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정신건강과간호 우울은 흔히 정상적으로 겪을 수 있는... 열등감이 많고 소심하여 쉽게 위축되고 우울해지는 경향이 있는 성인을 위한 심리사회적 간호를 제공하려고 한다.- 방송통신대 정신건강과간호 공통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0 정신건강과간호 우울은 흔히 정상적으로 겪을 수 있는... 열등감이 많고 소심하여 쉽게 위축되고 우울해지는 경향이 있는 성인을 위한 심리사회적 간호를 제공하려고 한다.- 방송통신대 정신건강과간호 공통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정신건강과간호 열등감이 많고 소심하여 쉽게 위축 우울해지는 경향 심리사회적 간호 용기와 희망을 줄 수 있는 자료 정신건강과간호 열등감이 많고 소심하여 쉽게 위축 우울해지는 경향 심리사회적 간호 용기와 희망을 줄 수 있는 자료

1. 서 론 – 정신건강과 간호

2. 본 론 – 열등감이 많고 소심하여 쉽게 위축되고 우울해지는 경향이 있는 성인을 위한 심리사회적 간호

1) 대상자에게 용기와 희망을 줄 수 있는 자료를 찾아 서술하시오.
① 대상자에게 용기와 희망을 줄 수 있는 자료 – 이무석의『자존감』
② 이무석의『자존감』내용 소개와 구절 소개
PART1 – 우리 모두에게 있는 열등감
PART2 – 우리 힘으로 어쩔 수 없는 것에 대한 열등감
PART3 – 과거 경험 때문에 생기는 열등감
PART4 – 자존감이 성격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PART5 – 누구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2) 이무석의『자존감』을 선택한 이유와 기대되는 치료적 효과를 설명하시오. - 열등감의 극복을 통한 자존감 회복으로 우울감 극복

3) 이무석의『자존감』을 이용한 구체적인 간호 중재를 계획해보고, 그 내용을 제시하시오.
① 책 속에 소개된 프로이드의 이론을 통한 간호 중재 계획
② 책 속에 소개된 에릭슨의 이론을 통한 간호 중재 계획

3. 결 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고를 인정해 주자, 이때 자존감이 살아난다.”(P.260)
2) 이무석의『자존감』을 선택한 이유와 기대되는 치료적 효과를 설명하시오. - 열등감의 극복을 통한 자존감 회복으로 우울감 극복
‘자존감’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우리의 성격이 단순하게 형성된 것이 아니라 과거의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형성되어 왔으며 우리는 의도하지 않았지만 그러한 경험이 우리의 무의식에서 우리를 조종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과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이론이다. 이미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이론은 상담 및 교육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이론은 상담이론으로서 그 영향력이 매우 크다.
에릭슨은 그가 제시한 발달단계 중 4단계에서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하기 못하게 되면 열등감에 빠지게 된다고 보았다. 즉, 누군가 심어놓은 부정적 자아 인식을 통하여 열등감이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성장과정 또는 다양한 환경에서 자신에게 부정적 자아를 인식하게 한 대상자를 용서하는 것은 넓은 의미에서 자기 자신에 대한 인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자신에 대한 인정은 제임스라는 심리학자가 제시한 자존감의 공식에 따라서 욕심이 작아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자존감이 커지는 현상을 일으킨다.
자존감 ↑
=
성공(success)
욕심(need) ↓
PART3에서 소개된 M이라는 남성을 살펴보자. 어려서부터 똑똑하고 바르게 행동하는 외사촌과 비교당하며 살아온 M이라는 남성이 있다. 그는 어려서부터 자신에게 열등감을 느끼게 한 외사촌과의 비교를 통하여 학력이나 학벌에 대한 열등감을 지속적으로 형성하게 된다. 그래서 모든 상황에서 자신을 학벌로 무시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외사촌보다 더 나은 무언가를 성취하는 것이 그의 인생의 목표가 되어 한없는 욕심이 발생하게 된다. 이는 결국 그에게 자존감을 낮추는 결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3) 이무석의『자존감』을 이용한 구체적인 간호 중재를 계획해보고, 그 내용을 제시하시오.
① 책 속에 소개된 프로이드의 이론을 통한 간호 중재 계획
저자는 책 속에서 프로이드의 이론을 이용하는데, 프로이드는 성격의 기본구조로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원초아는 생물학적인 것으로 출생을 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유전적인 부분을 지칭하는 것으로, 되도록 고통을 최소화 하고 쾌락을 최대화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모든 충동의 저장소이다. 자아는 현실을 무시하고 쾌락을 따르려는 원초아와 현실사이의 중재 역할을 하는 것으로 자신이 처한 환경을 이해하고 마음속의 욕구와 외부 현실을 구분시켜 현실적인 사고를 하게 한다. 마지막으로 초자아는 성격의 도덕적인 부분으로 현실보다도 이상적인 부분을 지향하는 부분이다. 초자아는 원초아의 충동을 조절하는 것과 동시에 자아가 어떤 일을 결정할 때에 이기적이거나 현실적인 것보다는 완전한 것에 기준을 두도록 지지한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목표를 추구하고 이것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환경에 순응시키든지 아니면 환경을 지배하든가 하여 원하는 것을 환경에서 얻어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위해 새로운 심리 기구인 자아가 형성되어져야 한다. 하지만 세 가지 구조가 잘 조화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이럴 경우에 강력한 자아가 원초아의 욕구충족을 보류시키거나, 초자아의 지나친 도덕적 규제를 완화시켜 상층 상태로 해결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자아가 약해서 제대로 조절기능을 수행하지 못할 경우에는 갈등이 야기되어, 지속되면 성적장애가 나타나기도 한다.
원 초 아
자 아
초 자 아
본능적인 욕구
쾌락만을 추구함
비논리적
무의식 세계에 속함
욕구 충족의 방법 결정
성격을 지배하고 통제
욕구와 환경의 갈등을 조정하여 개인 생활을 유지시킴
사회가 요구하는 도덕
부모에게서 받은 도덕
이상세계를 대표함
도덕적 완전함을 추구
유전적으로 가지고 태어남
원초아에서 발전됨
자아로부터 발전됨
② 책 속에 소개된 에릭슨의 이론을 통한 간호 중재 계획
이 책에서 저자는 열등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에릭슨의 이론을 소개한다. 우선 간략하게 에릭슨의 이론을 소개하면 에릭슨은 인간이 평생을 거쳐 발달해 가는 과정을 8가지 단계로 나누고 이를 심리-성적 발달과 심리-사회 발달이란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하였다. 각 단계를 우선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① 1단계(유아기 : 0세에서 1세) 신뢰감 대 불신감
② 2단계(2세 ~ 4세) 자율성대 수치심
③ 3단계(4세 ~ 5세) 주도성 대 죄책감
④ 4단계(6세 ~ 11세) 근면성 대 열등감
⑤ 5단계(12세 ~ 20세)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⑥ 6단계(20세 ~ 40세) - 친밀성 대 고립감
⑦ 7단계(40세 ~ 60세) 생산성 대 침제기
⑧ 8단계(60세 ~ ) 자아통합 대 절망감
따라서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바라보았을 때 열등감을 형성한 것으로 보인다. 즉, 부모와의 애착형성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부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것으로 긍정적인 성격보다는 부정적인 성격을 형성해 온 것으로 생각된다.
3. 결 론
앞서 제시하였듯이 참고도서 『자존감』은 우리가 열등감을 극복하고 자존감을 회복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와 프로이드의 성격개념인 초자아의 개념을 정리해 낼 수 있었다. 이 과정을 통하여 나는 인간의 성격이 과거의 경험을 통하여 나타나는 나의 인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나에게 상처를 주었던 경험 속에 갇혀버리면 열등감과 같은 감정에 빠지게 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여기에서 열등감에 빠진 사람이 어떻게 헤어 나올 수 있는지를 열등감의 형성 과정을 통하여 설명한다. 그리고 그 해결책도 제시하였다.
※ 참고문헌
박영숙 2013 정신건강과간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이경희, 기은자 외 3명저 2013 정신건강간호학 퍼시픽북스
이무석 <자존감> 비전과리더십. 2009
김진규 장안논총, Vol.24 No.1, [2004]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03.16
  • 저작시기202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2696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