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 스마트미디어 환경에서 정보 리터러시와 디지털 리터러시를 높이기 위한 미디어 교육 방법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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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교육] 스마트미디어 환경에서 정보 리터러시와 디지털 리터러시를 높이기 위한 미디어 교육 방법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마트미디어 개요
1) 스마트 미디어 환경으로의 변화
2) 스마트미디어의 개념
2. 정보 리터러시 개요
1) 정보 리터러시 개념
2) 정보 리터러시 구성 요인 및 내용
3. 디지털 리터러시 개요
1) 디지털 리터러시 개념
2) 디지털 리터러시의 영역
4. 스마트미디어 환경에서 정보 리터러시와 디지털 리터러시를 높이기 위한 미디어 교육 방법
1) 스마트미디어 환경에서 정보 리터러시를 높이기 위한 미디어 교육 방법
2) 스마트미디어 환경에서 디지털 리터러시를 높이기 위한 미디어 교육 방법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과정을 거쳐 디지털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창작해낼 수 있는 실천적 역량이다.
의사소통 & 협업 (communication & collaboration)
디지털 환경에서의 상호작용, 토의·토론, 협력적 과제수행 능력
문제해결 (problem solving)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문제를 분석하고 대안을 고안하는 능력
콘텐츠 창작 (contents creation)
프리젠테이션(표현), 디자인(설계), 코딩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정보·미디어를 생성하는 능력
(자료: 이운지,김수환,이은환(2019)「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정 프레임워크 개발 연구」)
(2) 교수·학습 방향 및 평가 방향
< 교수·학습 방향 및 평가 방향 이재진,김성욱(2019)「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정보과 교육과정 및 수업 사례 분석」
>
영역
해당 내용
비고(선정의 이유 등)
교수·
학습
방향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설계한다.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디지털 리터러시와 관련성이 높음
교과 내에서의 영역 간 연계성, 실과/정보과목에서 이수한 소프트웨어 관련 내용, 타 교과와의 연계성까지 고려한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조직하여 융합적 사고력을 기르도록 한다.
‘교과 내에서의 영역 간 연계성 및 실과/정보과목에서 이수한 소프트웨어 관련 내용, 타 교과와의 연계성까지 고려한 학습 경험’이 디지털 리터러시와 관련성이 높음
프로그래밍,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 구현과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적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의사소통능력, 창의융합적 사고능력, 정보처리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협력적 프로젝트 수행’ 및 ‘의사소통능력, 창의융합적 사고능력, 정보처리능력’이 디지털 리터러시와 관련성이 높음
특정 정보기술이나 컴퓨팅 도구의 사용법 습득에 치중하지 않도록 유의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기술의 활용,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하는 데 중점을 둔다.
‘정보기술의 활용,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 프로젝트 수행’ 및 ‘컴퓨팅 사고력’이 디지털 리터러시와 관련성이 높음
평가
방향
평가 항목은 정보문화소양, 컴퓨팅 사고력, 협력적 문제해결력의 하위 요소를 기반으로 구체화한다.
‘정보문화소양’, ‘컴퓨팅 사고력’, ‘협력적 문제해결력’은 디지털 리터러시와 높은 관련성을 가짐
(자료: 이재진,김성욱(2019)「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정보과 교육과정 및 수업 사례 분석」)
Ⅲ. 결론
과거에는 지식 습득을 위해 도서관에서 책을 찾아보거나 지식과 경험이 많은 사람을 찾아 물어보았던 과거와 달리, 현재의 사람들은 지식습득을 위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로 터치 한번이면 필요한 정보를 단숨에 찾을 수 있는 편리한 환경에 익숙해져있다.
스마트미디어는 일반PC와 유사한 OS(Operating System)을 탑재하고 있는 지능형 멀티미디어 기기다. 휴대전화 기능과 인터넷 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사용자는 자신의 요구에 따라 어플리케이션을 구입하고 설치 혹은 삭제 하여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정보 리터러시는 정보에 접근, 활용하는 능력과 함께 필요한 정보를 사용해 문제해결에 이용할 수 있는 광범위한 능력을 의미한다. 정보 리터러시는 다양한 교과시간에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스스로에게 의미 있는 지식을 재생성하고 창출할 수 있게 도와주는, 즉 교과 간의 학습 주제를 연결하는 방법적 지식, 즉 범교과적 지식이다. 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정보리터러시는 디지털 기반의 정보 기술뿐만 아니라 디지털 미디어 조작 및 비판 능력 지식 정보원과 개별 자원에 대한 운용 능력 디지털 커뮤니티의 참여 능력 등 다양한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디지털 리터러시란 디지털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자주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기본소양으로 윤리적 태도를 가지고 디지털 기술을 이해활용하여 정보를 탐색 및 관리, 창작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실천적 역량이다. 정보화가 진행되고 사람들이 일하고 배우면서 살아가는 환경이 디지털화되면서 디지털 리터러시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매체를 통한 정보 탐색 능력과 이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이 높은 학습자일수록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학습 환경에서 학습과정에 보다 깊게 몰입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21세기 핵심역량 함양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Ⅳ. 참고자료
강정묵,송효진,김현성(2014)「스마트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을 위한 진단도구의 개발과 적용」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17(3)
김건일(2013)「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새로운 미술교육의 가능성에 관한 연구」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규(2005)「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에 관한 연구」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지선(2012)「청소년 및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준호(2016)「인지적 어포던스 기반 UXD 체계가 DID의 정보 리터러시에 미치는 영향성 연구」광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송기호(2010)「도서관 활용수업에서 사서교사와 교과교사의 협동수업 향상을 위한 교수설계 전략에 대한 연구」한국비블리아학회지, 21(2)
오의경(2013)「소셜미디어 시대의 정보리터러시에 관한 소고」한국문헌정보학회
이병기(2006)「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2)
이운지,김수환,이은환(2019)「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정 프레임워크 개발 연구」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이재진,김성욱(2019)「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정보과 교육과정 및 수업 사례 분석」한국컴퓨터교육학회
이정연(2007)「학교도서관과 정보활용교육의 효용성에 관한 연구」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4)
정경호(2014)「청소년의 감각추구성향과 대인불안이 스마트폰 과다 사용에 미치는 영향」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지식경제부(2010)「스마트미디어 산업 활성화 시동」
한정선,오정숙(2006)「디지털 리터러시의 조작적 정의 및 하위 영역 규명」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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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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