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다문화교육론2공통][2번문제]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2. 벵크스나 베네트의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가지를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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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0 다문화교육론2공통][2번문제]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2. 벵크스나 베네트의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가지를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Ⅰ. 서 론

❚ Ⅱ. 본 론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1)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
    2) 다문화교육의 원리
    3) 본인이 생각해왔던 교육개념과의 비교
       ① 다른점
       ② 유사점
  2. 벵크스나 베네트의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가지를 제시하시오.
    1) 벵크스의 교육원리
       ① 기본개념
       ② 교육원리
       ③ 시사점과 한계점
    2) 베네트의 교육원리
       ① 기본개념
       ② 교육원리
       ③ 시사점과 한계점
    3) 두 원리에 비추어 본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
       ① 교육의 적극성
       ② 동화주의 교육
       ③ 교육경험

❚ Ⅲ. 결 론

❚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를 위한 교육이 바로 이 교육적 기회 평등을 주는 목표와 맞닿아 있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주는 교육적 시사점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다문화 교육을 중심으로 상호 작용을 이해한다면 다문화 교육에 대한 보다 확실한 이해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다.
Bennett(2007)는 6단계의 다문화 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목표와 모형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다양한 시사점을 주고 있으나, 내용적인 측면에서 미국적인 상황을 반영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교과와 관련지어 프로그램을 짤 때에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지 않는다는 한계를 지닌다. 따라서 학생들의 수준의 맞는 소재들을 바탕으로 수업을 이끌어 나가면서 목표달성에 다가설 수 있도록 별도의 교수설계가 필요하다.
3) 두 원리에 비추어 본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
최근 한국 사회에 이주민과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면서 이에 대한 국가의 정책과 사람들의 인식 변화가 요구되어 지고 있다. 한국 사회에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다양한 통계 자료를 통해 나타나고 있다. 10년 전에 비해 현재 다문화가정 학생 수는 약 59,000명이 증가해 학교현장에서 다문화 가정 학생의 비율이 눈에 띄게 증가함을 알 수 있다. 학교에 반영되는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는 학생들에게 다 인종, 다문화적 공존과 사회적 존중에 대한 인식을 요구한다. 하지만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은 ‘적응’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어 실제적인 다문화교육이라고 하기엔 많은 무리가 있다.
Banks(2007)는 다문화 교육의 원리로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 다양성으로 인해 사회가 풍요로워 지며 시민들의 다양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방법에 도움을 준다고 했다. 또한, 이런 다양성은 모든 시민들에게 타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풍부한 기회를 제공해 자아실현을 도와준다고 했다. Bennett(2007)는 학습자가 요구하는 개념교육과정에 포함된 주류의 시선과 교과서 속의 편견, 다양한 매체의 교육적 효과를 재고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바꾸는 것을 교육원리로 강조하였다. Banks와 Bennett가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원리를 토대로 우리나라도 교육부와 여성가족부, 법무부 등 여러 기관은 다문화 가정 학생의 증가와 교육적 지원의 필요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다문화교육 지원 정책을 추진해 왔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다문화 가정 자녀 교육 관련 사항을 시ㆍ도ㆍ지역 교육청이 편성ㆍ운영 할 것을 명시하였으며, 교과서 개발에서도 다문화교육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교육부의 관심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상당수의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한국 사회에서의 부적응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일반 가정 학생들 역시 다문화 가정 학생에 대해 차별과 편견을 가지고 있는 점은 매우 우려되는 현실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Banks와 Bennett가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원리를 토대로 우리나라 교육이 가진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제시해 볼 수 있다.
① 교육의 적극성
다문화교육을 위한 정책의 대부분은 사회의 소수자에 속하는 다문화 가정 아이들에게 행해져왔고 이들을 받아들이는 다수자에 속하는 학생들에게는 다문화교육이 잘 실행되지 않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는 다문화교육은 주로 다문화 가정 학생들을 위한 한글반 운영, 다문화 가정용 한글교재 발간과 같이 단순히 다문화 가정 학생의 적응에만 초점을 둔 소극적인 다문화교육에 머물러있어 진정한 의미의 다문화교육을 실행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② 동화주의 교육
실제 교육 현장에서 개별 학교 단위로 실행하고 있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들은 주로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대상으로 동화주의의 관점에서 일시적이고 단기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프로그램의 목표 및 설계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도 부족하다. 이런 방식은 소수 집단만을 변화와 적응의 대상으로 간주하고, 소수 문화 집단 학생들의 긍정적 자아 정체성을 저해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교육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
③ 교육경험
다문화교육은 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국어, 사회등 주 교과 속에 반영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이는 학생들의 인지적인 측면에는 도움을 주지만, 행동적인 측면으로 발전하는 데에는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현장에서의 직접적인 경험과 학생의 인지 발달 단계에 따르면 학생들은 자신이 아직 경험해보지 않은 문제에 대하여 자신을 이입하는 것 자체를 어려워한다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Ⅲ. 결 론
우리사회에서 다문화교육의 재정립을 위해 제언을 하면 종래의 획일적이고 서열화된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각자의 잠재능력, 창의력 및 인성이 최대한 개발되고 함양되도록 해야 한다. 동시에 교육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는 사람에게 불리함을 극복할 수 있게 해 주는 자유와 평등이 조화된 교육체제로 가야 할 것이다. 따라서 교육평가와 지원체제를 종합적으로 재구축하고 교육재정을 획기적으로 확충하며 각종 규제를 완화하여 교육의 질을 극대화해야 한다. 이는 다문화 교육이 지향해야하는 방향이기도 하다.
이제 다문화 시대를 살아갈 사람들에게 다양성을 포용하는 기본 품성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도 이에 맞출 필요가 있다. 본문에서 언급한 것과 다양한 인종ㆍ민족 집단이 국내로 유입되면서 인구 구성만이 아니라 문화적 측면에서도 다양성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에서도 각각의 문화를 존중하면서 상이한 문화들 간의 공존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학생들에게 문화적 다양성의 가치를 인식하도록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며 앞으로의 다문화교육은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다루는 방향으로 나아가야할 것이다.
Ⅳ. 참고 문헌
1. 구정화(2018),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정민사
2. 최지연(2016), Banks의 다문화 접근법 수준에 따른 프로그램이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3. 서덕희ㆍ김옥선 외 3명(2015), 다문화사회와 교육, 교육과학사
4. 권오현(2013), 다문화 교육의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5. 김명희(2009), Bennett의 다문화 교육과정 모형에 근거한 프로그램이 다문화 인식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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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3.25
  • 저작시기2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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