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음식 음식의세계 2020년) 자신의 식사습관 중에서 대표적인 것 2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습관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유를 2가지 습관 세계의음식 음식의세계 음식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참고 국내 TV 방송 중에서 음식을 소개하는 프로그램 가지 프로그램 각각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의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세계의음식 음식의세계 2020년) 자신의 식사습관 중에서 대표적인 것 2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습관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유를 2가지 습관 세계의음식 음식의세계 음식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참고 국내 TV 방송 중에서 음식을 소개하는 프로그램 가지 프로그램 각각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의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세계의음식 음식의세계,자신의 식사습관,습관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음식의 사회문화적 특성,국내 TV 방송,3가지 프로그램,미래 추이 등에 관한 개인적 견해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신의 식사습관 중에서 대표적인 것 2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습관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유를 2가지 습관에 대하여 각각 (1)사회적 관점, (2)문화적 관점, (3)경제적 관점에서 설명하시오.(예: 1번째 습관에 대한 3가지 관점, 2번째 습관에 대한 3가지 관점 등으로 습관이 형성된 배경이나 이유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할 것.
(1) 아침밥을 거르는 것
1) 사회적 관점
2) 문화적 관점
3) 경제적 관점
(2) 폭식과 야식을 하는 것, 그리고 인스턴트 또는 기름진 식단
1) 사회적 관점
2) 문화적 관점
3) 경제적 관점
2. 음식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참고하여 다음 사항들에 관해 조사하고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1) 국내 TV 방송(현재 방영 혹은 종영 관계없이) 중에서 음식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임의로 3가지 선택하여 각각의 프로그램 개요(어떤 내용을 누가 어떻게 진행하여 전달하는지 구성 등)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1) 맛있는 녀석들
2) 원나잇 푸드트립 : 언리미티드
3) 수요미식회
4) 냉장고를 부탁해
5) 집밥 백선생
(2) 3가지 프로그램 각각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의견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종합적으로 국내 <음식방송>에 대한 문화적 배경과 현황 그리고 미래 추이 등에 관한 개인적 견해를 설명하시오.
1) 3가지 프로그램 각각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의견을 구체적으로 제시
2) 종합적으로 국내 <음식방송>에 대한 문화적 배경과 현황 그리고 미래 추이 등에 관한 개인적 견해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으로 보인다.
2) 종합적으로 국내 <음식방송>에 대한 문화적 배경과 현황 그리고 미래 추이 등에 관한 개인적 견해
인간의 삶과 음식은 서로 뗄 수 없는 관계로 인간의 삶에서 음식을 먹는 행위는 생명유지의 개념 외에도 큰 의미가 부여되는 행위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음식을 주제로 하는 프로그램이 현재 성행하고 있는 것은 당연한 결과인 듯하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그램이 흔히 ‘먹방’과 ‘쿡방’이라는 분위기와 맞물려 새로운 음식 소비활동과 식생활습관을 형성해 나가고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
음식을 주제로 하는 방송 프로그램은 2009년을 기점으로 크게 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2015년 정점을 찍으면서 현재까지 많은 음식 프로그램들이 인기리에 방송되고 있다. 앞서 소개한 다섯 프로그램이 방영되기 시작한 시기를 간략하게 표로 나타내보면 다음과 같다.
장 르
프로그램 이름
프로그램 시작 날짜
먹 방
맛있는 녀석들
2015.01.30
수요미식회
2015.01.21
원나잇 푸드트립 : 언리미티드
2018.02.28
쿡 방
냉장고를 부탁해
2014.11.17
집밥 백선생 시즌 1
2015.05.19
위의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2015년을 기점으로 음식 프로그램이 크게 성장하게 된 것을 알 수 있다. <맛있는 녀석들>과 <수요미식회>, <냉장고를 부탁해>는 현재까지 방영중이며, <집밥 백선생>은 현재 시즌3가 지난 2017년 11월에 종영하였다. 그리고 <원나잇 푸드트립 : 언리미티드>는 시작한지 얼마 안 된 신생 프로그램이다. 먹방 및 쿡방의 프로그램에 대한 인기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음식 프로그램의 인기는 결국 사람들이 프로그램 속의 모습을 좋아하고 따라 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이러한 점에서 앞서 지적한 것처럼 긍정적인 효과도 가져올 수 있지만 부정적인 효과 또한 가져올 수 있다. 앞서 소개한 것처럼 맛집에 대한 정보와 함께 직접 음식을 요리할 수 있는 다양한 요리법을 소개하면서 우리는 음식을 더 맛있고 즐겁게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남성은 요리를 안 한다 또는 못한다’라는 고정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요리를 잘하는 남자가 멋있다’라는 새로운 인식이 생겨났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인식 변화와 함께 ‘무조건 많이 먹는 것이 최고다’라는 잘못된 인식 또한 형성되고 있다.
현대에 들어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는 풍족한 음식을 즐기고 있다. 생선과 해산물은 양식을 통하여 풍족하게 먹을 수 있게 되었고, 하우스재배와 다양한 재배농법의 개발로 인하여 제철과일이라는 말이 무색해 질 정도로 언제든 먹고 싶은 과일을 즐길 수 있다. 또한 먹고 싶은 고기는 무한 고기 리필이라는 음식점도 쉽게 눈에 뜨일 정도로 얼마든지 저렴하게 고기를 양껏 즐길 수 있다. 어떻게 바라본다면 정말 풍족한 혜택을 받으면서 행복한 음식문화를 즐기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아니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나 또한 이러한 생각으로 살고 있었다. 얼마 전 무한고기리필이라는 음식점에서 식구들과 밥을 먹은 적이 있다. 많은 부위의 고기들을 정말 마음껏 골라 먹을 수 있었다. 과연 이게 가능할 것인가 하는 의문은 들었지만, 싸게 많이 먹을 수 있다는 생각이 기분 좋게 식사를 마치고 나왔다. 그런데 무한정 손님들에게 고기를 제공하기 위해서 식당주인은 하루에 얼마나 많은 고기를 들여와야 하는지부터 생각해 보았다. 과연 그 많은 고기들이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그리고 그렇게 저렴한 가격에 고기를 제공한다면 그 고기는 과연 어떻게 생산되었을까? 우리는 이미 살충제 파동을 한 번 겪어 보았다. ‘많이 먹는 것이 아니라 좋은 음식을 먹는 문화가 형성되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Ⅲ.결 론
이 세계의음식 음식의세계 과제에서는 자신의 식사습관 중에서 대표적인 것 2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습관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유를 2가지 습관에 대하여 각각 (1)사회적 관점, (2)문화적 관점, (3)경제적 관점에서 설명해 보았다. 그리고 국내 TV 방송(현재 방영 혹은 종영 관계없이) 중에서 음식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임의로 3가지 선택하여 각각의 프로그램 개요(어떤 내용을 누가 어떻게 진행하여 전달하는지 구성 등)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또한 3가지 프로그램 각각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의견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종합적으로 국내 <음식방송>에 대한 문화적 배경과 현황 그리고 미래 추이 등에 관한 개인적 견해를 제시하였다. 아마도 음식을 잘 먹는 것은 아마도 인생의 질을 결정짓는 가장 큰 요소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러한 의미에서 올바른 식습관 형성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될 수 있다. 이번 과제를 통하여 나의 식습관 형성 과정과 함께 나에게 잘못된 식습관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에 대해서 논의해 보는 과정은 매우 의미 있었다. 그리고 요즘 유행하고 있는 음식 프로그램을 통하여 ‘먹방’과 ‘쿡방’에 대한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이러한 프로그램의 영향력이 우리의 음식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서 앞으로 우리 사회에 올바른 음식에 대한 문화가 정착되어 건강한 음식을 즐길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Ⅳ.참고문헌
김철원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7
강민지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7] [국내석사]
박아영 <영아반 교사들의 식습관 지도 행동 변화를 위한 실행연구 : 만 2세 영아반을 대상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2014] [국내석사]
이순애 <영아의 식습관 지도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및 실제>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2016] [국내석사]
김경인 <쿡방프로그램 트렌드에 따른 시청자들의 성역할 인식변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2017] [국내석사]
최영준 <시청자는 왜 TV먹방 (쿡방) 프로그램에 열광하는가? : 정치경제학적 접근과 스트레스 해소에 대한 고찰>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Vol.44 No.-, [2017 [KCIKCI등재]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0.04.02
  • 저작시기202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2828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