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D]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보건교육D]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포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1단계] 사회적 진단 - Social diagnosis
1) 객관적 지표
2) 주관적 해석

[2단계] 역학적 진단 - Epidemiological diagnosis
1) 역학적 관점
2) 이행단계
3) 직무에 의한 스트레스의 인적 원인
4) 환경적 원인
5) 물적 원인
6) 금번 보건교육의 목적

[3단계] 행동적, 환경적 진단 - 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행위적 요인
2) 비 행위적 요인
3) 변경 가능한 요인
4) 변경불가 요인
5) 행위목록

[4단계] 교육적, 조직적 진단 - 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1) 소인성 요인(predisposing factors)
2) 강화 요인 (reinforcing factors)
3) 촉진(가능) 요인(enabling factors)

[5단계] 행정적, 정책적 진단 -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 - 명칭 :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 교육 -

[6단계] 수행 - <1 시간 분량의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 교육지도 계획서>

[7단계] 과정평가

[8단계] 영향평가

[9단계] 결과평가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브로슈어, 괘도, 홍보물 등의 교육자료 일체 대여.
인력 - 본인
[6단계] 수행 - <1 시간 분량의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 교육지도 계획서>
학습주제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 교육지도
지도대상
직장인 (남성/여성) 20명
지도일시
2020년 4월 13일
학습방법
주제 탐구
관련교과
재량활동
학습목표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하여 직장에서의 만족도를 높인다.
영역
직무에 의한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
차시
1
준비물
동영상, 학습지, 홍보물, 괘도, 설문지.
단 계
교수-학습 활동
소요 시간
준비물 및 유의점
도 입
* <학습목표>
1. 직무에 의한 스트레스를 예방한다.
2. 직무에 의한 스트레스 관리 능력을 함양한다.
* <동기유발>
- 직무에 의한 스트레스에 대해서 간략히 적어본다.
15분
* 동영상 -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
전 개
<활동 1 : 직무에 의한 스트레스를 예방 및 관리교육>
① 직무스트레스의 실태와 이해
② 직무스트레스 대응 사례
③ 직무에 의한 스트레스 체크리스트 작성.
④ 직무에 의한 스트레스 예방
⑤ 직무에 의한 스트레스 관리
<활동 2 : 질의 및 응답>
* 직무에 의한 스트레스에 대해 토론한다.
* 토론이 끝난 후 소감 및 발표.
30분
* 사회적 합의 제안
* 교육 후, 소감 및 발표
정 리
직무에 의한 스트레스를 예방, 관리하는 힘을 기르도록 유도한다.
15분
* 교육실시자
[7단계] 과정평가
교육 과정은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안점을 두어 합리적 방향으로 실시되었다.
1) 업무 자료가 급하게 필요할 때
경험이 부족한 직장인의 경우에는 주어진 업무를 처리하기에도 바쁜데 가끔, 하나의 일이 끝나기 전에 2~3가지의 업무가 함께 주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신없이 일을 하다 보면 자료 정리할 시간도 부족해고, 그러다가 갑자기 업무 자료가 필요할 때, 찾기 힘들어지면 머리가 멍해지기도 한다.
미연에 이런 상황을 방지하려면 업무를 날짜별, 파일 종류별, 프로젝트 등의 기준으로 잘 정리해 두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2) 여러 가지 업무가 한꺼번에 생길 때
여러 가지 업무가 한꺼번에 전달됐을 때, 이를 잘 처리하면 인정받는 기회가 될 수 있지만, 그것이 능력 밖의 일이라면 스트레스가 생기기 마련인데, 자신 없는 업무라면 자기 마음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다.
3) 성격, 업무 스타일 등이 다른 동료와의 관계
동료와의 매끄럽지 못한 관계 때문에 직장 생활을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는 생각과 가치관, 업무 방식 등이 다르기 때문에 얼마든지 생길 수 있는 현상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1차적으로 상대방의 말을 편견 없이 끝까지 경청해주고, 가능하다면 자신의 가치관은 이야기하지 않으며 상대방의 마음이 편안해졌을 때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하도록 한다. 이와 같이 상대방의 의견을 집중해 들어주기만 해도 문제의 상당 부분은 쉽게 해결될 수 있다.
[8단계] 영향평가
보건교육은 스트레스의 예방, 대처 및 관리를 위해서 직장인들이 바람직한 행동변화에 필요한 태도와 능력을 기르게 하기 위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일상을 잘 수행해나가고 양질의 직업생활을 안락하게 영위하도록 하는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능의 학습, 그리고 이것을 실생활에 적응시켜서 항상 밝은 직장생활이 이루어질 수가 있도록 하는 교육이라는 점에 충실하도록 교육을 실시했다.
이를 위해 직장인의 노동 실태와 이해, 대응 사례, 스트레스 예방, 직무 스트레스 관리, 휴식권 순으로 원활하게 진행되었다.
그리고 사회적 합의에 대해 대안을 모색하고, 교육소감을 발표하는 것으로 잘 마무리가 되었다.
그러한 점에서 직장인들을 상대로 한 금번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 보건교육은 적절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건강하고 건전한 직장생활을 유도하도록 하였다.
현실에서 직장인을 상대로 한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 관리에 대한 보건교육은 직장인들의 건전하고, 건강하고, 원만한 직장생활을 유도하여 그들의 직업성취도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9단계] 결과평가
직무 스트레스는 우울증, 불면증, 정신신체질환 등과 같은 심리문제와 신체적 증상을 유발하는데, 근로자 개인의 건강 수준 및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이 아니라, 직무에 대한 만족도 및 몰입의 저하로 인한 생산성의 하락, 산업 재해의 증가 등 사회적인 부담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직무 스트레스를 조금이라도 줄이려면, 업무 중 틈틈이 휴식을 취하고, 운동이나 취미생활을 통해서 해소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리고 직무 스트레스는 본인의 심리적 혹은 신체적 건강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참는 것은 좋지 않으며, 스스로 직무 스트레스를 관리하기가 힘겨워진다면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Ⅲ. 결 론
자신의 감정과 요구되는 감정은 다르다. 특히, 직장에서의 감정부조화는 큰 스트레스로 작용을 한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감정처리 능력은 무시되어진 채로 아무런 훈련 없이 노동 현장에 투입된다.
한국 사람들은 한(恨)도 많다. 상대적인 빈곤에 따른 사회적 분노가 많이 축적되어 있다. 그래서 작은 거절과 무시에 과민하게 반응을 한다. 또한 한국 사람들은 급하다. 요구사항이 즉각적으로 해결이 안 되면 폭발하게 된다.
이는 직장에서 반말과 욕설과 폭언으로서 나타난다. 이러한 모든 사회적 감정의 몫은 직장인 노동자가 떠맡고 있다.
직장에서의 잦은 상처 경험은 대인기피증이나 혹은 공황장애, 우울과 자살 충동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직장이라는 생계를 위한 전쟁터에서 무분별하게 착취되어 스트레스 작용하고 있다. 단순한 개인 치유와 서비스 개선을 넘어선 구조적인 병폐다.
그러므로 사회적 합의를 통해 반드시 개선되어야 하며, 직장인 자신도 현명한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참고 자료]
김영임,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강동묵, 직무스트레스의 현대적 이해, 고려의학, 2016
선종욱, 오병섭 외 2명, 직무스트레스 관리, 이담북스, 2010
이철원, 직무 스트레스의 이해와 대처, 자상의놀이터, 2014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03.24
  • 저작시기202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2767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