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2020 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교육공학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방송통신대 교육공학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공학 2020 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교육공학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방송통신대 교육공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교육공학 방송대 교육공학 교육공학 방송대 교육공학 교육공학 방송대 교육공학 교육공학 방송대 교육공학 교육공학 방송대 교육공학 교육공학 방송대 교육공학 교육공학 방송대 교육공학 교육공학 방송대 교육공학

1. 서 론

2. 본 론
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① 실즈(Seels)와 리치(Richey)의 교육공학 다섯 가지 영역
② 실즈(Seels)와 리치(Richey)의 교육공학 다섯 가지 영역의 적용 방안
2)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① 시청각 교육
② 시청각 교육의 적용 방안
3)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강화와 벌)
② 조작적 조건화의 강화와 벌의 적용 방안
4)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① 학습자 중심의 교수 체제
② 학습자 중심의 교수 체제의 적용 방안

3.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① 학습자 중심의 교수 체제
학습자 중심의 교수 체제의 대표적인 학습 이론은 인본주의와 구성주의를 들 수 있다. 인본주의 학습이론에서는 기본적으로 학습자가 본래 가지고 있는 능력을 매우 신뢰하였는데, 교수자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학습 잠재력을 믿고 학습자들을 긍정적으로 대하며 강압적이지 않은 수용적인 교육환경의 조성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학습자가 학습의 과정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때에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따라서 학습자의 성장을 증진하는 촉진적인 환경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공부하고 자율적으로 학습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구성주의 학습이론에서는 모든 학습은 본질적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이며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욕구와 필요에 적합한 유의미한 지식을 구성하기 위해 학습에서의 일차적인 주도권을 가지고 능동적이고 구성적인 활동을 한다고 보았다. 또한 학습자는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내재적으로 의미를 구성할 수 있으며 각기 다른 고유한 관점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지식과 의미를 구성함에 있어 학습자들은 백지상태가 아니라 누구나 자신의 실제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들을 능동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이다.
② 학습자 중심의 교수 체제의 적용 방안
유아들이 직접 참여하여 수업을 진행해 나갈 수 있도록 유아들이 함께 우리 동네를 함께 꾸며보는 활동을 계획하였다. 유아들이 팀을 구성하여 직접 우리 동네를 꾸미기 위한 디자인과 재료에 대해서 서로 이야기 나누고 계획하면서 서로 의견을 조절하는 법을 배우고 우리 동네에 대한 모형을 설정해 나가면서 지역 사회에 더 많이 이해하게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유아들이 적절하게 의견을 조합해 나갈 수 있도록 격려해 주고 약간의 조언을 해주는 것 외에 그림의 작업을 도와준다거나 하는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않도록 하였다. 즉, 유아들이 학습의 주도자가 되어서 학습을 이끌어 나가도록 활동을 계획하였다. 세부적인 활동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일 시
XXXX년 XX월 XX일
대 상
만 5 세
소요시간
약 60분
생활주제
우리 동네
주 제
지역사회에 관심 갖기
소 주 제
우리 동네를 직접 꾸미며 우리 동네 이해하기
활 동 명
우리 동네 구성하기
활동유형
만들기
영 역
미술영역
목 표
우리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에 대해서 이해하고 우리 동네를 함께 꾸며보기
우리 동네에 대해서 이해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이해하기
누리과정
관련요소
누리과정의 사회관계 영역 - 사회에 관심 갖기
지역사회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활동 자료
우리 동네의 모습을 담은 사진자료를 참고로 하여 친구들과 우리 동네 구성하기
큰 도화지, 우유팩(다양한 사이즈), 색종이, 색연필 등
활동 방법
도입
지난 번 수업에서 함께 공부하였던 우리 동네의 모습과 다양한 건물들과 직업들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이야기 나누면서 우리 동네의 모습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반 구성원의 수에 맞추어 팀을 나누고 각 팀 별로 만들기를 하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한다.
아이들이 쉽게 마을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동네의 모습을 담은 사진 자료를 보기 쉬운 곳에 배치하여 아이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
전개
팀 구성원들이 서로 만들고 싶은 건물의 명칭을 정하고 우유팩과 색종이 등을 이용하여 건물을 완성하도록 한다.
건물을 만든 후 팀원들이 협동하여 큰 도화지에 길을 그리고 우유팩을 이용한 건물을 도화지에 붙이며 다른 그리고 싶은 동네의 모습을 함께 그리도록 지도한다.
서로 의견이 조합되지 않는 경우 교사가 관여하여 원활하게 의견이 조율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마무리
완성된 작품을 들고 아이들이 직업 작품에 대해서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완성이 되지 못한 경우에는 다음 시간에 완성할 수 있도록 이야기 나누고 다음 시간에 마무리 한 뒤에 작품 설명의 시간을 갖는다.
작품 설명이 끝난 후에는 교실에 전시하여 지지하도록 한다.
활동의
유의점
서로 협동하여 작업을 하는 활동으로 서로 의견을 조합하는 데에 있어서 선생님의 조율이 필요한 경우 적절하게 개입하여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유도한다.
다양한 건물을 표현하는 데에 있어서 미리 배운 내용을 기억하여 특징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가위를 사용하여 색종이를 오리는 과정에서 손이 다치지 않도록 유의한다.
3. 결 론
지금까지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 장에서 가장 흥미가 있던 주제로 실즈(Seels)와 리치(Richey)의 교육공학 다섯 가지 영역, 시청각 교육,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이론가인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그리고 학습자 중심의 교수 체제를 선정하여 과제를 작성해 보았다.
현대에 들어서 이러닝(E-learning)을 넘어 유비쿼터스 학습(U-learning)의 개념이 확산되고 있다. 즉, 언제 어디서든 즉각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는 학습체계가 점점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교육공학에서는 이러한 유비쿼터스 학습을 위한 컨텐츠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번 과제를 수행하면서 교육공학이 연구하는 분야에 대해서 많이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실제 유아교사로서 유아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교육공학적 컨텐츠를 개발해 보고 싶다.
* 참고문헌
류지헌, 김민정 외 3명 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학지사 2013.03.15
이인숙, 한승연 외 3명 저 『교육공학』 문음사 2014.08.28
임철일 ,임정훈 ,이동주 『교육공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1.01.25
김두남 <온라인 유아학습을 위한 유아용 키 인터페이스 설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국내석사
김영 <한국 교육공학 연구의 최근 동향 :1996년부터 2000년까지> 부산대학교 2002 국내석사
간진숙, 이칭찬, <대학교수자용 웹기반 수업설계 시스템> 정보과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2010
최성규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구 한국정서학습장애아교육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16권 1호 2000 pp:1-25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0.04.02
  • 저작시기202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2828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