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이벤트관광3공통 과제국내 지역축제: 함평나비축제 이천도자기축제:분석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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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이벤트관광3공통 과제국내 지역축제: 함평나비축제 이천도자기축제:분석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생태자연축제-함평나비축제
1) 축제의 개요 및 목적
2) 역사
3) 주요 행사 프로그램을 기술
4) 다른 축제와의 차별점(특징)과 성공 요인
5) 나의 제언


2. 문화예술축제- 이천도자기축제
1) 축제의 개요 및 목적 및 역사
2) 주요 행사 프로그램을 기술
3) 다른 축제와의 차별점(특징)과 성공 요인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개최되면서 동일한 주제의 축제이니만큼 함께 함으로서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주변의 관광지, 곳곳의 축제와 각종 행사가 동원되어 경기도 전체의 축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4) 나의 제언
이천도자기 축제는 해를 거듭할수록 대내외적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어 전세계적인 축제로 비약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1987년을 첫해로 도자기뿐만이 아니라 여러 특산품과 연계하여 문화관광 상품으로 이천도자기축제가 열리게 된다. 처음에는 그 규모가 작고 도예가들의 호응을 얻지 못해 예산부족은 물론 행사의 수입도 만족할만한 수준을 갖지 못했다. 90년대 중반까지 이러한 과정을 되풀이 하며 이천도자기축제는 끊임없는 변화와 발전을 통해 이후 이천도자기축제만의 특징을 가지게 되면서 한·중·일 전통 도예전과 세계도예축제 등으로 거듭나면서 문화관광부가 지정한 최우수 축제가 되어 국내외 관광객의 많은 관심과 한국도예를 대표하는 축제로 그 명성을 얻게 되었다.
지금은 그 규모와 예산이 많이 증가하여 활발한 홍보활동과 함께 87년 첫해부터 이어온 다양한 시도들의 결과로 단순히 보는 축제만이 아닌 상품화 개발로 국내최대 도예품 전시 및 구매 장터와 같은 다양한 이천도자기 축제만의 특성들을 갖출 수 있게 되었다.
이천도자기축제는 개막 첫날 \'이천(2000)번째 입장객을 찾아라\' 깜짝 이벤트를 실시해 축제장을 찾은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이천(2000)번째 입장객에게는 이천도자기축제추진위원회에서 준비한 VIP도자기와 이천 테르메덴 온천 이용권 2매를 축하 선물로 받았으며, 간발의 차이로 이천(2000)번째로 입장하지 못한 1999번째와 2001번째 입장객에게는 이천 미란다호텔 온천 이용권을 각각 선물로 제공해 아쉬움을 달랬다.
또한 서울 인사동과 홍대 등지에서 이천도자기축제를 알리는 광고판을 들고 화려한 사인스피닝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관람객 몰이에 나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다양한 볼거리와 예상치 못한 깜짝 이벤트에 많은 분들이 매우 즐거웠다. 남은 축제기간 동안에도 수준 높은 전시. 체험 프로그램은 물론 다양한 이벤트로 관람객에게 더 나은 즐거움을 선사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갈수록 이천도자기 축제가 인기를 끌고 있다. 따라서 이 축제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를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알려 전 세계인의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이천도자기축제 관계자들은 혼심의 힘을 다해야 할 것이다. 그것이 이천도자기축제가 전 세계적인 축제로 발더듬할 것이며, 더 나아가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라는 인식을 대외적으로 심어주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Ⅲ. 결 론
함평나비축제는 무형의 자산을 유형화하여 지역개발을 선도한 성공적인 이벤트로 평가받고 있는 지역축제의 대표적인 축제라고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함평군 나비축제 예산운용실태를 살펴본 결과는 성공적인 축제라는 이미지에 견주어 봤을 때, 그 외견에 비해 체계적인운영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축제추진위원회라는 민간 구성원 참여체가 있지만, 실제적인 축제의 기획부터 운영, 회계관리에 이르기까지 공무원이 담당하는 데서 오는 문제점이 상당수 발견되었다. 각 실과소에서 배정된 고유예산을 축제관련 경비로 지원하고, 이를 축제예산에 포함시키지 않는 등 예산 집행내역에 대한 정산과정과 관리 감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함평나비축제에 대한 전면적인 평가와 반성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전형적인 관 주도형 축제로 자치단체장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함평나비축제에 대한 평가는 내부 감사에서 오는 한계를 피하기 위해서, 중앙정부 차원의 축제 전반에 관한 감사가 시행되어야 하며, 관 주도형 행사에서 오는 문제점과 한계점을 지적해, 이를 반성하고 민간주도형 행사로서 탈바꿈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해마나 수많은 관람객이 찾는 이천도자기축제는 이천시민과 많은 관계자들의 끊임없는 관심과 노력으로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자리매김해왔다. 이천시가 2005년 도자특구로 지정되고 2010년 유네스코 공예분야 창의도시로 등재되면서 세계적인 축제로도 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천 도자기 축제는 한국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대한민국의 도자산업과 도자문화를 공감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140여개의 도예업체와 1200여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하여 깜짝 이벤트와 도자명인전 등 다양한 즐길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했다.
이천 도자기축제는 이천 시민들의 화합의 장이며, 관광객이 축제의 주인공이 되는 체험관광으로 매년 국내, 외국인 관광객이 대거유입되어 환상적이고 역동적인 축제의 한 마당이 펼쳐진다.
특히 매년 새로운 테마를 선정하여 호기심을 채워줄 수 있는 분야를 마련하고, 세계 각국의 전통적인 문화와 아름다운 예술 작품들을 다양하게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직접 관광객이 직접 참여하여 도자기를 빚는다거나 전통가마에 불을 지피는 등 평소에 쉽게 볼 수 없는 것들을 즐길 수 있는 전통과 문화 축제의 장이다.
또한 올해부터는 이천도자기축제 입장료를 유료화로 전환하면서 축제의 자생력 강화와 품질향상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 하고 있다. 앞으로도 수준 높은 전시와 도자체험 등 축제 프로그램 강화를 모색해 더욱 알차고 한층 업그레이드된 대한민국 대표축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남영우, 2012, 아시아투데이, 제26회 이천도자기축제, 성황리에 막내려
배진환, 2012, 스포츠월드, 이천 도자기축제, 글로벌 축제로 힘찬 도약
장충식, 서울신문, 고사리 손잡고 도자기 빚어볼까 이천도자기축제 어린이날 이벤트 풍성
http://www.ceramic.or.kr 제 21회 이천도자기 축제 홈페이지
강인복, 2010, 함평나비축제 탐방기
권상미, 2009, 고객기반 브랜드자산을 활용한 축제 개최지역의 태도와 이미지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석호·김옥경, 2010, 광주전남 미래, 신성장 동력에 달렸다 곤충산업
이정록, 2006, 문화광광축제의 성립과 전개과정, 한국경제지리학회지
지현호, 2010, 봄 꽃향기에 물들다 (THE LIVING), 한국지인
표인주, 2007, 축제민속학 FESTIVAL FOLKLORE,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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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3.26
  • 저작시기2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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