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존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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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존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 독후감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내용 요약
Ⅲ.책을 통하여 본 듀이의 교육론
Ⅳ.듀이의 교육철학이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Ⅴ.나가는 말

본문내용

장과 경험재구성이며 이는 후속되는 경험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며 통제한다. 경험은 그것이 더 많고 좋은 경험을 갖게 하느냐 않느냐에 따라 평가 받게 된다. 교육은 인생 생활과 같이 많은 문제를 풀어가며 학습하고 그를 통하여 계속 경험을 재구성하는 과정이다.
듀이는 전통적인 학교교육에서 주입식으로 ‘준비시키는 일’을 거부한다. 전통적인 생활에서 학생들은 학교를 마친 후에 일어나게 될 상황과 사건에 대비하기 위해 일정한 교과목을 학습한다. 그러나 듀이에 따르면 학생들은 먼 미래에 대한 정보를 기다리는 대신 현재의 문제에 대한 관심과 요구에 따라 행동함으로서 미래에 대한 적응력을 키운다.
듀이는 어린이를 성인의 축소판이나 미완성된 성인으로서 보지 않으며, 인간 본성의 취약함이나 결점 때문에 어린이가 타락될 수 있다는 생각도 거부한다. 동시에 그는 루소가 주장한 인간의 본래적인 선의 개념에도 동의하지 않는다. 어린이다운 특성이란 인생의 단계에서 계발 가능한 것일 뿐이다. 각각의 발달 단계에서 잘 살게 되면 어린이는 적절하고 만족스러운 성인 생활을 해 나갈 수 있다고 본다.
6)교육 과정: 경험의 재구성
좋은 교육이란 미래의 경험을 지시해주고 그에 대한 의미를 부가해 주는 경험을 재형성하는 것이다. 경험을 재구성하는 일은 개인적이면서도 사회적인 특면을 갖게 된다. 듀이의 실험적 계속의 개념에 따르면, 경험의 개인적인 형태와 공적인 형태는 혼합되어 있다. 모든 사람은 과거의 경험을 지니고 있으며 집단도 또한 과거에 만들어진 경험을 지니고 있는데, 개인이든 집단이든 현재의 순간은 과거의 개인적 집단적 경험을 반영한 것이다.
듀이는 어린이의 관심과 흥미, 욕구 등의 어린이의 내적 경험과 분리되어 있는 전통적인 교과 교육과정을 거부한다. 그는 교육과정에서 세 가지의 수준을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 수준인 ‘만들어 실행해 보기’는 학생이 그들의 직접적인 경험으로 구상을 해보고 직접 활동에 참여하는 재료들을 구하여 조작하여 보는 것이다. 두 번째 수준으로 ‘역사와 지리’는 시간적 경험과 공간적 경험을 확대해 주는데, 자기가 살고 있는 집과 학교로부터 지역사회와 크게는 세계로 시야를 확산시키는 교육적 자원이 된다. 세 번째 수준은 ‘여러가지 과학 과목을 통합하여 다루는 단계’인데 교육과정에 대한 듀이의 이러한 생각은 지식이나 학문에 대한 수단적 관점과 상호교류적 접근 또는 통합적인 접근에 대한 시사를 하고 있다.
Ⅳ.듀이의 교육철학이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
첫째, 교육을 삶 속에서 유기적으로 파악한 듀이의 교육에 따르면 현재 지식주입에 편향된 인위적이고 권위적인 교육은 인간유기체로서 자연스런 삶의 형태를 반영하지 못한 행위들이다. 살아있는 학생들의 욕구와 희망과 자연적인 삶의 의미와는 거리가 먼 교육을 우리 주변에서 많이 보게 된다. 학교교육은 개인의 삶이 중심이 되는 교육으로 바로 잡혀야 한다.
둘째, 듀이는 학교를 민주주의를 실천하기 위한 생활의 장으로서 인식하고 ‘공유한 경험’을 학생들이 느끼고 생활할 것을 구상하고 있다. 민주적인 생활을 통하여 서로의 경험을 함께하는 공동체적 삶이 본질적으로 우리의 본성을 표출한 것으로 보는데, 이러한 면에서 권위주의적 통제 방식이나 관료적 지도 방식 그리고 교사의 일방적 지시 위주의 교육에서는 학생들간의 공유한 경험을 찾기란 실로 어렵다.
셋째, 학교 행정구조의 민주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학생들이 사회 속의 존재로서 스스로 경험하면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자유가 주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 우선 학교 행정이 민주화되어야 한다.
넷째, 학교가 경제·정치적 목적에 일방적으로 예속되는 틀을 벗어나야 한다. 학교 행정이 자주적이고 주체적일 때만이 학교가 스스로 자유를 찾을 수 있다. 제도적 정치적 민주주의 보다도 생활의 한 방식으로서 민주적 삶을 학교가 제공해야 한다.
Ⅴ.나가는 말
1937년 듀이는 “민주주의와 교육행정”이라는 연설에서 민주주의를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민주주의는 특정 정치형태나 통치방식 이상을 의미하는 말로서 국민투표와 그렇게 뽑힌 각료들에 의해 법을 제정하고 행정 업무를 수행하는 것보다 훨씬 넓은 개념이다. 물론 민주주의는 앞서 언급한 것 등을 포함한다. 그러나 민주주의는 그것들보다 더 넓고 깊은 개념이다. 민주주의의 정치적이고 행정적인 측면은 폭넓은 인간관계와 인간성의 발달이라는 [민주주의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지금까지 알려진 최상의 방법이다.
여기서 듀이는 민주주의를 정치적인 매카니즘보다 넓은 것으로 보았다. 그의 주장에 따르자면 민주주의는 일종의 삶의 방식으로서 인간성을 실현하고 폭넓은 인간관계에서 찾아지는 인류 공동의 목적에 봉사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것을 위해 듀이는 공동체를 구성하는 모든 개인들이 그들 공동의 삶의 가치를 결정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강조했다.
민주주의는 삶의 형식이므로, 민주주의 교육은 민주주의에 대한 단순한 학습만으로 가능하지 않다. 민주주의는 일상적인 생활의 문화 실제와 사회적 관계에 묻혀 있는 공동 생활하는 삶의 양식이다. 그 자체가 민주주의 사회인 학교에서만 개인들은 참으로 민주주의 사회의 전제조건인 그런 양질의 마음과 사회적 태도를 획득할 수 있다. 듀이의 교육철학은 산업민주주의가 아직 실현되지 않은 이상이었던 시대의 산물이었다. 이러한 이유에서 Democracy and Education에서의 그의 과제는 어떻게 교육이 더 민주적인 삶의 방식의 진보를 지향하고 촉진시키기 위하여 변형되어야 하는 가를 보여주는 것이었다.
이 책은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어려웠던 책이다. 읽으면서 후회도 많이 하였고 8년연구 이야기를 읽을까라는 생각도 많이 하였다. 하지만 시작을 했으면 끝을 보겠다는 생각으로 계속하였다. 내용이 허술한 면이 분명 있겠지만 노력한 바를 가상히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다.
♣참고자료
ㆍ이홍우, 『民主主義와 敎育』, 교육과학사, 1987
ㆍ강승규, 「존 듀이의 교육철학을 집대성한 『민주주의와 교육』」,우리교육, 1993
ㆍ김성훈, 「세계화, 민주주의, 그리고 교육 」, 교육철학회, 2006
ㆍ임태평, 「듀이의 ‘민주주의’개념과 교육」, 한국교육철학회, 1997
  • 가격5,0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20.03.16
  • 저작시기202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26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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