학을 만들어낸다. 수평과 대칭의 미학에 강박적인 웨스 앤더슨 감독의 경우,거의 대부분의 화면(실재)을 수평과 대칭으로 설정한다. 이 구도는 웨스 앤더슨 감독만의 시그니처 구도로 그는 카메라가 담아내는 있는 실재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재해석하여 편집한다.
색감에 집착하는 감독도 있다. 장예모 감독은 화면을 언제나 형형색색 아름다운 색채로 꾸며낸다. 이 또한 색이라는 실재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재해석하여 화면에 보인 예술적인 가치라고 생각한다. 영상미학에 국한하여 예를 들기는 하였지만 모든 예술작품의 원초적인 근원은 실재 존재하는 것이다. 뒤샹의 ‘샘’ 또한 태초에 ‘소변기’ 라는 실재가 존재 했기에 만들어진 예술작품이다. 르네 마그리트의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라는 작품 또한 실재를 재해석한 작품으로 그 당시 사람들에겐 충격으로 다가온 작품이지만, 사람들은 이러한 작품을 통해 실재를 무엇인가 열띤 토론을 하게 된다. 언급한 모든 작품들은 실재를 거부하는 듯 보이지만 실재에 대한 무한한 재해석의 결과다. 실재는 언제나 다른 의미로 재해석 될 수 있다.
참고문헌
세계미술용어사전 <패턴과 장식>
퍼스와 메를로 퐁티의 기호학
미술백과 <샘>
두산백과 <포스트모더니즘>
한국민족문학대백과 <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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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2.19
  • 저작시기202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24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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