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적 다양성이란
2.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사례
1) 성소수자
2) 이주여성
3) 외국인 근로자
4) 장애인 재활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문화적 다양성이란
2.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사례
1) 성소수자
2) 이주여성
3) 외국인 근로자
4) 장애인 재활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키고자 하는데 관심을 둔다. 즉, 클라이언트를 역량이 부족한 존재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인권관점은 클라이언트가 이러한 역량 또는 권리를 이미 가지고 있는 존재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강점관점이 사회복지실천의 발전된 모습이라면, 더욱 발전된 모습은 인권관점인 것이다.
‘인권(human rights)’개념의 출현은 봉건사회의 몰락과 근대 자본주의 사회의 형성이라는 역사적 측면과 더불어 인간의 해방이라는 보편적 사상의 발전이 결합되어 나타났다. 우리나라 에서는 1980년대 민주화운동을 기점으로 한 자유권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1990년대에는 사회복지 영역에서의 인권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박태영(2002)은 장애인 이동권 확보 운동, 사회복지현장에서의 반인권적 사건의 지속적 발생, 사회복지시설의 평가를 시작으로 사회복지 영역에서 인권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고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인권이 본격적으로 논의되게 된 중요한 시발점은 김대중 정부의 국가인권위원회의 출범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인권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인권실태조사 결과들이 나오면서 사회복지실천에서 인권에 관한 주제가 부각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인권에 관한 논의는 사회복지실천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거론되어온 주제임에는 틀림 없지만 최근에 와서 본격적으로 인권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영역에서는 생활시설 생활인의 인권 뿐 아니라 사회복지실천 영역 전반에 걸쳐 인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인권관점을 도입, 적용하고 있다고는 할 수 없는 실정이다. 최근 들어 사회복지정책, 제도 등에 인권의 요소를 도입하고 적용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실효성에 의문점이 있으며, 사회복지실천 영역에서는 암묵적으로는 클라이언트의 권리에 기반하여 실천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문화적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사례를 2개 이상 찾아서 기술해 보았다. 문화다양성은 차이와 모순을 모두 포괄하며, 문화의 영역에서 중심과 주류에서 벗어나 있는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을 모두 포괄한다. 특히 한 국가 내에서 문화다양성은 국적과 종족의 다양성 뿐 아니라 개인들의 문화정체성을 구성하는 다양성 요소들과 문화와 예술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형태들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에서 문화 간의 소통은 중요한 경쟁력이 되었으며, 상호적 대화에서 문화예술의 역할은 중요하다. 따라서 문화는 종래에 가졌던 관점을 넘어 환경, 복지, 젠더, 인권 등의 폭넓은 분야를 포괄하는 관점을 고민해야 할 시점이다.
Ⅳ. 참고문헌
서혜경 외, 『고령화사회와 노인인권』, 경춘사, 2012.
류정아, 『문화다양성 보호 및 증진 기본계획 수립 기초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4.
이동연, 『한국사회 문화다양성의 현실과 대안적 문화정책 구상』,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08
홍기원, 『이주민 관련 문화프로그램의 현황 분석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문화관광연구원, 2008
‘인권(human rights)’개념의 출현은 봉건사회의 몰락과 근대 자본주의 사회의 형성이라는 역사적 측면과 더불어 인간의 해방이라는 보편적 사상의 발전이 결합되어 나타났다. 우리나라 에서는 1980년대 민주화운동을 기점으로 한 자유권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1990년대에는 사회복지 영역에서의 인권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박태영(2002)은 장애인 이동권 확보 운동, 사회복지현장에서의 반인권적 사건의 지속적 발생, 사회복지시설의 평가를 시작으로 사회복지 영역에서 인권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고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인권이 본격적으로 논의되게 된 중요한 시발점은 김대중 정부의 국가인권위원회의 출범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인권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인권실태조사 결과들이 나오면서 사회복지실천에서 인권에 관한 주제가 부각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인권에 관한 논의는 사회복지실천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거론되어온 주제임에는 틀림 없지만 최근에 와서 본격적으로 인권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영역에서는 생활시설 생활인의 인권 뿐 아니라 사회복지실천 영역 전반에 걸쳐 인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인권관점을 도입, 적용하고 있다고는 할 수 없는 실정이다. 최근 들어 사회복지정책, 제도 등에 인권의 요소를 도입하고 적용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실효성에 의문점이 있으며, 사회복지실천 영역에서는 암묵적으로는 클라이언트의 권리에 기반하여 실천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문화적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사례를 2개 이상 찾아서 기술해 보았다. 문화다양성은 차이와 모순을 모두 포괄하며, 문화의 영역에서 중심과 주류에서 벗어나 있는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을 모두 포괄한다. 특히 한 국가 내에서 문화다양성은 국적과 종족의 다양성 뿐 아니라 개인들의 문화정체성을 구성하는 다양성 요소들과 문화와 예술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형태들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에서 문화 간의 소통은 중요한 경쟁력이 되었으며, 상호적 대화에서 문화예술의 역할은 중요하다. 따라서 문화는 종래에 가졌던 관점을 넘어 환경, 복지, 젠더, 인권 등의 폭넓은 분야를 포괄하는 관점을 고민해야 할 시점이다.
Ⅳ. 참고문헌
서혜경 외, 『고령화사회와 노인인권』, 경춘사, 2012.
류정아, 『문화다양성 보호 및 증진 기본계획 수립 기초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4.
이동연, 『한국사회 문화다양성의 현실과 대안적 문화정책 구상』,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08
홍기원, 『이주민 관련 문화프로그램의 현황 분석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문화관광연구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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