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의 창의성 발달
2. 유아기 창의성의 특성
3.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
1) 창의성 프로그램을 통한 방법
2) 창의적 예술 활동 방법
3) 교수매체 및 놀이 활동 방법
4) 다양한 질문법
5) 적절한 환경과 분위기 조성을 통한 방법
(1) 물리적 환경
(2) 심리적 환경
4.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1) 브레인스토밍
2) 마인드맵
3) 시네틱스
4) 발문기법
5) 창의적 예술 활동
6) 독서기법
7) 컴퓨터 매체의 활용 기법
4.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
1) 유아교육기관에서 이야기나누기 시간이 갖는 의미
2) 이야기나누기 시간의 질문 기능
3) 교사 질문의 기능
4) 창의적 질문법 중 탐색적 질문법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유아기의 창의성 발달
2. 유아기 창의성의 특성
3.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
1) 창의성 프로그램을 통한 방법
2) 창의적 예술 활동 방법
3) 교수매체 및 놀이 활동 방법
4) 다양한 질문법
5) 적절한 환경과 분위기 조성을 통한 방법
(1) 물리적 환경
(2) 심리적 환경
4.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1) 브레인스토밍
2) 마인드맵
3) 시네틱스
4) 발문기법
5) 창의적 예술 활동
6) 독서기법
7) 컴퓨터 매체의 활용 기법
4.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
1) 유아교육기관에서 이야기나누기 시간이 갖는 의미
2) 이야기나누기 시간의 질문 기능
3) 교사 질문의 기능
4) 창의적 질문법 중 탐색적 질문법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능동적으로 참여했을 때 증진되는데 질문은 유아들의 학습참여를 촉진시켜준다. 따라서 질문은 교수-학습의 출발점이며, 유아들의 학습을 촉진시키고 잠재력을 표현할 수 있는 기능을 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교수 행위라고 할 수 있다.
4) 창의적 질문법 중 탐색적 질문법
3세반 담당학급 교사가 다른 연령의 담당학급 교사보다 단순 확인 질문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냈는데 이는 만 3세반은 유아가 어려서 담당 학급 교사가 이야기나누기를 유아 주도가 아닌 교사의 주도로 이야기나누기를 이끌어 가고 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사람이 무엇인가를 알려고 노력하는 욕망은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말을 하기 이전의 유아들은 자신의 감각기관을 활용하여 주변을 탐색하며 환경내의 사물과 행동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고, 말을 시작하면서부터 주위환경에 대한 호기심은 질문의 형태로 나타나 외부 세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습득하게 된다. Hurlock(1956)에 의하면 이러한 질문들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대체적으로 늘어나는데 약 4세 이후부터 빈번하게 이루어지기 시작하면서 6세경에 달하면 절정을 이룬다. 유아기는 끊임없는 호기심으로 가득 차있기 때문에 ‘왜’라는 질문을 자주하게 되는데 유아기의 자녀를 둔 엄마는 하루에 유아가 묻는 질문을 일일이 다 대답을 하려면 아무리 인내심이 있더라도 나중에는 지치고 포기하게 된다고 한다. 유아들은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지 않거나 궁금한 것이 있을 때 질문을 한다. 즉,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속에서 생긴 의문을 해결하고자 할 때 주위의 믿을만한 대상에게 질문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들에게 의문을 일으키고 질문을 할 만한 동기가 될 수 있는 존재가 있을 때 유아들은 부모나 교사에게 질문을 한다.
이러한 질문의 내용은 연령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난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만 3세 ~만 4세 유아들에게는 주변의 여러 사물들을 매우 신기하고 이상하게 비치기 때문에 “저게 뭐야?”“이건 뭐지?”등 사물의 이름을 많이 묻는 질문을 하고, 만 4세~ 만 5, 6세 유아들은 “왜?”“어째서?”“어떻게?”등과 같이 어떤 일이나 현상의 원인, 결과, 행동 이유에 관한 질문을 많이 한다고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의 연령이 많아지면서 생활세계가 점차 확대되고 생활환경이 변함에 따라 관심도 점차 확대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연령별 유아들의 관심사를 알아보기 위해서 유아들의 질문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중요하다.
관심이 확대됨에 따라 유아들은 다양한 질문을 하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들으면서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 궁금한 것에 대해 처음에는 감각기관을 통해 스스로 알아내던 유아들은 말을 하기 시작하면서 처음에는 한 두 단어를 이용해서 질문을 하고 어른들이 하는 대답을 통해서 새로운 어휘를 획득하고 말하는 법을 익혀 점차 문장의 형식을 갖추어 가며 질문을 하게 된다.
6. 나의 의견
창의성 교육은 인성교육과 함께 교육의 기본 방향이 되고 있는 중요한 교육의 목표이다. 이것은 무한경쟁의 세계 속에서 번영을 지속하거나 생존키 위해서 창의성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창의성 교육에서 성공한 국가는 제품과 문화 및 국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여 생존과 번영을 약속 받을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한 국가는 정치, 경제, 군사,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주권을 상실하거나 쇄락, 멸망의 길로 접어 들 것이다. 아무리 탄탄한 국내 대기업일지라도, 창의성에 힘입은 신기술로 무장하지 못하면, 하루아침에 파산을 맞아 비참한 최후를 겪게 되는 사례를 우리는 1MF를 겪어 오면서 확실하게 목격하였다. 인간 발달에 있어 교육이 인생의 전 과정에서 차지한 비중을 고려할 때, 이시기의 적절한 교육을 통하여 개인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교육활동 운영은 교육기관의 창의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창의적 사고와 활동을 자극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다양한 교수방법을 사용하면서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해 효과적인 교사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종합해 보면, 우선 교사 자신이 창의적인 사람이 되어야 하며, 교사 자신이 창의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창의성 교육 활동의 구성 및 운영과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교사 역할을 올바르게 파악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창의성 교육에 대한 신념과 의지 및 가치관을 확립하고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면서 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한다. 이에 사회적 발전을 위해 다양한 문제를 좀 더 새롭고 개선된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창의성을 가진 인간을 배출하기위한 노력은 유아교육기관과 교사는 물론 가정과 사회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해 보았다. 창의적인 인간상은 시대의 요구 뿐 아니라 개인 삶의 질적인 차원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며 자신감이 넘치고 독립적이며 위기대처 능력이 뛰어나고 열정적이면서 모험심과 호기심이 많다. 실제로 여러 연구결과에서도 창의성이 뛰어난 유아는 교실에서 또래들과 상호작용할 때 긍정적이며 협조적이고 리더쉽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행동을 많이 보였다.
참고문헌
김건용 외(2011).아동의 창의성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과 보육법. 한국학술정보.
김경아(2011). 동화를 활용한 요리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산업과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성민(2017). 유아의 창의력과 그리기 능력 향상을 위한 미술 활동의 구성과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영숙(2011). 이야기나누기에서의 교사의 확산적 질문이 유아의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광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희정 (2011). 창의적 실험구성을 통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형숙 외(2005). 만 3,4,5세 유아의 과학적 질문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4) 창의적 질문법 중 탐색적 질문법
3세반 담당학급 교사가 다른 연령의 담당학급 교사보다 단순 확인 질문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냈는데 이는 만 3세반은 유아가 어려서 담당 학급 교사가 이야기나누기를 유아 주도가 아닌 교사의 주도로 이야기나누기를 이끌어 가고 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사람이 무엇인가를 알려고 노력하는 욕망은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말을 하기 이전의 유아들은 자신의 감각기관을 활용하여 주변을 탐색하며 환경내의 사물과 행동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고, 말을 시작하면서부터 주위환경에 대한 호기심은 질문의 형태로 나타나 외부 세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습득하게 된다. Hurlock(1956)에 의하면 이러한 질문들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대체적으로 늘어나는데 약 4세 이후부터 빈번하게 이루어지기 시작하면서 6세경에 달하면 절정을 이룬다. 유아기는 끊임없는 호기심으로 가득 차있기 때문에 ‘왜’라는 질문을 자주하게 되는데 유아기의 자녀를 둔 엄마는 하루에 유아가 묻는 질문을 일일이 다 대답을 하려면 아무리 인내심이 있더라도 나중에는 지치고 포기하게 된다고 한다. 유아들은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지 않거나 궁금한 것이 있을 때 질문을 한다. 즉,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속에서 생긴 의문을 해결하고자 할 때 주위의 믿을만한 대상에게 질문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들에게 의문을 일으키고 질문을 할 만한 동기가 될 수 있는 존재가 있을 때 유아들은 부모나 교사에게 질문을 한다.
이러한 질문의 내용은 연령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난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만 3세 ~만 4세 유아들에게는 주변의 여러 사물들을 매우 신기하고 이상하게 비치기 때문에 “저게 뭐야?”“이건 뭐지?”등 사물의 이름을 많이 묻는 질문을 하고, 만 4세~ 만 5, 6세 유아들은 “왜?”“어째서?”“어떻게?”등과 같이 어떤 일이나 현상의 원인, 결과, 행동 이유에 관한 질문을 많이 한다고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의 연령이 많아지면서 생활세계가 점차 확대되고 생활환경이 변함에 따라 관심도 점차 확대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연령별 유아들의 관심사를 알아보기 위해서 유아들의 질문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중요하다.
관심이 확대됨에 따라 유아들은 다양한 질문을 하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들으면서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 궁금한 것에 대해 처음에는 감각기관을 통해 스스로 알아내던 유아들은 말을 하기 시작하면서 처음에는 한 두 단어를 이용해서 질문을 하고 어른들이 하는 대답을 통해서 새로운 어휘를 획득하고 말하는 법을 익혀 점차 문장의 형식을 갖추어 가며 질문을 하게 된다.
6. 나의 의견
창의성 교육은 인성교육과 함께 교육의 기본 방향이 되고 있는 중요한 교육의 목표이다. 이것은 무한경쟁의 세계 속에서 번영을 지속하거나 생존키 위해서 창의성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창의성 교육에서 성공한 국가는 제품과 문화 및 국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여 생존과 번영을 약속 받을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한 국가는 정치, 경제, 군사,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주권을 상실하거나 쇄락, 멸망의 길로 접어 들 것이다. 아무리 탄탄한 국내 대기업일지라도, 창의성에 힘입은 신기술로 무장하지 못하면, 하루아침에 파산을 맞아 비참한 최후를 겪게 되는 사례를 우리는 1MF를 겪어 오면서 확실하게 목격하였다. 인간 발달에 있어 교육이 인생의 전 과정에서 차지한 비중을 고려할 때, 이시기의 적절한 교육을 통하여 개인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교육활동 운영은 교육기관의 창의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창의적 사고와 활동을 자극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다양한 교수방법을 사용하면서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해 효과적인 교사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종합해 보면, 우선 교사 자신이 창의적인 사람이 되어야 하며, 교사 자신이 창의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창의성 교육 활동의 구성 및 운영과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교사 역할을 올바르게 파악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창의성 교육에 대한 신념과 의지 및 가치관을 확립하고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면서 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한다. 이에 사회적 발전을 위해 다양한 문제를 좀 더 새롭고 개선된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창의성을 가진 인간을 배출하기위한 노력은 유아교육기관과 교사는 물론 가정과 사회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해 보았다. 창의적인 인간상은 시대의 요구 뿐 아니라 개인 삶의 질적인 차원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며 자신감이 넘치고 독립적이며 위기대처 능력이 뛰어나고 열정적이면서 모험심과 호기심이 많다. 실제로 여러 연구결과에서도 창의성이 뛰어난 유아는 교실에서 또래들과 상호작용할 때 긍정적이며 협조적이고 리더쉽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행동을 많이 보였다.
참고문헌
김건용 외(2011).아동의 창의성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과 보육법. 한국학술정보.
김경아(2011). 동화를 활용한 요리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산업과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성민(2017). 유아의 창의력과 그리기 능력 향상을 위한 미술 활동의 구성과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영숙(2011). 이야기나누기에서의 교사의 확산적 질문이 유아의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광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희정 (2011). 창의적 실험구성을 통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형숙 외(2005). 만 3,4,5세 유아의 과학적 질문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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