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사회복지 3학년 사회복지와 인권 공통] 다문화 사회 속 인권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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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사회복지 3학년 사회복지와 인권 공통] 다문화 사회 속 인권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쓰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의 개념과 다문화 수용성
1) 다문화의 개념
2) 우리나라 다문화 수용성
(1) 연령대 낮을수록 다문화 사회 수용적
(2) 선진국에 비해 낮은 다문화 수용성
(3) 다문화 활동 참여 시 다문화 수용 긍정적
(4) 상호 이해관계 내국인일 경우 다문화 수용성 낮음
2. 다문화 가정의 증가
3. 다문화 인권 문제
1) 문화적인 갈등
2) 편견과 차별
3) 사회적·경제적 문제
4. 다문화 인권 문제 해결방법
1) 한국사회의 모습
(1) 단일민족이라는 전통적 사고
(2) 국제결혼에 부정적인 한국사회
(3)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
2) 해결방법
(1) 인권교육
(2) 편견 극복을 위한 교류
(3) 다문화 친화적 사회 분위기 조성
(4) 국민 인식의 제고와 효율적인 정책 마련
5. 사회복지 실천적 정책대안
1) 한국적응을 위한 언어교육과 문화교육
2) 다문화 가정 여성취업교육
3) 문화다원주의에 따른 교육의 다양성 추구
4) 다문화 가정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이다. 그런 분들이 좀 더 한국 문화에 익숙해지고 잘 지내도록 다문화 가정에 대한 각종 행사나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면 좋을 것 같다. 그런 곳에서 다른 다문화 가정의 가족들과 만나고 정보를 나눔으로써 더 행복하고 즐거운 한국에서의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2) 다문화 가정 여성취업교육
다문화 가정의 여성들이 낯선 나라에 와서 집안일만 하고 아이들을 돌보는 평범한 주부의 역할만 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는데 취업을 하고 싶어도 못하는 외국인들도 많이 있을 것이다. 이런 외국인들을 위해 다문화 가정 여성들의 취업을 위한 프로그램이 많이 계발되면 좋을 것이다. 그래서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자존감도 높이고, 지금보다 좀 더 한국 문화에도 익숙해져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3) 문화다원주의에 따른 교육의 다양성 추구
문화다원주의에 따른 교육의 다원성 추구와 세계문화의 비판적 수용을 살펴 볼 때, 우선 서구중심의 무분별한 문화수입은 고려되어야 한다. 특히 자본을 앞세운 미국문화의 확산은 다양한 사회의 시각을 획일화 시켜주고 미국 우월주의의 사상에 빠져들 염려가 있기 때문에 보다 신중해야 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아시아-태평양권 문화상품 수용에 보다 적극적일 필요가 있으며, 문화상품의 제작과정에서 국가들 간의 공동제작의 활성화와 국가 간 교류를 장려하는 것도 바람직한 일이다. 여러 국가의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는 교육의 다원성 추구 면에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다. 다문화교육에서는 많은 형태의 다문화주의를 인정하고 인간의 다양성에 대한 존중을 주창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인간이 지닌 다양성에 대한 존중이 없다면 타문화의 이해라든지 수용이라는 말은 존재할 수 없다. 세계문화의 비판적 수용을 위해서는 먼저 문화적 개방성을 지향하여 문화발전을 꾀하는 일이 시급하며, 제한된 서구문화에서 탈피하여 시야를 확대하는 일이 중요하다.
4) 다문화 가정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결혼이민자 등에 대한 제도적 차별 철폐와 아울러 우리나라 국민의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여야 생활상의 멸시와 차별이 철폐될 수 있다. 그러므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대한민국 국민과 결혼이민자가 다문화를 상호 이해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는 원칙규정을 둔다. 먼저, 우리나라 국민이 결혼이민자 등에게 고유한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존중할 수 있도록 교육, 홍보할 필요가 있고, 결혼이민자 측에서도 우리나라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존중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원칙규정을 더 실효성 있는 것으로 하려면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와 같은 문구를 삽입하여 정부가 더 구체적인 조치를 강구하도록 의무화할 수 있을 것이다. 방송 또는 통신 관련 사업자에게는 법률상으로는 구체적 의무를 부과하지 않고,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할 수 있도록 하는 추상적 노력 의무만을 규정함으로써 정부의 다문화가족 지원 기본계획과 연도별 시행계획에 의거한 구체적인 시책에 방송통신 사업자들이 따라야 할 법적 근거를 마련한다. 그리고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프로그램의 궁극적 목표는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는 것임을 분명히 한다.
Ⅲ. 결론
이렇게 다문화가정에 대한 다양한 조사를 해본 결과 다문화가정의 급속한 증가는 우리가 생활 속에서 체감하고 있는 것 이상이었다. 하지만 아직 우리사회에서 다문화가정을 바라보는 시선은 냉담하기만 하다. 언젠가 책에서 세계적으로 화교집단이 가장 기를 못 펴는 나라가 바로 우리나라라는 말을 본적이 있다. 그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이 보수적이고 배타적이라는 말이다. 하지만 변화하는 세계적 조류에서 이런 국수적이고 혈통주의적인 사고방식은 이제 버려야할 대상이다. 다문화 가정의 급속한 증가는 이제 앞으로도 더욱 심화될 것이며 이제 다문화 가정과 공존하는 방법을 찾아야만 할 것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정부차원의 정책적인 개선방안과 국민들의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정부는 다문화 가정을 위해 많은 기관을 설립하고, 다양한 복지혜택을 베풀어야 할 것이다. 또한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이 우리 학교와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배려 깊은 교육과정 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며 현장의 교사들 또한 다문화가정을 배려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식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다문화가정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다문화 축제를 열어 다양한 나라의 문화를 배워 볼 기회를 갖고 서로간의 문화를 교류하는 방법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세계적으로 성공한 사례를 찾아 배우고 벤치마킹하여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보완하는 방법도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제도적으로 이렇게 많은 것을 보완한다고 해도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의 인식 전환이다. 다문화가정에게 가장 큰 상처가 되는 것이 많은 사람들의 편견과 차별적인 대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제 편견의 색안경을 벗어던지고 서로의 경계를 허물어 모두가 하나 되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하여 인식의 전환이 반드시 필요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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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미(2014) 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다- 한국에서 이주자로 살아가기, 돌베개
이라영(2016) 환대받을 권리, 환대할 용기 - 소수자를 위한 일상생활의 정치학, 동녘
양정철(2018) 세상을 바꾸는 언어 - 민주주의로 가는 말과 글의 힘, 메디치미디어
최협와(2004) 한국 소수자, 실태와 전망, 한울아카데미
장미영(2008) 다문화사회바로서기, 글솟대
김오남(2008) 결혼이민자 가족의 이해, 집문당
박종흡(2007)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조사 연구
강유미, 신혜종(2010) 결혼 이주 여성의 성공적 적응 과정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권태연(2011) 여성 결혼이민자의 생활 실태에 관한 연구 중국, 베트남, 몽골 출신 여성들을 중심으로- 한몽경상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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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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