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사회복지 3학년 사회복지와 인권 공통] 다문화 사회 속 인권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쓰시오. 첫째, 다문화의 개념을 정의한다. 둘째, 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인지 설명한다. 셋째, 우리나라에서 다문화인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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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사회복지 3학년 사회복지와 인권 공통] 다문화 사회 속 인권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쓰시오. 첫째, 다문화의 개념을 정의한다. 둘째, 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인지 설명한다. 셋째, 우리나라에서 다문화인권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의 개념과 다문화 수용성
1) 다문화의 개념
2) 우리나라 다문화 수용성
2. 다문화 가정의 증가
1) 정의
2) 배경
3) 증가요인
3. 다문화 인권 문제
1) 사회적 편견과 차별 문제
2) 문화의 이질성
3) 사회부적응 문제
4. 다문화 인권 문제 해결방법
1) 한국사회의 모습
(1) 단일민족이라는 전통적 사고
(2) 국제결혼에 부정적인 한국사회
(3)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
2) 해결방법
(1) 편견 극복을 위한 교류
(2)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인식 개선
(3) 다문화 가정에 대한 지원
5. 사회복지 실천적 정책대안
1) 언어소통을 위한 언어교육
2) 한국문화 적응을 위한 문화교육
3) 다문화시민사회 네트워크조성
4) 다문화축제를 통한 문화적 교류증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한 가정을 이루었으니 엄청난 노력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말이 통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외국인 배우자를 위한 한국어 강좌가 많이 늘어야 할 것이다. 한국어 강좌와 같은 언어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습적인 방법뿐만 아니라 다문화 가정의 외국인을 위한 외국어 안내책자나 서적과 같은 언어소통이 가능해질 수 있는 제도적 절차가 마련된다면 언어적 문제가 조금씩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2) 한국문화 적응을 위한 문화교육
문화 차이에서 오는 서러움과 그것을 풀 수 없는 정도의 의사소통 능력을 가진 경우 외국인 배우자는 큰 혼란감을 안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많은 농촌 총각들이 외국으로 결혼 여행을 떠났다가 만난 지 일주일 만에 혹은 더 짧은 시간 내에 결혼을 결심하고 한국으로 돌아온다. 사랑이 없는 결혼과 가족과 떨어진 외로움, 언어의 장벽, 한국에 대한 기대가 무너지는 순간 이들 가정도 위태로워진다. 우리나라에 대해 미리 자세히 알고 오지 못하는 경우에는 문화적으로 다른 점이 많아 더욱 낯설 것이다. 그런 분들이 좀 더 한국 문화에 익숙해지고 잘 지내도록 다문화 가정에 대한 각종 행사나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면 좋을 것 같다. 그런 곳에서 다른 다문화 가정의 가족들과 만나고 정보를 나눔으로써 더 행복하고 즐거운 한국에서의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릴 때부터 시작되는 교육인 것 같다.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듯이 어릴 때 들었던 말을 통해 아이가 자라서 보는 시각은 달라질 수 있다. 말로만 글로벌, 지구촌시대를 언급하기보다 어릴 때부터 자연수레 이루어진 이웃 나라 이야기, 그들의 문화를 사진과 영상자료를 통해 배운다면 그 효과는 그 무엇보다 클 것이다.
3) 다문화시민사회 네트워크조성
사회적 자본이라는 관점에서 다문화 가정, 이주외국인, 일반시민, 국제사회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네트워크(연계망)를 구축하고 상호 교류할 수 있는 재정적, 제도적 지원체계 구축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온라인상의 경진대회 및 협력연대의 협력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문화이해에 대한 교류와 문화교육의 파급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신뢰와 네트워크, 공통의 문화적 규범을 지도하고 선도할 수 있는 주체로서 자신을 인식하도록 교육하고 자신이 변화하는 다문화사회의 현식선도자라는 인식을 갖게 하는 교육을 통해서 지역사회의 전반적인 다문화수용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4) 다문화축제를 통한 문화적 교류증진
다문화구성원을 포함한 지역을 대상으로 다문화축제를 개최하여 결혼이주 여성들의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문화는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즐기면서 체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관점에서 다문화 축제는 일반인이 문화를 이해하고 다문화구성원들이 모국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강화시키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다. 그리고 축제를 통한 도시이벤트 프로그램은 다문화구성원과의 사회적 통합과 함께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을 위한 문화적 다양성 증진에 도움이 될 것이다. 다문화축제의 성공을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단순 관람이나 참여에서 벗어나야 하며 다문화 인구의 본국문화 활용 등을 통한 자발적인 참여가 중요하다.
Ⅲ. 결론
이렇게 다문화 사회에 대한 다양한 조사를 해본 결과 다문화가정의 급속한 증가는 우리가 생활 속에서 체감하고 있는 것 이상이었다. 하지만 아직 우리사회에서 다문화가정을 바라보는 시선은 냉담하기만 하다. 언젠가 책에서 세계적으로 화교집단이 가장 기를 못 펴는 나라가 바로 우리나라라는 말을 본적이 있다. 그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이 보수적이고 배타적이라는 말이다. 하지만 변화하는 세계적 조류에서 이런 국수적이고 혈통주의적인 사고방식은 이제 버려야할 대상이다. 다문화 가정의 급속한 증가는 이제 앞으로도 더욱 심화될 것이며 이제 다문화 가정과 공존하는 방법을 찾아야만 할 것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정부차원의 정책적인 개선방안과 국민들의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정부는 다문화 가정을 위해 많은 기관을 설립하고, 다양한 복지혜택을 베풀어야 할 것이다. 또한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이 우리 학교와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배려 깊은 교육과정 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며 현장의 교사들 또한 다문화가정을 배려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식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다문화가정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다문화 축제를 열어 다양한 나라의 문화를 배워 볼 기회를 갖고 서로간의 문화를 교류하는 방법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세계적으로 성공한 사례를 찾아 배우고 벤치마킹하여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보완하는 방법도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제도적으로 이렇게 많은 것을 보완한다고 해도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의 인식 전환이다. 다문화가정에게 가장 큰 상처가 되는 것이 많은 사람들의 편견과 차별적인 대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제 편견의 색안경을 벗어던지고 서로의 경계를 허물어 모두가 하나 되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하여 인식의 전환이 반드시 필요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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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순 외(2017) 다문화사회복지론, 양서원
강남순 외(2018) 무엇이 우리를 인간이게 하는가, 낮은산
김현미(2014) 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다- 한국에서 이주자로 살아가기, 돌베개
이라영(2016) 환대받을 권리, 환대할 용기 - 소수자를 위한 일상생활의 정치학, 동녘
양정철(2018) 세상을 바꾸는 언어 - 민주주의로 가는 말과 글의 힘, 메디치미디어
최협와(2004) 한국 소수자, 실태와 전망, 한울아카데미
장미영(2008) 다문화사회바로서기, 글솟대
김오남(2008) 결혼이민자 가족의 이해, 집문당
박종흡(2007)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조사 연구
강유미, 신혜종(2010) 결혼 이주 여성의 성공적 적응 과정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권태연(2011) 여성 결혼이민자의 생활 실태에 관한 연구 중국, 베트남, 몽골 출신 여성들을 중심으로- 한몽경상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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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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