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과마케팅 공통] 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5점) 2.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3가지 이상 열거하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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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산업과마케팅 공통] 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5점) 2.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3가지 이상 열거하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5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란
2)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
(1) 마케팅
(2) 서비스
(3) 영화선택
(4) 커뮤니케이션

2.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3가지 이상 열거하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 광고
2) 포스터
3) 이벤트
4) 소통
5) 매체
6) 플랫폼 ‘OTT(Over-the-top)’
7) 브랜드
8) 홍보
9) 시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된 영화들 중에서 세 번째로 많은 관객들이 관람하였다. 스토리는 서울의 김희갑 부부가 딸들을 전국 팔도로 시집보내고 그들을 방문하여 이들이 사는 모습을 살펴보는 내용이다. 그 당시 대부분 사람들이 쉽게 가볼 수 없었던 팔도의 대표적인 자연경관과 문화유산들을 보여주고 있다. 1990년대 말에 들어서는 영화 <쉬리>가 관람객 600만 명을 넘어 한때 한국 영화사상 최고의 흥행을 기록하고 일본에서도 흥행을 거두었다. 영화 <쉬리>의 촬영무대였던 제주 서귀포시 중문단지의 호텔 ‘그린 빌라 제주’는 이 영화가 개봉된 이후인 1999년 3∼5월 객실 예약률이 90∼95%에 달하는 매출증가를 기록하였다. 또한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 등장했던 중문 해안가 언덕 위 쉬리의 언덕과 쉬리의 벤치는 또 다른 관광명소로 관광객이 쇄도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근 호텔들은 쉬리의 언덕을 주제로 한 패키지 상품을 내놓았다.
영화 <박하사탕>의 충북 제천시 백운면 애련리의 진소 마을은 <박하사탕>의 처음과 마지막 장면을 찍은 곳으로 영화 속 사람들이 강변에서 야유회를 벌이던 진소천이 흐르고, 그 위로 주인공이 올라가 절규하던 철교가 걸쳐 있다. 이 지역은 빼어난 경관에도 불구하고 외딴 곳이라 영화 촬영 전까지만 해도 외지인의 발길이 거의 없었다. 그러나, 영화 개봉 후 박하사탕의 인기에 힘입어 영화사의 주최로 진소 마을을 찾는 단체여행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이에 충북 제천시는 2700여 만원을 확보, 이곳을 정비, 외진 마을을 찾고 싶어 하는 도시인들의 취향을 겨냥, 새로운 관광명소로 만들었다. 2000년도 이후로 영화에 대한 관광 홍보의 영향력은 지자체의 지역경제 활성화의 각성을 유발했으며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를 받은 국내의 수많은 영화들의 촬영 장소가 관광 명소로 각광 받기 시작했다.
9) 시장
영화는 하나의 문화적 상품으로 경제적 수익을 올리기 위한 산업이다. 즉 영화시장의 구성은 영화산업이 수용하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진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영화가 하나의 산업구조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영화산업에 대한 하부구조, 특히 영화에 대한 제작비, 광고홍보비 등의 경제적 요소와 막대한 자본을 들였을 경우 이에 대한 수요의 차원에서 국내 총생산(GDP)이 영화흥행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고 보고 있다. 이를 통해 영화에 투자할 수 있는 산업적 기반과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시장의 규모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영화시장을 되짚어 볼 필요가 있겠다. 2006년 영화진흥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한국영화계는 최근 10년 간 이어온 양적 성장의 한 지점을 보여주었다. 110편이라는 제작편수는 1991년 이후의 최대치일뿐더러 한국영화가 100편 넘게 제작되었다는 사실 자체가 가지는 상징적 의미는 크다. 한국영화 제작편수가 전년 대비 26.4% 증가한 데 힘입어 연간 총 상영편수는 359편으로 집계된 반면 외화의 수입, 상영편수는 전년대비 소폭 상승하는 데 그쳤다. 서울지역 한국영화 관객수 점유율 60.3%, 전국 점유율 64.2%(추정치)라는 파격적인 기록도 나왔다. 전국 스크린 수는 1,847개로 전년 대비 12.1%가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되었고, 전국 극장매출액은 1조원 대를 넘어선 것으로 추정되었다. 쉽게 깨질 것 같지 않았던 관객 수 1천만 명의 기록도 연이어 갱신되었다. 연초의 <왕의 남자>에 이어 여름철의 <괴물>이 전국적으로 각각 1,230만, 1,302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기록을 이어갔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3가지 이상 열거하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보았다. MPR에 대한 관심은 실무에서 마케터들이 PR의 중요성을 인정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MPR은 다양화되고 변화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따른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향상을 강조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PR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러 가지 PR 전략이 마케팅에 기여하는 상황들을 정리하면, 첫째 PR은 마케팅 프로그램의 공신력을 증가시킨다. 보도 자료의 MPR 전술을 통해 매체에 나오는 뉴스는 광고보다 공신력이 높다. 둘째, 광고의 혼잡현상을 줄여주는 역할을 PR이 한다. 광고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과는 대조적으로, PR은 소비자에게 메시지 전달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셋째, PR은 비용대비 효과가 크다. 광고매체의 비용이 증가하는 현실에서 PR은 비용적인 부분에서도 효과적이다. 넷째, PR은 목표공중에게 메시지 전달이 유리하다. 광고에 불신하는 경향이 있는 교육과 소득수준이 높은 소비자들도 신문기사, 잡지 등 매체의 보도자료를 통해 메시지 전달이 가능하다. 다섯째, PR은 소비자 외에 다른 공중들에게도 메시지 전달이 가능하다. 즉 소비자뿐만 아니라 시민단체, 법률가 등 다양한 공중들에게도 긍정적인 메시지 전달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PR은 법적 규제가 광고보다 적다. 보도 자료를 통해 전달되는 메시지가 광고를 통한 메시지 전달보다 법적 규제가 적다. 이처럼 PR은 마케팅을 지원하는 데 효과적인 역할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영화산업과 마케팅> 강승구, 장일 저, KNOU Press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5년.
김영주, 「OTT 서비스 확산이 콘텐츠 생산, 유통, 소비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2015
박현정 (2005). 마케팅 매체와 MPR 전술의 커뮤니케이션 속성과 풍요도 연구. 경희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대한, 「OTT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동기가 이용만족과 지속사용의사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2015.
문성길, 「넷플릭스의 신기술 활용 혁신전략에 관한 연구: 빅뱅파괴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민병현, 「뉴미디어 시대 한국영화 디지털 온라인 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김동민, <슈퍼히어로 캐릭터 의상에 나타나는 에로티시즘 연구>,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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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3.21
  • 저작시기2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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