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건강교육 C형]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각 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 적합한지를 분석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건강교육 C형]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각 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 적합한지를 분석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건강교육 C형]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각 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 적합한지를 분석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건강교육의 개념
1) 정의
2) 배경
3)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중요성
2. 신체운동·건강 영역
1) 개념
2) 목표
3) 내용
(1) 신체활동 즐기기
(2) 건강하게 생활하기
(3) 안전하게 생활하기
3. 교육 내용 관련 활동 또는 놀이
1)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교육내용
2) 관련 놀이 활동
(1) 몸을 깨끗이 해요
(2) 에구구 배가 아파요
3)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서의 적합성
(1) 적합성
① 청결의 중요성
② 식습관과 보건위생과의 관련성 이해
③ 질병의 위험성과 예방교육
(2) 개선점
① 지속적인 교육의 필요
② 유아교사에 대한 교육 필요
③ 전문기관의 교육 필요
4) 유아건강교육 시 고려사항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해 다시 이야기 나누고, 활동지에 글로 표현해본다.
■ 확장활동① 식중독에 대해 알아요 식중독에 걸리는 원인과 개념에 대해 인터넷이나 책을 통해 찾아보는 활동을 한다.② 음률활동- 그러면 안돼-김성균 새노래 “그러면 안돼” 배우고, 율동을 함께 만들어 본다. 그러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서 유아들과 이야기 나눈다.
3)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서의 적합성
(1) 적합성
① 청결의 중요성
유아가 인체를 인식하고 그들 행동이 정상적인 발달과 건강을 유지 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인식해야 한다. 유아가 자신과 주변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은 건강유지와 증진에 필수적이다. 유아들에게 놀이 교육을 통해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었다.
② 식습관과 보건위생과의 관련성 이해
불결하거나 상한 음식을 판단하는 기준에 관해 교육하고 이러한 음식으로 감염성 질환에 걸리기 쉽다는 것을 알린다. 식사 전의 손 씻는 행동이 왜 중요한지를 교육할 수 있었다.
③ 질병의 위험성과 예방교육
유아에게 질병의 위험성을 알고 주의하며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교육할 수 있었다.
유아가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에 힘쓰고 아플 때 적절히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영아의 표현에 따뜻하게 반응하고 적절한 조치를 할 수 있는 교육이었다.
(2) 개선점
① 지속적인 교육의 필요
건강교육은 유아의 1회성 놀이교육이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러운 과정을 통해 계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특별한 시기에만 건강이나 위생 등과 같은 특정 주제를 다루기보다 매일의 일과 속에서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연중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반복된 경험을 통하여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도록 한다.
② 유아교사에 대한 교육 필요
유아의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교사의 건강지식과 실천이 매우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교사의 유아질병에 대한 지식을 향상시키고 태도를 개선하고 실천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관련 교육과정에 유아 질병에 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학과목이 포함되어야 하고 시대가 다르게 급변하는 건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보수교육이 요구된다.
③ 전문기관의 교육 필요
유아 질병을 관리하고 건강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지역연계차원에서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지역 보건소, 병원, 약국 등 지역의료기관과의 원활한 연계를 통해 전염병 등 질병예방은 물론이고 질병의 조기진단, 치료, 보건교육, 응급처치 등의 체계적인 관리와 유관기관 전문가를 초빙하여 질병예방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다.
4) 유아건강교육 시 고려사항
(1)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① 유아들이 스스로 손 씻기나 양치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바르게 실천할 수 있도록 교사가 관찰·지도하도록 한다.
② 유아들의 칫솔은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교체가 필요한 유아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개별적으로 학부모에게 알려주어 교체하도록 한다.
③ 매일 유아들의 칫솔 마모상태를 점검하고, 칫솔질이 바르지 않는 유아들의 경우에는 관심을 가지고 지도한다.
④ 유아들의 위생을 위해 수건보다는 핸드타월을 비치하고, 칫솔을 깨끗이 씻어 살균소독기에 보관한다.
⑤ 유아들이 스스로 놀이감을 제자리에 정리할 수 있도록 유아발달 및 각 영역의 특징을 고려하여 정리 표시를 해 둔다.
⑥ 청소도구 등을 교실 내에 비치해 두어 유아들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치우는 것이 습관화될 수 있도록 한다.
(2) 질병 예방하기
① 유아들의 질병관리를 위해 실내의 습도 및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한다.
②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정기적으로 공기 질 검사를 실시하고 복도 및 교실의 창문을 수시로 열어 환기시킨다.
③ 질병에 걸린 유아가 등원할 경우 회복이 느릴 뿐 아니라 다른 유아들에게 전염될 수 있으므로 해당 유아는 가정에서 휴식을 취하도록 권장한다.
④ 유아들이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 태도를 갖도록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지도한다.
⑤ 유아들 중 기관에서 활동하기에 부적절한 옷(예: 드레스, 정장, 구두 등)을 입고 오는 경우 때와 장소에 알맞은 옷차림에 대해 알아보고 상황과 장소에 맞는 옷을 선별하여 입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⑥ 질병 예방하기는 가정과의 연계가 중요하므로 정기적인 부모교육을 통해 그 중요성과 내용 및 방법을 안내하고 함께 지도하도록 한다.
Ⅲ. 결론
질병 예방은 건강한 생활습관이 질병을 예방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많은 종류의 질병은 청결과 위생을 중요시하도록 우리의 생활방식이나 태도를 변화시킴으로써 예방될 수 있다. 유아기에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것은 이후 아동기나 성인기의 건강을 유지하는 기초가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유아기는 질병에 대한 면역이나 저항력이 취약함은 물론 환경적인 변화에 대한 적응력도 성인에 비해 약하므로 이 시기에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 건강이란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뿐만 아니라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신체와 정신의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유아가 병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며 신체와 주변을 청결히 유지하고 적절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며 바른 식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중점을 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이기숙 외(2016) 영유아교육과정, 공동체
박영신 외(2015) 영유아교육과정, 창지사
김대현(2017)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김춘경(2013)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최민수(2012) 영유아 건강과 안전, 학지사
박은혜 외(2016) 영유아 안전교육, 파란마음
신은수 외(2009) 영유아를 위한 영양과 건강 교육, 팡지사
이경혜 외(2015) 영양교육 및 상담의 실제, 라이프사이언스
정미라 외(2012)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교육, 양서원
고영자 외(2010) 유아건강교육의 이론과 실제, 태영출판사
박은혜 외(2016) 영유아 안전교육, 파란마음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지침서,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교육과학기술부고시 제2012-16호ㆍ보건복지부고시 제2012-82호,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지침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04.10
  • 저작시기202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2882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