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요구사항 1] 영화산업에 있어서 100%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된 최초의 장편 영화는 몇 년도 어느 제작사에서 만들고, 어느 배급사에서 배급한, 어떤 제목의 영화인지 기술하시오(10점). - 한 줄로 “제작년도”, “제작사”, “배급사”, “영화 제목”만 기술하시면 됩니다. [요구사항 2] 배급 방식이 디지털로 바뀌게 되면서 영화라는 콘텐츠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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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비즈니스 [요구사항 1] 영화산업에 있어서 100%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된 최초의 장편 영화는 몇 년도 어느 제작사에서 만들고, 어느 배급사에서 배급한, 어떤 제목의 영화인지 기술하시오(10점). - 한 줄로 “제작년도”, “제작사”, “배급사”, “영화 제목”만 기술하시면 됩니다. [요구사항 2] 배급 방식이 디지털로 바뀌게 되면서 영화라는 콘텐츠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OTT 정의 및 특징
1) OTT의 정의
2) OTT 서비스의 특징
2, OTT 서비스의 등장
3, 넷플릭스의 도전
4, 배급방식의 변화
5, OTT 서비스기업 넷플릭스의 배급전략
6, 국내의 OTT 서비스기업
7, OTT와 뉴미디어
8, 영화산업에 있어서 100%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된 최초의 장편 영화

결론

참고문헌





서론

OTT란 TV 프로그램이나 영화 등 미디어 콘텐츠를 인터넷망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대표적 사업자로는 미국의 넷플릭스(Netflix), 훌루(Hulu), 유튜브(YouTube), 우리나라에는 왓챠플레이와 옥수수 등이 있다. 최근 OTT 서비스의 급격한 성장은 급기야 유료방송을 위협할 정도이다. 소위 유료방송의 가입해지(Cordcutting)과 코드세이빙(Cord-shaving) 그리고 제로TV(Zero TV) 현상을 초래하고 있다. 이처럼 OTT 서비스로 인해 동영상 소

본문내용

도입되어 영상 예술이자 콘텐츠로서의 완성도가 점차 발달하기 시작했다. 이어 제2차 세계 대전의 종료와 함께 할리우드에서 대량 영화를 생산하면서 영화산업이 제작, 배급, 상영세 분야를 통합하며 거대한 규모로 성장하였으며, 1930년부터 미국 시장을 필두로 도피주의적 오락물로 자리 잡았다. 20세기 후반에 이르러서는 명실상부 대중문화 콘텐츠의 중심 중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 20세기 초반부터는 미디어의 대형산업화가 이루어지면서, 멀티플렉스 영화관과 대형 극장, 대규모의 프로덕션, 방송 산업의 발달 등이 미디어 성장의 주축으로 자리 잡아 산업의 규모화를 촉진하였다. 1980년대부터는 홍콩, 일본을 필두로 아시아 및 제 3세계에서도 영화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에 참여하면서 영화는 전 세계적으로 향유되는 콘텐츠가 되었다. 이제 영화는 거대한 규모의 자본이 흐르는 미디어 비즈니스의 한 갈래가 되었다.
8, 영화산업에 있어서 100%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된 최초의 장편 영화는 몇 년도 어느 제작사에서 만들고, 어느 배급사에서 배급한, 어떤 제목의 영화인지 기술하시오. - 한 줄로 “제작년도”, “제작사”, “배급사”, “영화 제목”만 기술하시면 됩니다.
- 2002년 《스타워즈: 에피소드 2 - 클론의 습격》제작사 - 루카스필름, 배급사 - 21세기 폭스.
결론
세계 2차 대전 이후, 1950년 미국에서 첫 컬러텔레비전이 발명되었고 곧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 전파되어 보급된다. 그 후 반세기가 넘도록 컬러텔레비전은 문명과 나라의 구분 없이, 삽시간에 인간의 여가와 오락을 담당하는 주요 매체로 등극한다. 21세기에 이르러 기술은 디지털로 변화하고, 텔레비전을 통해 방영되는 콘텐츠도 케이블 채널, 위성방송 등을 통해 더욱 다양하며, 자극적으로 변모되었지만 여전히 텔레비전이라는 조그만 기계는 인류가 세상을 접하고 바라보는 가장 중요한 미디어 기기 중의 하나로 작용한다. 영화는 비디오로 옮겨졌고, 비디오는 하나의 포맷에서 또 디지털 데이터로 옮겨졌으며, 디지털 데이터는 DVD 라는 저장 매체로, 동영상 파일이라는 형태로, 궁극적으로는 스트리밍 기술이라는 네트워크로 끊임없이 옮겨지는 과정을 겪었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은 최소한 1960년대 이래로 미디어 기술이라는 변화의 오퍼레이션이 우리 문화의 중심적 자리를 차지했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상기시킨다. 더 이상 미디어는 하나의 언어를 향해가는 선형적인 행진이나 점점 더 정확해져 가는 진리 부합한 진보가 아니라, 그보다는 서로 다르면서 동등한 표현력을 지닌 그리고 각각의 고유한 미적 변수를 지니고 새 기술이 그 이전 기술의 가능성 일부를 폐쇄해 버리는 여러 기술의 연속이 되었다.
영화 산업은 이러한 변화 가운데서도 관객을 만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산업적 방식을 도입하였다. 전통적인 방식의 극장-관객의 형태의 영화관은 물론이고 비디오의 출시와 함께 블록버스터 등 다양한 비디오 공급 및 대여 업체들이 관객들의 눈길을 끌었으며 디지털 기술의 도입과 함께 디브이디 산업이 성행하였다. 더 나아가 이러한 디지털 파일을 주고받는 P2P 서비스와 네트워크 모두 눈부신 성장을 이루며 비즈니스의 형태가 더욱 복잡하고, 교묘한 양상을 띠게 되었다. 디지털 네크워크의 발달에 따라 자연스럽게 영상콘텐츠의 유통과 배급은 이미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였으며, 대중이 콘텐츠를 접하는 방식도 기존의 그것에서 벗어나 스트리밍, OTT(over the top) 등의 방식이 보편화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플랫폼은 관중으로 하여금 더욱 손쉬운 루트를 통해 대량의 미디어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산업적 토대를 만들어 주었다. 우리는 푸코가 <다른 차원들에 대해서>에서 서술한 것처럼,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관중인 우리는 동시성의 시대 안에 있으며 병치의 시대에 안에 있다. 가까우면서도 먼 시대, 나란히 병치되는 시대, 모든 것들이 분산되는 시대. 우리들의 경험은 시간을 통해 전개되는 긴 삶의 짧은 시간이다. 우리는 그 지점을 연결하고 그 자체의 실타래와 교차에 나가는 네트워크의 일부분일 뿐이다,
참고문헌
김택환, 유럽의 영상정책, 방송위원회, 2000년 4월호.
전석호, 21세기 한국 영상 산업의 발전 방향 연구, 한국방송개발원, 1998.
장선영, 민족영화의 역설에 관한 연구, 1999.
노철환, 한국영화 동향과 전망, 영화진흥위원회, 2003.
다키야마 스스무 저, 곽해선 역, 헐리우드 거대 미디어의 세계전략, 2001.
정중헌, 우리영화 살리기, 서울:늘봄,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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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4.08
  • 저작시기2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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