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 다산 정약용 평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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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서양고전의이해, 다산 정약용 평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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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요약

2, 감상

참고문헌




1, 요약

슬픔을 이기자 득의(得意)의 때가 오다

"슬픔과 기쁨은 별개의 일로 볼 수 없을 때가 많다. 슬프다 보면 기쁜 일이 찾아오기도 하고, 기쁘다 보면 뜻밖의 슬픈 일이 찾아와 비탄에 빠지기도 한다. 그래서 옛날부터 슬픔은 기쁨의 씨앗이요, 기쁨은 슬픔의 모태라 했다."
p 7. 시련이 닥치면 인간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시련에 좌절하여 무너지거나 시련을 받아들이고 사는 길을 찾기 위해 분발한다. 다산은 우리 역사에서 여러 모로 영광 좌절의 상징이라 할 만하다. 정조는 재능이 비상한 다산을 매우 아꼈고 중용했다. 왕조시대에 임금

본문내용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조선 후기 사회에 만연해 있던 목민관들의 부정부패와 탐관오리들의 등쌀에 고통을 당하던 백성들의 참모습을 적나라하게 파악하게 된 계기였다. 백성들의 참혹한 실상을 파악한 젊은 다산은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꼈으며, 가난하고 천한 백성들의 권익과 자유 확보를 위해 생애를 바쳐야겠다는 굳은 신념을 다졌다.
다산은 일생 동안 벼슬살이나 학문을 닦고 연구하는 전 과정에서 ‘공렴’의 의미를 새기는 생활을 했다. 다산이 추구했던 학문의 궁극적 목적이나 실현코자 했던 국가에 대한 목표는 바로 ‘공(公)’, 공정하고 공평한 세상의 실현이었다.
다산 정약용은 전 생애를 통해 병들고 썩은 세상을 치유하기 위한 방책을 강구하며 500여 권의 방대한 저술을 남긴 선각자라 할 수 있다. 다산은 현실에 활용하면 부패와 타락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되는 개혁안을 마련해 두었으니, 그것이 바로 다산의 개혁 사상, 실학사상이다. 그간 다산을 말할 때면 늘 고된 유배 생활, 그리고 그 기간 동안 써낸 수많은 글들이 먼저 언급되곤 했다. 그러나 다산은 이론에 앞서 행동을 중시한 실천가였다. 다산 정약용의 생애와 사상은 초지일관하게 애민과 긍휼이라는 두 가지 단어로 귀결되어 있다. 다산은 암행어사로 지방 관리를 감찰할 때에도 중앙에서 요직으로 있으면서 정책을 기안하고 집행할 때도 항상 백성의 입장에서 일하고 궁리했다. 예리한 통찰력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한 실천적 학자로서의 다산을 새로이 조명한다. 인권과 사회 보장의 선진적인 조치들을 강구하며 핍박받는 민중의 애환을 보듬은 목민관이자 학자, 시인이자 경세가였던 다산의 전 면모를 오롯이 담았다. 공직자의 ‘공렴(公廉)’, 즉 공정과 청렴만이 나라를 일으킬 수 있는 기본이며 실천에 옮기는 행동만이 학문의 근본 목적이라던 다산의 철학은 여러 병증을 앓고 있는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도 새겨야 할 정신이다. 다산은 자신이 살아가던 세상을 온통 부패한 시대라고 규정했다. 어느 것 하나 병들지 않은 분야가 없으며 세상이 썩어 문드러졌다고 거듭 개탄했다. 그러면서 지금 당장 개혁하지 않으면 나라는 반드시 망한다고 엄중한 경고까지 내렸다. 이런 엄중한 경고를 귀담아 듣는 사람들도 많았지만 부패한 조선은 끝내 이를 외면했다. 하지만 그가 남긴 정신적 유산과 애민에 대한 열정은 그가 남긴 글에 생생히 남아 있다.
참고문헌
『다산 정약용 평전』, 박석무, 민음사
  • 가격4,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0.04.09
  • 저작시기202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28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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