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산책 공통] 중국의 근현대(1840∼현재) 문화유산을 학습하기 위한 문화탐방 프로그램을 기획한다고 가정해봅니다. 이에 적합한 도시 또는 지역을 선택하여 구체적인 방문/견학 장소를 중심으로 기획안을 작성해보세요. 기획안에는 그 도시가 중국 근현대 문화유산 탐방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이유와 방문 장소에 대한 소개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중국문화산책 공통] 중국의 근현대(1840∼현재) 문화유산을 학습하기 위한 문화탐방 프로그램을 기획한다고 가정해봅니다. 이에 적합한 도시 또는 지역을 선택하여 구체적인 방문/견학 장소를 중심으로 기획안을 작성해보세요. 기획안에는 그 도시가 중국 근현대 문화유산 탐방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이유와 방문 장소에 대한 소개가 포함되어야 합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문 장소에 대한 소개 - 중국 절강성 가흥시(浙江省嘉興市)

2. 중국 절강성 가흥시(浙江省嘉興市)가 중국 근현대 문화유산 탐방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이유
1) 중국 근현대 문화유산 탐방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이유
2) 행사 콘텐츠

3. 문화탐방 프로그램 기획안
1) 여행 취지
2) 여행 목적
3) 여행단 운영 방향
4) 예산(안)
5) 준비 및 여행일정(안)
(1) 1일차(6.1.월)
(2) 2일차(6.2.화)
(3) 3일차(6.3.수)
(4) 4일차(6.4.목)
(5) 5일차(6.5.금), 6일차(6.6.토)
(6) 7일차(6.7.일) : 大连 1박 (역 근처 숙소 예약)
(7) 8일차(6.8.월) : 귀국
6) 주요 여행지 안내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머니를 걸어놓고 ‘5황’(오이, 황어, 두렁허리, 황니알, 즉 절인 오리알, 수황주)과 ‘5백’(백간, 백오, 배추, 백절육, 백참계) 그리고 곰계란(蛋)을 먹는 등 명절 음식 풍속이 있다. 가흥시의 단오 습관은 민간에서 기원하였고, 농후한 민속성과 선명한 지역성을 띠고 있으며 광범한 대중성을 띠고 있다. 특히 매년 단오절에 군중들이 호숫가에 가서 용선경주의 성황을 관람하는 것은 매우 장관이다.
최근 5년 동안 정부는 이 민속자원에 대한 발굴과 보호 전승의 강도를 높이고 ‘가흥시 단오 민속문화제’ 활동을 개최하여 남호의 용선경주를 고양하고 가흥시 단오 풍속을 전승하였다. 지방정부는 현지 단오민속자원을 발굴하고 정리할 것을 발의하고 시 위원회의 홍보부로 설치한 전문 시축 전판 공실, 문화국, 체육국, 관광국 등이 협동 조직 운영하는 ‘가흥시 단오 민속문화제’가 현지 단오 민속 문화 요소를 보여 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되었다. 이 축제가 시작되기 전에 가흥시는 2000년부터 ‘남호선 문화제’를 세 차례 개최하였는데 그 주요 행사로는 채색배순회, 연꽃 등잔 회, 화이트 보트 등이 있어 ‘선 문화’와 ‘수향문화’의 특색을 두드러지게 했다. 2002년 제3회 남호선 문화축제 때 시청은 행사 중 민속 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시작했다. 문화제의 총체적 방침은 계속 ‘선문화’를 주제로 가흥시의 ‘홍색문화, 명인문화, 수향 문화와 민속문화의 풍부한 자원을 발굴하고 이를 경제 건설과 상업 무역 활동 등에 결합하자’는 것이다. 그 중 ‘민속적인 것을 더욱 돋보이게 하자’, ‘음력 단오절에 제3회 남호선 문화제의 첫 고조를 일으킨다’는 것이다. 2003년부터 ‘남호선 문화제’를 ‘중국ㆍ가흥시 강남 문화제’로 개칭하였고 강남 문화제에는 민풍 민속전시공연 계열, 화풍 문박 전시계열, 학술 연구 토론 포럼, 문화 경제 무역교류 계열 등 주제가 만들어졌다.
가흥시 단오 민속문화제는 올해로 13년째 열리고 있으며 올해 가흥시 단오민속문화제는 지역 연동으로 행사가 풍부하다. 전승하면서도 특색을 살리고 매력을 발산하는 등의 특징이 있다. 지역 간의 연동을 통해서, 2019년도 가흥시단오 민속문화제는 예년보다 처음으로 시, 현간 연동하고 장강 삼각주 구역 부분적 도시의 연동을 실현했다.
또한, 각 현, 시, 각기 지방 특색을 띤 문화 활동이 연이어 열리며 국제적인 느낌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 장강 삼각주 일체화 성과도 구현했다. 예를 들어 수주구(秀洲)정부의 마케시장에서 열리는 운하도시 미식(美食) 카니발 행사다. 중국 대운하 연선 도시와 연합하여 각 도시의 특색음식과 오래된 브랜드를 집결시키고 현장에서는 또 운하 전통 민속전시공연과 체험 관광 활동을 전개하여 시민들이 각 지역의 향토음식과 무형문화의 공연도 감상할 수 있게 됐다. 해녕(海寧) 유학생들은 취미로 지상용선 경기를 개최하고 절강 대학 국제캠퍼스, 가흥시 학원 유학생들을 초청하여 그들이 단오절 분위기를 체험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예를 들면 가선(嘉善)이 주최하는 장강 삼각 전산가 공연은 상해, 절강, 소환 등 4개 지역의 단체들을 초청하여 축제에 참여하게 한다. 평호종태백마언(平湖鐘白堰公) 공원의 신태남송풍정거리(新南宋情街)에는 절호 민속 연합전시회를 개최하여 절호 단오민속 정품 항목을 집중적으로 전시함으로써, 장강 삼각주 문화교류를 공동으로 촉진했다. 전승에 의의를 두고 체험을 중요시하는 면에서, 올해의 단오 민속문 화제는 가흥시 단오민속의 풍부한 내용과 독특한 매력을 늘렸을 뿐만 아니라 많은 대중들이 직접 단오 문화의 향연을 즐기도록 하여 문화 자부심을 증진시 켰다.
예를 들면 매만가 서구에서 열린 ‘운하변 소진광’ 아동 공연은 전통적인 수공제작, 민속놀이와 아동 민속 예능 공연 등 활동을 통해 어린이와 학부모들이 전통 민속놀이에서 가정의 따스함을 느끼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단오 전통문화를 즐겁게 전승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매화주가 주최하는 자서묘회에서 무형 문화유산 전시공연을 개최하면 외지 관광객들이 풍부한 전통문화의 매력을 한층 더 느낄 수 있다. 이는 무형 문화유산을 보호하고 전승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 시의 중요한 과제이기도 하다. 특색을 살리고 매력을 발산하는 면에서 단오 민속문화제의 16개 행사는 가흥시의 문화매력과 짙은 정취를 집중적으로 보여 준다. 예를 들면 남호의 용선경주, 화이트 보트 등 경기종목은 전통적인 방식으로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가흥시 인민들의 동경을 보여 주었고, 앞다투어 우수한 사람들이 창조하고 달리고 꿈을 좇는 가흥시 인민들의 향상된 정신 풍모를 보여 주었다. 또 예를 들면 향낭을 제작하고 종자를 싸는 대회에는 가흥시의 두터운 ‘자효 문화’의 바탕이 담겨 있고 근면하고 선량한 아름다운 도시 인류의 문화적인 기질이 내포되어 있다. 단오 민속문화제는 이미 가흥시의 특수하고 아름다운 문화 아이콘이자 도시 명함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고수 정신을 구현하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적합한 도시 또는 지역을 선택하여 구체적인 방문/견학 장소를 중심으로 기획안을 작성해 보았다. 문화유산관광은 계절이나 공간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기 때문에 공간적으로 그리고 시간적으로 관광을 확대하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관광의 영역을 확대 시킬 수 있다. 다양한 문화유산관광자원을 개발하여 문화유산관광수요를 창출함으로써 관광 매력을 한층 더 강화하는 것이며, 증가 하고 있는 관광객들의 문화유산관광수요에 대응하여 중국의 다양한 문화유산을 개발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사헌(2008). 관광경제학. 백산출판사.
양동훈, 한중 단오에 대한 연구, 대한중국학회 2016.
유지윤(2006). 중국관광 유치확대 지원방안.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반문염, 「전통명절 문화의 당대 가치와 자원 창의 이용의 경로」, 『동북아시아문화학회 국제 학술대회 논문집』, 2016.
녕수연(2011). 문화유산관광지 선택속성이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호남대학교 대학원.
김시중(2010). 테마파크 이벤트 프로그램 이미지가 방문객 만족과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03.22
  • 저작시기202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2746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