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발달 공통] 생애사건이 드러나는 가족 관련 영화 및 드라마를 선정하여 줄거리를 요약한 뒤, 영화 및 드라마에 나타난 해결방안을 사회적 지원과 개인의 대처양식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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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족발달 공통] 생애사건이 드러나는 가족 관련 영화 및 드라마를 선정하여 줄거리를 요약한 뒤, 영화 및 드라마에 나타난 해결방안을 사회적 지원과 개인의 대처양식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 가족의 의미

2. 생애사건이 드러나는 영화 ‘좋지 아니한가(家)’(2007)의 줄거리

3. 영화‘좋지 아니한가(家)’(2007)에서의 가족발달

4. 영화‘좋지 아니한가(家)’(2007)에 나타난 해결방안
1) 사회적 지원
(1) 현대사회 다양한 가족관계의 양면성 이해
(2) 문화적 상황에 따른 재해석과 적용
2) 개인의 대처양식
(1) 어머니
(2) 연대의식
(3) 동행
(4) 실제적 존재
(5) 부부의 동등한 지위와 동반자적 친밀감
(6) 부양 의무의 지속
(7) 신뢰 중심의 가족
(8) 가족 확장

5. 느낀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달라는 부탁까지 들어준다. 그러나 이 도움은 오히려 창수를 곤란함에 빠뜨리게 된다. 창수는 교사와 아버지로서 교복을 입은 여학생을 딸처럼 생각해서 도움을 준 것이었지만, 타자에 대한 창수의 태도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개되지는 않는 것이다. 하은은 원조교제로 이미 소문이 난 여학생이었고, 또 창수의 아들 용태가 짝사랑하는 소녀이기도 했다. 그래서 하은이 찍은 동영상으로 인해 창수가 음란사건에 휘말리게 되자, 창수는 사회적으로 지위가 흔들리는 문제를 겪으면서 동시에 아들 용태를 비롯한 가족들에게 반감을 사면서 가족문제까지 겪게 된다.
창수는 어려움에 처한 여학생을 도와주었을 뿐이었는데, 하루아침에 망신스러운 행동을 한 것이 되었다. 그리고 이는 가족 모두의 망신일 뿐만 아니라, 학교 측에서도 망신스러운 일이었다. 하은이 창수에 대해 적대적인 감정으로 그러한 행동을 한 것이라고 볼 수는 없으나, 하은은 이해에 따라 행동했다. 하은은 집에 누워 있는 아픈 어머니와 함께 가난하게 살고 있었다. 당장 돈이 궁했던 하은은 원조교제도 마다치 않는 존재였다. 이는 도움을 준 창수에게도 마찬가지였고, 그래서 창수의 지갑 속에서 돈을 모두 챙겨가며 그 대가로 영상을 남겼던 것이다.
창수가 타자에게 도움을 행했다면, 희경은 반대로 타자에게 도움을 받기도 했다. 노래방 아르바이트생 진성은 넘어진 희경을 일으켜주고, 심지어 가족들도 전혀 찾아오지 않는 병원으로 찾아와 건강을 걱정하기도 했다. 그러한 호의 덕분에 희경은 일상의 무료함에서 벗어나 잠시나마 설렘을 느끼며 위안을 얻었다. 그러나 실은 그마저도 이해관계에 따른 계산적 행동이었음이 드러난다. 진성은 커피자판기의 다단계 판매 회사의 직원이었고, 희경을 끌어들이기 위해 호의를 베푼 것이었다. 타자에 대한 호의는 복잡한 경제사회의 이해관계로 인해 각자의 이익을 추구하며 나타났고, 때로는 타자에게 강한 친밀감을 표현하는 것이 오히려 경계의 행동이 되었다. 자신에게 오히려 해를 가져다주는 일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이는 타자와의 친밀감을 바탕으로 하는 가족 확장의 한계를 가져오기도 했다.
용태는 개 용구를 가족으로 대하고 집 나간 용구를 자유로운 영혼이라고말하거나, 개라도 자기만의 비밀이 있을 것이라는 말을 하면서 개의 삶을 존중하는 자세를 보인다. 자연물에게도 가족적 태도를 확장하는 모습으로 볼 수도 있으나, 서사 전체에서 이러한 가족 확장의 모습을 더 찾아보기는 어렵다. 다만, 개 용구가 창수가족이 진짜 가족으로 뭉치는 계기를 마련하는 존재로 등장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창수가 아들 용태를 지키기 위한 싸움을 하게 된 그 시작은 용태가 개 용구를 지키기 위한 싸움에서 비롯된 것이다. 따라서 영화 <좋지 아니한가>에서는 타자도 가족으로 받아들여 확장하지는 못했지만, 개 용구에 대한 창수가족의 태도를 통해 그 실마리를 제시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5. 느낀점
한국의 가족주의에 대한 관심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가족주의는 개인보다 가족 전체에 가치의 중심을 두는 사고방식으로서 사회의 각종 현상과 관련하여 수시로 언급되는 것이면서, 일반 사람들 입에도 쉽게 오르내리는 말이다. 그런데 이러한 가족주의에 대해서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인식의 양면적 시각이 존재한다. 한 가지 문화적 관념이 상반되는 가치로 나타나는 것에 대한 의문은 이 연구가 출발한 지점이다. 그리고 이러한 의문의 답은 영화 <좋지 아니한가>에서 찾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한국 문화의 심층에 접근함과 동시에, 한국의 가족주의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도모하였다.
영화 <좋지 아니한가>를 중심으로 현대 창작물들을 살펴보아 가족주의가 어떻게 변용되면서 지속되고 있는지 분석하고, 가족주의의 현대적 의의를 정리했다. 그 지속과 변용은 첫째, 부부는 강화된 형식적 의무를 행하면서도, 동등한 지위에서 동반자적 친밀감을 가진다. 둘째, 가장의 위치가 흔들리면서 가장이 지닌 부양의 부담은 강해졌지만, 여전히 가족에 대한 애정으로 의무를 행한다. 셋째, 혈연을 벗어난 다양한 가족의 결속이 나타나며, 이에 신뢰와 소통이 더욱 중요해졌다. 넷째, 타자를 향한 태도는 복잡한 이해관계로 인해 다양하게 나타나며, 가족의 확장은 더욱 제한적이 되었다.
이러한 가족주의에 대한 재해석과 적용은 앞으로도 활발히 계속될 것이다. 중요한 것은 가족주의를 양면적 속성을 가진 복합적인 관념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리하여 시대마다 가족주의 가치는 변화하는 문화적 상황에 맞추어 지속해서 계승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생애사건이 드러나는 가족 관련 영화 및 드라마를 선정하여 줄거리를 요약한 뒤, 영화 및 드라마에 나타난 해결방안을 사회적 지원과 개인의 대처양식을 중심으로 설명해 보았다. 앞으로도 가족주의의 해석은 시대에 따라, 문화적 상황에 의해 달라질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가족주의 가치도 다르게 변용되고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될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가족주의를 양면적 속성을 가진 복합적인 관념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리하여 시대마다 가족주의 가치는 변화하는 문화적 상황에 맞추어 지속해서 계승될 것이다. 이때 양면적 가족주의를 어떻게 해석하고, 어떤 가족주의 가치를 적용하는 것이 가장 유효한 가는 각 시대의 문화 생산자들의 과제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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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승영, 한국 가족과 젠더 :페미니즘의 정치학과 젠더 질서의 재편성, 집문당, 2011.
권용혁, 한국의 가족주의에 대한 사회철학적 성찰, 사회와철학, 사회와철학연구회, 2013.
이혜경, 한국의 문화적 정서와 그 재현, 한국사상과문화, 한국사상문화학회, 2012.
이황직, 한국 사회의 가족주의 :개념 설정 및 개념사 연구, 사회이론, 한국사회이론학회,2002.
최용성, 조폭 영화에 재현된 한국의 가족주의 규범, 윤리연구, 한국윤리학회, 2008.
김미숙. 한국가족 어디까지 왔나 - 가족위기 대 재구조화 논쟁. 「보건복지포럼」.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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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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