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재 핵심내용+적용방안]교육공학 교재1장부터 4장까지(교재3쪽~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교육공학핵심내용+교육공학적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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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공학 교재 핵심내용+적용방안]교육공학 교재1장부터 4장까지(교재3쪽~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교육공학핵심내용+교육공학적용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2020년 방송대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Ⅰ. 서론

Ⅱ. 본론

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 방안
1. 교육공학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2. 교육공학 1장에서 선정한 주제 적용방안

2]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 방안
1. 교육공학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2. 교육공학 2장에서 선정한 주제 적용방안

3]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 방안
1. 교육공학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2. 교육공학 3장에서 선정한 주제 적용방안

4]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 방안
1. 교육공학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2. 교육공학 4장에서 선정한 주제 적용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학습, 실제적 과제를 활용한 학습,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 학습 및 사회적 협동학습 등을 강조한 구성주의 학습원리는 교육공학 분야에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을 강조하며 둘째, 학습에서 실제적 과제와 맥락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셋째, 문제를 중심으로 한 문제해결적 학습을 강조하며 넷째, 학습에서 사회적 상호작용과 협동학습을 강조한다. 마지막 다섯째, 평가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평가할 수 있는 평가방법과 맥락중심 평가방법이 중요함을 시사하였다.
2. 교육공학 3장에서 선정한 주제 적용방안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객관주의 학습이론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학습자 중심의 이론이다.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정보화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환경, 즉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에 대하여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동시에 학습에 대한 책임을 지면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려는 학습이론이다.
유아교육현장에서는 객관주의 의한 교육공학 부분과 구성주의에 의한 교육공학 부분을 구분해 보는 것도 교육공학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유아교육현장에서는 많은 요인과 주변 환경의 작용으로 인해 객관주의적인 학습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때로는 구성주의 학습방법이 효율적일 수 있다. 하지만 발달단계 상 유아기는 창의성 발달이 왕성히 일어나는 시기임을 고려하였을 때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객관주의 학습이론 보다는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중점을 두고, 아이들이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줄 필요가 있다.
4]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 방안
1. 교육공학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전통적 교수체제설계 모형
구스타프슨과 브랜치는 전통적인 교수체제설계 모형들을 구분하는 한 가지 준거를 제시하였다.
 
① 교실 지향
교실 내에서 교수자에 의하여 전달되는 수업설계를 대상으로 한다. 교수설계자와 교수자가 대체로 동일한 사람이며,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교수설계의 기술과 경험이 비교적 적은 교수자에 의하여 실행된다. 대표적 모형으로 겔라크와 엘리 모형, 모리슨, 로스, 켐프 모형, 하이니히, 몰렌다, 러셀, 스말디노 모형 등이 있다. 이중 하이니히, 몰렌다, 러셀, 스말디노 모형인 ASSURE는 학습자 분석하기, 학습목표 진술하기, 교수방법, 매체 및 자료 선정하기, 매체 및 자료 활용하기, 학습자 참여 유도하기, 평가 및 수정하기의 단계로 구성된다.
 ② 산출물 지향
기술적으로 상당히 정교화 된 산출물, 예컨대 개별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기반 학습 패키지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전문적 교수설계 팀에 의해 요구분석과 과제분석 및 설계가 이루어지며, 별도의 개발 및 제작 팀이 합류하게 된다. 또한 교수 산출물이 필요하며, 기존의 것을 수정하기보다 새롭게 만들고 평가과정을 통해 수정, 보완을 할 필요가 있을 때, 별도의 교수자 없이 운영자들만으로 학습자의 학습이 이루어질 때 이 모형이 활용된다. e-러닝 프로그램 개발시 사용되었다. 대표적 모형으로 버그먼과 무어 모형, 베이츠 모형, 실즈와 글래스고 모형 등이 있다.
③ 체제 지향
대단위 교육 프로그램이나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상당한 수준의 전문적 교수설계 팀이 충분한 자원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여기에는 스미스와 레이건 모형, 다이아몬드 모형, 딕과 케리 모형 등이 있다.
2. 교육공학 4장에서 선정한 주제 적용방안
전통적인 방식이 고리타분하고 답답한 방법으로 인식 될 수 있으나 전통적 교수체제설계 모형들은 그리 고리타분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딕과 케리의 모형을 보더라도 수정 보완을 통해 충분히 나은 방법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효율적으로 교수체제를 설계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즈와 글래스고 모형을 모더라도 산출물 지향적이라는 구분을 통해 전통적인 방식으로 정리되었지만 각각의 단계와 팀들 간의 충분한 상호작용을 통한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전통적이면서도 커뮤니케이션이 중요시 되는 현재에도 충분히 적용가능하며 성공적으로 결과를 산출 할 수 있는 모형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각각의 모형들을 토대로 교수체제를 설계해보면서 나만의 교수체제 설계모형을 개발해 보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를 논제로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현장에서는 교육공학이 다양한 방면으로 적용되어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교사 또는 예비 유아교사들이 교육공학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교육공학은 학습관련 문제점이나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하여 보다 다양한 학습의 자원 및 과정을 통하여 흥미 있으면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상적인 교육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도와주는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이 필수적이다. 교육공학에 대한 지식은 교사들의 나침반 역할을 수행하며, 교육내용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할 것인지에 관한 지도와 멀게는 교수환경에 대한 개발-멀티미디어 자료, 의자와 책상의 배치, 교육용구들의 개발 등까지 교사들에게 방향을 제시하고, 아이디어를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이유에서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이라는 분야는 교사들에게 가장 필요한 지식을 전달해 주는 것임에 틀림이 없다.
Ⅳ. 참고문헌
임철일, 임정훈, 이동주 지음,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1.
이영자, 박미라 외 1명 저, 유아를 위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문사, 2019.
김영희 외, 유아교육에서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20.
유구종, 강병재 외 1명 저, 교육방법 및 공학 (영유아교육에서의), 창지사, 2013.
박석규 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유아교사를 위한), 공동체,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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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3.12
  • 저작시기2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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