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역사 안톤 체호프의 『갈매기』(1896년)를 읽고 독자적으로 분석하여 글을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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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의역사 안톤 체호프의 『갈매기』(1896년)를 읽고 독자적으로 분석하여 글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체호프의 작품세계
2, 희곡 ‘갈매기’의 이해
3, 예술가들의 엇갈린 사랑
4, 인정욕구와 허영심
5, 극중 러시아 문화, 사회적 변화 양상
6, 예술가의 초상

결론

참고문헌



서론안톤 파블로비치 체호프 (Anton Pavlovich Chekhov 1860년 1월 29일 - 1904년 7 월 14 일)는 러시아 제국 예카테리노슬라프에서 1860년 1월 29일 러시아 제국 타간로그에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대대로 보잘 것 없었는데, 할아버지 대에 이르러 자수성가하여 어느 정도 먹고 살 정도의 규모의 잡화상을 운영하였다가 다시 아버지 대에 가게가 파산하여 집안이 몰락하였다. 체호프는 당대의 극작가이자 현대 단편 소설의 대가로서. 그는 인간 삶의 표면 아래를 조사하면서 그의 등장인물의 비밀 동기를 드러낸 간결한 정밀도의 문학적 예술가였다. Chekhov의 최고의 연극과 단편에는 복잡한 음모와 깔끔한 솔루션이 없다. 명백한 사소한 일에 집중하면서

본문내용

은 그들의 개성을 극적으로 보여주지 않는다. 다만 그들의 대화와 행동을 통해 등장인물들이 가진 불안과 고민, 복잡하게 얽힌 심리적 관계를 보게 된다. 등장인물들의 극중 개성과 각자의 감정이 극중에서 서로의 관계를 정립시키고 심리적 긴장상태를 만들어낸다.
예술을 생산하는 입장의 트레고린을 통해서는 그가 사실주의 작가임에도 불구하고 예술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기보다는 어떻게 예술을 생산하고 있는지가 묘사된다. 마치 기계처럼 글을 써내려가고 아름다운 문장들이 포착될 때마다 메모하는 상황이 반복해서 그려진다. 또한 자신에 글에 대한 대중들의 평가만을 두렵게 생각하고 자신이 무엇을 쓰고 있는지에 대해 혼란을 느끼기까지 한다. 저망한 작가라고 존경받는 사람의 고뇌가 예술을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 만들어 버리는 것이다. 저명하고 나이든 작가에게 예술은 더 이상 새로움을 추구하는 목적이 아니라 자신의 명성과 삶을 이어나가는 수단에 불구한 것이다. 그러나 체호프는 이러한 모든 사람들의 생각을 비난의 시선을 보내거나 가치판단 하지 않았다. 작가는 담담하게 제시해주고, 그 이후에 관객은 바라보게 되는 것이다. 인물들이 표현하는 예술에 대한 다양한 시선은 그들을 대화하게 만든다. 젊은 작가 트레블레프는 상징주의적인 관점을, 아르카지나와 트리고린은 사실주의적 관행을 대표하고 이외에 다양한 등장인물들은 자신들의 경험과 취향으로 예술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예술에 대한 기억들을 가지고 있다. 내용적인 면 에서 예술에 관한 모티브는 다양한 관점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일상적인 삶의 모습을 묘사하듯이 제시한다. 형식적인 면에서 예술에 대한 끊임없는 논의를 불러일으켜 극의 흐름을 만들어 준 것이다. 예술이라는 모티브가 플롯의 기본이 되는 갈등과 사건의 단초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결론
안톤 파블로비치 체호프 (Anton Pavlovich Chekhov) 1860년 1월 29일 러시아 제국 타간로크 출생1904년 7월 15일 폐결핵으로 사망러시아의 소설가 겸 극작가체호프는 우리의 평범한 일상생활을 예리한 시각으로 관찰해 그 속에 숨겨진 인생 본연의 모습을 유머러스한 필치로 그려내는 작가이다. < 세자매>, <벚꽃동산>, <갈매기>, <바냐아저씨>, <이바노프>, <대초원> <결투>, <지루한 이야기>, <귀여운 여인> 외 체호프는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사이, 전환기에 이르는 암흑시대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태만과 암흑 속에 허덕이는 사회 속의 온갖 부정, 부패, 모략, 염세주의에 빠져든 당시의 지식인 등을 예리한 시각으로 관찰하고 파헤쳐 인생 본연의 모습을 그려낸 체호프의 문학이야 말로 가장 세련된 리얼리즘 예술인 동시에 진실한 상징적 예술이라 할 수 있다. 유머러스한 필치로 사회의 모순을 담담하게 묘사한 그의 작품들에서 우리는 인생의 단면과 숙명적인 사회의 비극을 엿볼 수 있다. 희곡 갈매기는 19세기 러시아 부르주아 계층의 젊은 예술가들의 엇갈린 사랑과 운명을 표현한 작품이다. 주인공들은 예술을 사랑하고 서로를 사랑하지만 이들의 사랑의 화살표는 항상 어긋난다. 트레블레프의 화살이 니나에게 어긋나고 니나의 화살은 트레고린에게서 어긋나며 트레고린의 아르카지나에 대한 사랑 또한 애매하다. 갈매기는 초연 이해 수많은 나라에서 사랑받으며 반복해서 연출되는 희곡의 스터디셀러다. -난 갈매기에요, 아니야, 나는 여배우에요, - 니나.
참고문헌
김슬기, 2011, 매일경제, 안톤 체호프의 연극 `갈매기`날아오르지 못한 예술과 욕망
안톤 체호프의 《갈매기》(1896)
황인희, 2018, 시니어신문, 추천영화]안톤체호프 4대 희곡 \'갈매기\'
바냐 아저씨, 안톤 체호프, 오종우 역, 열린책들(2009, 전자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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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3.31
  • 저작시기2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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