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공통] 영화산업에 있어서 100%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된 최초의 장편 영화,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이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기존의 배급 방식과 비교해서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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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비즈니스 공통] 영화산업에 있어서 100%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된 최초의 장편 영화,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이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기존의 배급 방식과 비교해서 기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산업에 있어서 100%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된 최초의 장편 영화

2.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이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기존의 배급 방식과 비교해서 기술
1)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
(1) 스트리밍 서비스(OTT)의 등장 배경과 특징
(2) OTT 서비스의 개념 및 현황
(3) OTT 서비스의 특징
(4)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 - ‘넷플릭스’ 사례
2) 기존의 배급 방식과 비교
(1) 기존의 배급 방식
가. 직접배급
나. 간접배급
다. 블록부킹
라. 프리부킹
(2)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 - 케이블 방송, IPTV, 모바일, 인터넷 상영관, N스크린 서비스
(3) 기존의 배급 방식에서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에 따른 변화점
가. 대량의 대상층
나. 낮은 영화관람 원가
다. 간단한 조작
라. 영화 장르의 다양화, 상영 시간의 무제한
마. 관리 감독의 편리성
바. 선택의 자율성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쉽게 관리 감독을 실시할 수 있다. 유료 시청이든 유료 다운로드이든 모두 정확하고 빠르게 사용자를 특정하여 수익을 낼 수 있다. 또 사용자의 정보가 정확하여 영화의 흥행 통계와 시청자들에 대한 빅 데이터 분석을 더욱용이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정확한 정보 피드백은 새로운 배급 채널의 개선과 완비에 유익하다.
바. 선택의 자율성
시청자들에 있어 IPTV인터넷 영화관은 개성적인 업무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은 자기 취향, 시간에 따라 능동적이고 자유롭게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영화관의 ‘강박적 영화 관람’ 분위기와는 달리 집에서 더욱 자유롭게 관람하는 시간과 장르를 선택할 수 있고 심지어 건너뛰기와 정지 등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영화 배급사에 있어 정확한 IPTV사용자 정보는 배급사가 더욱 쉽게 빅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한다. 배급사는 유효한 분석을 통해 대중들의 수요를 더욱 명확하게 알 수 있고, 이 정보들을 통해 배급 방안을 즉시 수정하여 최적화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영화 조회 수에 따라 영화의 가격을 조절할 수 있고, 최신 영화 가격을 6개월 전 상영한 영화 가격보다 높게 측정할 수 있으며, 1년 전 상영한 영화는 무료로 관람하게 할 수 있고, 유명 영화는 소정의 요금을 받을 수 있다. IPTV인터넷 영화 배급 윈도는 높은 능동성과 유연성을 지니므로 배급사의 매출 방식도 단일한 상영 매출에서 더욱 다양해졌다. 많은 옛날 영화들은 무료로 시청할 수 있도록 하지만 배급사는 다른 경로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광고와 회원제도 등이 있다. 영화관에서 영화를 관람하기 전에도 광고가 나오지만 영화관에서 영화를 관람하는 것에 비해 TV앞에서 IPTV인터넷 상영관을 통해 영화를 시청하는 관객이 훨씬 많다. 따라서 광고 시청률도 높아지고 영화 별로 그에 알맞은 광고를 삽입할 수 있다. 하여 광고 삽입이 많을수록 광고 수익도 더욱 많고, 회원제로 충성도 높은 시청자 집단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배급 채널 환경을 더욱 개선할 수 있다. 사실 IPTV인터넷 상영관의 장점은 위에서 설명한 것 외에도 많이 있다. IPTV와 컴퓨터 온라인 상영관의 결합은‘1+1>2’의 통합이다. 바로 이러한 장점들이 있기 때문에 IPTV인터넷 상영관과 IPTV인터넷 영화 배급 윈도는 더욱 큰 발전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이처럼 새로운 배급 윈도는 영화 시장에 보다 많은 기회를 가져다 줄 것이고 관객들에게 더욱 많은 영화를 제공할 것이며 제작사의 작품이 보다 많은 상영기회와 시청자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IPTV인터넷 상영관과 이 새로운 배급 윈도는 영화 시장의 번영을 이끌어 낼 것이라 믿는다.
3. 시사점
최근 국내외적으로 방송·통신·인터넷의 융합이 확산되는 등 방송환경은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아날로그 방송은 2013년을 기점으로 중단되어,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되었고, 이동통신 서비스 분야에서는 휴대전화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의 새로운 기기가 등장하였다. 게다가 2000년대 이후 급속도로 발달해 온 유선인터넷과 무선인터넷 서비스로 인해 기전의 TV 수상기뿐만이 아니라 PC, 스마트폰, 태블릿 PC, 노트북, 스마트 TV까지 각종 스마트 디바이스에서도 자유롭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즉, 방송콘텐츠 이용자들의 이용행태에 있어 선택권이 다양화 된 것이다.
방송시청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미디어 이용자들은 정해진 시간에 TV 앞에 머무르지 않더라도 방송 콘텐츠 소비가 가능하게 되었다. 즉, 이용자가 직접 프로그램을 선택해 소비하는 방식으로 방송 환경이 변화하고 있는데, 다시 말하면 정해진 시간에 맞춰 실시간으로 시청하는 수동적이고, 의존적인 예전의 방송시청행태는 유무선 광대역 인터넷 덕분에 이용하고자하는 시간에 원하는 기기로 이용자의 기호에 맞게 미디어를 맞춤으로써 이용자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이용이 가능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영화산업에 있어서 100%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된 최초의 장편 영화,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이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기존의 배급 방식과 비교해서 기술해 보았다. 디지털 방식의 영화 배급은 고화질의 디지털 카메라와 첨단 디지털 편집, 엄청난 자본과 인력이 요구되는 특수 효과 등은 오히려 우리가 이해해왔던 디지털을 통한 작가로서의 감독이라는 개념을 희석시킬 것이 거의 분명하다. 오히려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들이 더 선호하는 기술임에 분명하다. 그러나 디지털영화를 만드는 것이 저가의 장비 때문에 많은 사람을 자본의 압력에서 벗어난 작가로 만들어 줄 것이고, 편집 및 후반 작업의용이성 때문에 개인으로서의 작가가 만들어낼 수 있는 창조적인 영역이 넓어진다는 것은 분명 가능한 방향이다. 디지털 카메라와 PC는 몇몇 감독이나 저널리스트의 꿈을 구체화시켜줄 지도 모른다. 즉 자신의 사무실에서 구상하고 감독하는 일, 혼자서 자신의 편집 장비를 다루는 일, 자신의 영화를 남의 도움 없이 손질하는 일 등은 감독들에게 마치 어느 정도 그래픽 디자이너나 글 쓰는 작가처럼 지리적이고 시간적인 제약 없이 작업하는 것을 가능하게 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공영일(2010). 넷플릭스(Netflix)의 부상(浮上)과 향후 전망. 『정보통신방송정책』.
김병수(2010). 고객을 움직이는 넷플릭스의 마법. 『SERI 경영노트』, 제84호, 삼성경제연구소.
송민정(2014). OTT 동영상 비즈니스 전략. 『ISSUE & TREND』, kt경제경영연구소.
유경민, 한국영화 산업 구조 내에서의 인터넷 활용화 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석사, 2001.
천병준(2013). OTT, 미디어 미래를 말하다. 『ISSUE & TREND』, kt경제경영연구소.
김 진(2016), 「OTT 사업자 경쟁구조에 관한 연구」, 한양대 방송영상미디어, 석사학위논문.
김대한 외(2016). OTT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동기가 이용만족과 지속사용의사에 미치는 영향. 『방송통신연구』.
김동길 외(2017). 국내 OTT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이용행태 분석.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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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3.18
  • 저작시기2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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