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입문 공통]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후 개혁개방 이전까지 중국이 시행한 전체주의적 정책 또는 운동(캠페인) 2∼3개를 선택하여 그 구체적인 내용을 조사·분석하여 기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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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중국입문 공통]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후 개혁개방 이전까지 중국이 시행한 전체주의적 정책 또는 운동(캠페인) 2∼3개를 선택하여 그 구체적인 내용을 조사·분석하여 기술하세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토지개혁
1) 신중국 건국초기(1949~1952년)
2) 농업생산합작화 시기(1952~1958년)
3) 인민공사 시기(1958~1978년)
4) 토지개혁이 오늘날 중국의 시각에서 어떠한 역사적 의의가 있는지에 대한 기술

2. 세제개혁
1) 국민경제회복을 위한 세제개혁
2) 사기업의 국유화를 위한 세제개혁
3) 대약진운동 성공을 위한 세제개혁
4) 문화대혁명 시기의 세제개혁
5) 세제개혁이 오늘날 중국의 시각에서 어떠한 역사적 의의가 있는지에 대한 기술

3. 대약진운동
1) 대약진운동의 배경
2) 대약진운동의 정치상황
3) 대약진 운동이 오늘날 중국의 시각에서 어떠한 역사적 의의가 있는지에 대한 기술

4. 삼자애국운동
1) 삼자의 기원
2) 삼자운동의 추진 방법
3) 항미원조운동 하에서의 삼자혁신운동
4) 삼자혁신운동의 2가지 방식- 조직개편과 사상개조
5) 삼자애국운동이 오늘날 중국의 시각에서 어떠한 역사적 의의가 있는지에 대한 기술

5. 문화대혁명
1) 문화대혁명
2) 문화대혁명의 발발 원인
(1) 당내 노선의 분열
(2) 중․소 관계의 악화와 미국의 베트남 전쟁 개입
(3) 관료주의 폐해
(4) 모택동 개인 숭배
3) 문화대혁명의 전개
4) 문화대혁명이 오늘날 중국의 시각에서 어떠한 역사적 의의가 있는지에 대한 기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라져갔다. 간부들과 당원 생활도 어느 정도 관료주의에 물들어 갔다. 관료주의에 젖은 간부들은 부정부패를 일삼았다.
(4) 모택동 개인 숭배
모택동 개인 숭배는 연안 정풍 운동 무렵부터 싹트게 되고 혁명의 승리와 중국 공산당의 정권 장악이라고 하는 시점에 이르러서 완성되었다. 모택동에 대한 일반 시민의 존경은 중화인민공화국이 출범할 시기부터 비롯되었다. 모택동은 사회주의 건설이 어려움에 봉착을 할 때마다 개인적인 권위를 최대한으로 이용하여 조직과 원칙을 무시하고 의견 대립자를 ‘계급투쟁’이란 미명하에 타도시켜 버렸다. 그 결과 모택동은 자신의 권위를 절대적인 위치에까지 올려 놓아야 할 필요성을 깨닫게 되어 신속히 자신을 개인숭배의 위치로까지 올리게 되었다. 모택동의 개인숭배가 존재하지 않았더라면 당내(黨內)에서의 의견 대립이 전국적으로까지는 발전하지 않았을 것이다.
3) 문화대혁명의 전개
모택동은 대중 노선의 실현 주체를 누구로 선택을 할 것인가? 과거의 혁명 동지들이었고 지금은 중국의 지배 계급을 형성하고 있는 이들이 모택동 자신이 구상하고 있는 혁명을 실현할 수 있을까? 하는 물음에 대해서는 부정적이었다. 대약진 운동의 실패로 노동자와 농민의 지지를 잃은 모택동이 마지막으로 보루를 삼은 세력은 사회주의 교육 아래에서 성장한 청년들이었다. 그 청년들은 학생들로 구성되고 조직된 홍위병211이었다.
홍위병은 북경에서 처음 출현하였다. 이들은 학교의 정상수업을 중지시키고 연일 군중대회를 주도하며 당 지도자와 대학 당국 및 교수들을 상대로 비판대회를 열었다. 1966년 8월 18일, 모택동은 몸소 군복을 입고 홍위병완장을 달고 천안문 성루에서 전국 각지로부터 온 100만 군중과 홍위병을 접견하고는 홍위병 운동에 결연한 지지를 표하였다. 홍위병 운동의 내용은 주로 ‘사구’(四舊) 즉 구사상, 구문화, 구풍속, 구습관을 타파하는 것이었다. 홍위병들은 부유한 사람이나 관리, 지식인의 집에 침입하여 책과 원고를 파괴하고 거기 사는 사람들을 모욕하고 두들겨 팼으며 심지어는 죽이기도 하였다. 당시에 교육계, 학술계, 신문계, 문예계, 출판계는 거의 모든 영도 간부가 ‘주자파’, ‘반혁명 수정주의 분자’로 간주되어 공개집회에서 비판을 받고 재산이 몰수되었다.
‘혁명을 수행하면서 혁명을 배우는’ 홍위병이 등장하면서부터 문화대혁명의 절제없는 파괴와 무분별한 약탈 행위가 자행되었다. 신과 같은 황제 모택동에게서 홍위병이라는 권위를 정식으로 부여받은 홍위병들은 눈에 보이는 것은 모두 낡은 사상이며 문화와 풍속, 습관 등은 모두 자본주의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닥치는 대로 부수었다. 전국 각지에서 유혈충돌이 수없이 발생하였다. 마침내 당정 기능이 완전히 마비되었으며, 사회는 극도의 혼란과 무질서 상태에 빠지고 경제는 파탄에 이르렀다. 혼란과 폭력이 걷잡을 수 없게 되자 유일한 대책은 군대를 개입시켜 질서를 회복하고 무력충돌이나 폭력 사태를 방지하는 것이었다.
4) 문화대혁명이 오늘날 중국의 시각에서 어떠한 역사적 의의가 있는지에 대한 기술
1981년 6월 중국 공산당은 ‘건국 이래의 역사적 문제에 관한 당의 결의’에서 문화대혁명은 당국가인민에게 가장 심한 좌절과 손실을 가져다준 모택동의 극좌적 오류며, 그의 책임이라고 하였다. 모택동은 문화대 혁명을 발동하면서 천하대란을 통하여 천하를 크게 다스릴 수 있을 것으로 여겼다. 그러나 현실과 희망은 달랐다. 10년 간의 문화대혁명은 당과 국가, 인민으로 하여금 건국 이래 가장 심각한 좌절과 손실을 주었다. 생산과 건설이 심각히 파괴를 당하였고 중국 교육에도 커다란 재난이었다. 많은 젊은이들이 배움의 자리를 잃었고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이었다.
문화대혁명 기간을 통해 나타난 폭력과 인치, 상호감시, 비방, 밀고, 자아비판이 횡행하였던 공포적 사회 상황은 중국인들의 뇌리에 갚은 상처를 남겼다. 현 원자바오(家) 총리는 문화대혁명에 대해서 ‘세계 경제가 요동치고 있을 때 중국은 1966년부터 1976년까지 10년간 문화대혁명이라는 암울한 시기를 겪으면서 정체됐으며 많은 발전 기회를 놓치고 말았다’고 혹평했다. 현 후진타오(胡) 주석도 문화대혁명을 평가하기를 ‘문화대혁명은 당과 국가, 인민에게 심각한 좌절과 손실을 가져다 준 10년의 내란(內亂)이었다’고 강력하게 평가를 하였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후 개혁개방 이전까지 중국이 시행한 전체주의적 정책 또는 운동(캠페인) 2∼3개를 선택하여 그 구체적인 내용을 조사·분석하여 기술해 보았다. 현재 동방과 중국은 새로운 역사적 전환점에 서 있다. 과거의 문화적 성과를 배경으로 획기적인 발전의 계기를 얻을 조짐도 보이고 있다. 지난 20년 동안 매년 평균 9%에 이르는 중국의 경제성장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 경제에 많은 활력을 불어넣었다. 특히 중국은 2001년 세계무역기구(WTO) 가입과 2008년 올림픽 개최를 통해 엄청난 잠재력을 과시했다. 중국의 WTO 가입은 중국 내부는 물론 세계경제나 WTO 자체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결국 중국은 WTO 가입으로 경제영역을 넘어 모든 정치 경제 활동에 있어 국제법의 적지 않은 영향을 받게 되어, 정치, 사회, 문화 영역에까지도 국제적인 규범과 표준을 받아들여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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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릭 맥파커 엮음, 김재관·정해용 옮김, 『중국 현대정치사』. 푸른길, 2012.
김익도 외. 『현대 중국의 정치』. 부산대학교 출판부, 2003.
프랑크 디쾨터, 고기탁 옮김, 『해방의 비극: 중국 혁명의 역사 1945-1957』. 열린책들, 2016.
박인성, 2010, “개혁개방 이전 중국의 토지개혁경험 연구 농촌토지소유제 관계를 중심으로”, 人文論叢, 제25권.
이영수, 2005, “중국의 토지수용과 보상제도에 관한 연구”, 국토연구, 제45권.
김지용, 2004, “중국 농촌토지제도의 역사적 변천과 신 전개”, 농업사연구, 제3권, 제2호.
손해연, \"중국 주택세제의 현황 및 과제\",「재무와 회계 정보 저널」, 제31권 제4호, 한국회계정보학회,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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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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