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간호과학> 1.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증인 아데노 바이러스의 정의 증상 예방법 아데노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 기초간호과학 2.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의 발생기전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기초간호과학> 1.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증인 아데노 바이러스의 정의 증상 예방법 아데노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 기초간호과학 2.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의 발생기전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기초간호과학] 아데노바이러스 +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

Ⅰ. 서론

Ⅱ. 본론
1. 기초간호과학 1)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증인 아데노 바이러스의 정의, 증상, 예방법을 제시하고, 2) 아데노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를 기술하시오.
1)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증인 아데노 바이러스의 정의, 증상, 예방법 제시
① 아데노 바이러스의 정의
② 아데노 바이러스의 증상
③ 아데노 바이러스의 예방법
2) 아데노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 기술
① 아데노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② 아데노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중재, 기대효과 기술
㉠ 일반요법
㉡ 기도 청결유지
㉢ 휴식과 심리적 지지
㉣ 가족지지와 퇴원 교육
2. 기초간호과학 1)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의 발생기전 및 치료방법(약물치료 시 약리기전 제시)을 제시하고, 2) DIC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를 기술하시오.
1)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의 발생기전 및 치료방법(약물치료 시 약리기전 제시) 제시
①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의 발생기전
②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의 치료방법(약물치료 시 약리기전 제시) 제시
2) DIC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 기술
① DIC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② DIC 환자를 위한 간호중재 및 기대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로 인한 DIC라면 신속하게 분만을 유도하면 DIC 증상이 호전된다. 출혈을 주된 증상으로 하는 환자에서는 응고인자가 고갈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신선냉동혈장, 혈소판 수혈 등을 시행한다. 반대로 혈전성 합병증이 발생한 환자에서는 즉히 heparin을 정맥투여한다.
㉠ Vitamin K
혈액응고요인인 인자Ⅱ,Ⅶ,Ⅸ,Ⅹ의 합성은 비타민 K에 의존하는데, 혈액응고 첫 번째 과정에 필요한 프로트롬빈은 비타민 K 존재하에서 간에서 생성되므로 비타민 K가 부족하면 혈장에 프로트롬빈이 감소하여 혈액응고는 첫 단계에서부터 지장을 받는다. 비타민 K는 지용성이라는 특성 대문에 담즙산염의 존재하에서만 흡수가 이루어지므로 담즙유출이 안되는 폐쇄성 활달이나 장내픕수장애가 있을 때에는 비타민 K 결핍증상이 나타나 출혈경향을 보인다. 비타민 K의 공급은 적당하나 간에서 혈액응고요인이 생성되지 않는 경우에도 출혈이 생길 수 있으므로 간의 기능, 비타민 K, 혈액응고요인들의 생성과 기능이 모두 정상적이어야 혈액응고기전이 원활히 일어날 수 있다.
㉡ heparin
트롬빈 생성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내인성 경로의 프로트롬빈 활성화제 형성을 억제하여 항트롬빈작용을 유도하면 혈액응고를 방지할 수 있는데 이러한 작용을 하는 대표적인 약물이 헤파린(heparin)이다. 헤파린은 이미 형성된 혈액응고를 용해하지는 못하지만 새로운 혈괴의 형성을 억제할 수 있다. 헤파린은 빠른 효과가 필요한 경우에 사용하기 좋은 항응고제이다.
DIC증후군 치료에 혈액응고 감소를 위해 헤파린을 투여할 수 있으나 심각한 경우에는 출혈의 위험이 있어 사용이 제한적이다. 소량의 헤파린으로도 항트롬빈 Ⅲ의 기능을 현저히 항진시킬 수 있으나 헤파린을 계속 반복 투여하면 헤파린과 항트롬빈 Ⅲ이 복합물을 형성하여 항트롬빈의 기능이 점차 감소되므로 반대로 혈전형성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러므로 헤파린 사용 시에는 용량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2) DIC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 기술
① DIC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DIC를 진단하기 위한 특별한 검사는 따로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혈액검사를 통하여 혈소판 수, PT, aPTT, FDP, D-dimer, Fibrinogen 등을 측정하여 확인한다. 또한 다른 질환과 DIC를 구별하기 위하여 환자의 병력을 바탕으로 임상적 증상과 혈액학적 검사를 연관하여 판단한다. 실제로 DIC는 4가지 형태의 특징인 혈액응고 활성화 증가, 성유소용해 활성화 증가, 조절기능 장애, 종말기관 허혈(End-organ ischemia)로 나타난다. 혈액응고와 섬유소용해가 동시에 활성화되면 혈액응고인자인 트롬빈과 혈액응고 억제인자인 플라스민이 동시에 형성되지만, 트롬빈과 플라스민 중 한쪽이 우세하면 혈전이나 출혈로 이어질 수 있다. DIC 진단이 지연된다면 혈관이 막히게 되고 조직이 손상되어 간부전, 신장기능부전 등이 발생됨으로써 혈액요소질소(BUN)와 크레아티닌(Creatinine)이 증가하게 되고 이를 통하여 진행된 DIC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러므로 DIC로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1가지의 혈액검사 결과로는 확정하기 어려우므로 여러 가지 혈액검사 결과와 임상적 증상을 연과하여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 DIC 환자를 위한 간호중재 및 기대효과
DIC 환자를 위한 간호중재는 대상자의 결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임상적 판단과 지식을 기반으로 간호사가 수행하는 처치이다. DIC에 관해 심한 양상을 보이는 환자는 중환자실에서 관리되어야 한다. 보호자에게 간호사는 가장 최근에 일어난 변화에 대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간호사는 환자에게 직접 또는 주위에서 사용될 기구에 대해 어느 것이든 명확하게 설명해주어야 한다.
보호자는 때때로 치료의 기술적 측면에 민감하게 되어 환자보다 시설에 더 초점을 둘 수도 있다. 이것이 환자의 생명에 대하여 통제를 할 수 있는 보호자의 유일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보호자를 낙담시켜서는 안된다.
간호사의 주된 책임은 DIC를 유발할 수 있는 질병의 상태를 알아차리고 출혈의 징후를 재빨리 사정하여 보고하는데 있다. 초기의 의학적 중재는 가끔 전격성으로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DIC환자는 출혈을 하기 쉬우므로 타박상이나 피부와 점막에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피부나 점막, 주사나 채혈 부위의 출혈 여부를 잘 확인하고 출혈이 확인된다면 오랜 시간동안 지혈을 하며, 일상생활을 자제 할 필요는 없으나 상처를 입지 않도록 지도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2020년 방송대 기초간호과학 중간과제물을 통해,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증인 아데노 바이러스와 범발성 혈관내 응고증후군(DIC)에 대해 알아보았다. 호흡기 아데노바이러스는 입원한 소아에서 급성 호흡기 감염을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 바이러스 중 하나로, 2세 미만의 소아에서는 다른 연령에 비해 모세기관지염, 폐렴과 같은 하기도 감염이 높게 나타나고, 다른 바이러스와의 중복 감염이 더 흔하게 나타난다. 아데노 바이러스 예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손씻기와 같은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인데 이와 같은 예방법은 여타 바이러스 예방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범발성 혈관 내 응고(DIC)증후군은 혈액응고장애의 하나이며, DIC증후군에 유용한 검사로는 프로트롬빈 시간검사(PT), 부분적 트롬보플라스틴 활성화 시간검사(PTT), 혈소판 수치검사가 있다. DIC증후군에는 vitamin K 투약과 heparin의 투여로 그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으나 그 사용에는 제한이 따를 수 있다. DIC환자는 무엇보다 출혈의 징후를 재빨리 사정하고 보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간호중재라고 하겠다.
Ⅳ. 참고문헌
최명애, 조남옥, 기초간호과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0.
이순행, ICU 중환자간호 매뉴얼 저, 포널스출판사, 2019.
이노우에 도모코, 사토 치후미 저, 근거 중심 질환별 간호과정 2, 한언, 2014.
권헌영, 박상묵 저, 임상병리 혈액학, 범문에듀케이션, 2016.
신영오, 고자경 외 3명 저, 간호미생물학, 한미의학, 2010.
질병관리본부 http://www.cdc.go.kr/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0.03.17
  • 저작시기202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2710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