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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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

2.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

3.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4. 각 이론의 기본 사상 및 배경
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의 기본 사상 및 배경
2)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의 기본 사상 및 배경
3)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의 기본 사상 및 배경

5. 각 이론의 인간관
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의 인간관
2)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의 인간관
3)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의 인간관

6. 각 이론의 발달단계
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의 발달단계
2)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의 발달단계
3)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의 발달단계

7.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화의 시점에서 마주하게 될 사회적 요구에 대한 개인의 적응 등 심리학적 자아정체성 개념이 주목하는 여러 지점들이 고려되어 있다는 점을 추론할 수 있다. 실제로 자아정체성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는 ‘나를 알도록 하는 교육’과 ‘내가 나아갈 길을 계획하고 준비하도록 하는 교육’ 모두에 매우 직접적인 영향력을 미친다.
2)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인간의 삶을 네 가지 계절로 순서대로 보고 각 계절에 속한 기간을 20년 정도로 잡는다. 첫 계절인 20여년의 삶은 아동기와 사춘기다. 두 번째 계절인 20년을 성인초기, 세 번째 계절인 20년을 성인 중기, 마지막 네 번째 계절을 20년 정도로 보며 이를 성인말기라 한다. 레빈슨은 각 계절 사이 5년 정도 연결된 시간을 설정하는데 이를 과도기라 부른다. 과도기들은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가는 중간 단계이며 세 단계로 나누어진다. 첫 단계는 구조를 만드는 단계이며 그 시기는 계절의 처음에 들어서며 거기에 적응하도록 형태를 만들며 자리를 잡고 관계를 맺는 기간이다. 두번째 단계는 만들어진 새로운 관계와 구조에 적응하고 고쳐나가는 수정기간이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적응되어 안정적인 삶의 구조에서 얻어지는 결과물들로 의미도 생기는 안정적인 전성기적 시기이다. 결국 각 계절에서 안정적인 시기는 5년 정도이다. 정리해보면 성인 삶은 ‘안정성’ 보다 ‘변화’라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레빈슨은 성인들이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해서 세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이를 거쳐 갈 때마다 발달한다고 말한다. 각 단계가 다 특수 발달과업과 연관되어 많은 변화들이 일어난다. 그러나 한 단계에서 다음단계로 움직여 나가는데 필수적 요건은 새발달 과업의 수행을 위해 시작해야 하고 삶의 새로운 구조를 수립해야 한다. 레빈슨의 삶의 주기 이론의 연구에 중요하게 확인한 점은 성인에게 연령과 발달과업이 긴밀히 연관된다는 사실이다.
21세기 교육은 목적과 형태면에서 매우 다양화 되고 있으며, 유년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고, 타인이나 자신들에 대한 이해와 지식 획득 등 모든 활동을 포함하고 있어 매우 포괄적이다. 배움의 시기 또한 전 생애에 걸쳐 있으며, 지식의 모든 분야들은 서로 연계되어 있다. 이에 평생학습은 끊임 없이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동시에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인간은 자신의 발달 단계에 따라 각각 해야 할 과업이 있고 이를 수행하기 위하여 전 생애에 걸친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급변하는 사회에서 평생교육 학습자들의 새로운 지식과 기능의 습득을 위한 노력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왜 교육에 참여하며, 이를 통하여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를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평생교육 학습자들의 자기만족과 생활만족을 얻도록 하여야 한다.
3)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자아정체성에 대한 심리학적 탐색의 유용성을 보다 면밀히 살펴볼 때, 우리는 이 접근의 다른 측면을 확인할 수 있다. 자아정체성에 관한 심리학적 접근은 우리가 ‘개념적으로 유형화되고 과학적으로 조작된 도구’를 통해 ‘나는 어떤 사람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도록 안내하고 돕는다. 이 경우, 우리의 모든 판단과 인식의 기준은 나의 밖에 있다. 특정 기준에 비추어 볼 때 나는 어디에 속하는지, 나는 어떤 사람으로 규정될 수 있는지, 즉 그 기준과 나의 관계를 묻는 것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현재 나의 모습과 그 기준 사이의 괴리가 얼마나 큰 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심리학적 자아정체성 개념에 기초한 교육은 아이들에게 다음과 같이 묻는 경향이 있다. “여기에 있는 이 지표들 중, 당신은 어떤 지표로 설명이 될 수 있는 사람인가?” 그와 같은 자아정체성 교육은 경험과학적 연구결과의 축적된 데이터에 기초해 만들어진 객관적인 척도에 따라 아이들을 진단하게 하고, 현 상태와 척도에 따른 결과 사이의 차이를 좁힐 수 있는 방법을 아이들에게 처방하여 아이들이 그 처방을 따라 수행할 것을 요구한다. 그 질문을 받은 아이들은 묻는다. “나는 어떤 사람인가?(What am I?)” 이 교육은 객관적으로 검증된 지표들(what)로, 객관적인 사실들로 아이들의 정체성이 설명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은연중에 아이들에게 전달한다. 다시 말해, 심리학적 접근에 기초한 자아정체성 교육은 “저 기준에 비추어 볼 때, 나는 어떤 사람이고 무엇이 될 수 있는가?”를 묻고 답하게 하는 교육인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았다. 청장년기는 낯선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자아발전을 해야 함과 동시에 사회진출을 하여 직업과 가정을 꾸리는 자아발전을 통해 사회의 발전도 이끌어야 하는 개인의 자유의 삶에서 책임의 삶으로 돌아서는 시기이다. 때문에 청장년기의 타인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사랑’의 덕목은 나와는 다른 사회적 타인과의 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며 나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것과 더불어 타인의 삶을 행복하게 하고 더 나아가 사회통합과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청장년기의 발달위기 극복과 사랑의 덕목획득은 개인과 사회와의 조화로 여길 수 있으며 인간성장에 있어서 개인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 모두에게 중요한 시기가 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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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연숙 외(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범론사.
정 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김애순. 성인발달과 생애설계. 시그마프레스, 2002.
윤운성(2000). 자기효능감과 자기조절학습의 교육적 시사점. 사회과학논집.
조현미(2009). 자아정체성 교육이 수학 교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최유진(2014). 에릭슨의 인간발달론을 바탕으로 한 무용창작작품「끝없는 대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임석영(2011). 『에릭슨(Erikson)의 사회심리발달 실패에 따른 부정적 양상에 관한 연구』. 한려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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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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