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개념 특징 및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성과분석과 사례연구 및 한계점과 나의생각 및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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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개념 특징 및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성과분석과 사례연구 및 한계점과 나의생각 및 비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란?

2.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성과분석

3. 콜버그가 주장하는 도덕성발달의 수준과 단계

4.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 연구

5. 콜버스의 도덕성발달이론 주요특징

6. 사례를 통한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설명

7. 콜버그 VS 피아제 도덕성발달이론의 차이점

8. 콜버그이론의 한계점

9. 나의생각과 비평

<참고문헌>

본문내용

얼마나 예측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예외가 있기는 하지만 대체로 어린 아동의 경우는
그것만으로는 행동을 예측하기가 어려웠다. 그러나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 청소년, 성인은 도덕추론단계가 높을수록 더 이
타적으로 행동하였고 비행이나 범죄행동을 적게 하는 경향이 있었다
후인습적 단계의 대학생은 15%만이 시험에서 부정행 위를 한 데 반해 인습적 단계의 학생은 55%가, 그리고 전인습적 단계의 학생은 70%가 부정행위를 하였다. 대체로 도덕적 추론과 행동 간의 상관관계는 기껏해야 중간 정도이다. 어떤 단계에 있든지 발각되거나 처벌당할 위험이 없을 때는 사람들이 하위단계로 되돌아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도덕적 추론 이외의 요인들, 즉 개인적 특성, 상황변인 등도 일상의 도덕적 행동에 영향을 민치고 있다
둘째, 그가 연구에서 사용한 인위적 딜레마와 달리 일상생활의 도덕적
딜레마는 강한 정서적 각성을 야기한다. 자신의 결정이 남에게 끼치는
영향을 염려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며, 자신을 도덕적인 존재로
느끼고 싶어 한다. 도덕규범을 위반했을 때는 죄책감을 느낀다. 이러한
도덕적 감정은 도덕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이것을 간과하고서는 타당한 이론이 되기 어렵다.
셋째, 콜버그는 도덕성의 준법적 측면에 치중하느라고 아동의 도덕성에 영향을 미치는 비준법적 추론유형을 간과하였다. 가령 어린 초등학생들은 그의 딜레마에서는 1 2단계에 머물렀지만 하인즈버그의 익사회적 도덕딜레마에서는 타인의 욕구를 고려할 수 있었다. 또한 콜버그이론에서는 고려되지 않았지만 1단계의 8-9세 아동도 사탕이나 장난감이 부족할 때 공정하게 나누는 것 같은 분배정의를 잘 알고 있었다. 한편 그가 8~10세 아동의 도덕적 판단을 특징짓는다고 믿은 벌에 대한 두려움, 권위에 대한 복종 등과 같은 준법적 주제는 아동의 분배정의추론에는 나타나지 않았다.
9. 나의생각과 비평
콜버그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주는 기본원리를 요약해보면, 도덕교육의 목적은 각 개인의 최적의 발달에 있으며 사회적 환경과 인지적 발달과 관련을 갖는다. 따라서 교육 프로그램은 개인의 수준에 맞추어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환경적이며 개인적인 요인을 수정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때 교사의 역할은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성인의 진정한 도덕적 갈등을 해결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추론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는 ①학습자의 인지적 수준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②다음단계의 추론과 접속시킴으로서 학습자의 도덕적 사고 수준을 향상시킨다. ③다음 단계가 보다 더 적절하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하는 학습자의 인지적 불균형, 즉 갈등을 경험하도록 도와 준다. 이와 같은 원리를 토대로 좀더 구체적인 항목으로 나누어 실제적인 측면을 제시해 본다.
인간은 무엇인가 책임 수행을 하는 과정을 통하여 도덕적으로 성숙해질 수 있다. 한국 문화에서는 청소년기 이후에도 경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부모에게 의존적이며 비독립적인 사회 생활과 학교 생활을 하고 있다. 때문에 실제로는 사회적 독립으로서 공익과 정의적 차원의 판단력을 길러 가야 할 시기인데도 여전히 개체적 관심과 집단적 관심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때 적절한 책임을 부여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돌본다면, 극단적인 판단이나 행동에서 벗어나 균형 있는 성숙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콜버그의 이론을 단순히 인지적 차원의 도덕 발달에 머물지 않게 하려면, 도덕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치료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도덕적 실천력은 자신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어떻게 도덕적으로 대함를 받았느냐에 따라 형성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대함라는 의미는 단순한 도덕적 옳은 행위에 대한 인식이라는 테두리를 훨씬 뛰어넘어 그것의 감성과 의지력을 동시에 제공해 주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누군가에게 가치 있는 사람으로서 인정되고 존중받은 경험이 생동감 있게 주어지면, 또 다시 다른 사람을 그렇게 대해 줄 수 있는 인식과 감성 그리고 의지력이 함께 생성될 것이다.
그리고 동양의 유교적 사상에서는 심리학에서 처럼 인간의 도덕적 성장이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집중되어 표현되어 있기 보다는 30세 이후부터 70세까지의 도덕적 성숙도를 강조하고 있다. 평생교육적 의미를 자연스럽게 나타내고 있다고 보겠다. 모란(Gabriel Moran)은 도덕 발달이 계속되지 않을 경우 도덕적 퇴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발달이론의 근본인 \'퇴행은 불가하다\'는 원칙을 거스르는 것이다. 하지만 발달의 진행에 대한 인지 구조적 측면과 행위의 측면을 면밀하게 분리해서 보면, 퇴행은 갑자기 사라지는 덕으로서가 아닌 \'악에 대한 주의\'로서 이해될 수 있다고 본다. 도덕 교육이 학령기에 있는 교육과정으로 끝나고 더 이상의 계속적인 훈련이나 배움이 필요없는 것이 아니다. 사회에 진출하여 각양의 문화와 초자아적 - 사회도덕적 - 요구에 부응하기 시작하는 이후의 과정에 오히려 새로운 도덕 교육이 지속적으로 필요되는 것이라 하겠다. 인지적 훈련이나 정서적 경험도 그러하지만 무엇보다도 의지적이며 실천적인 도덕교육은 보다 더 확고한 평생교육적 개념으로 받아 들여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콜버그의 이론에 근거하여 교육을 전개하려면, 아동의 도덕교육은 성인들과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성인과 청소년들이 갖는 형식적 사고의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기 전인 아동이나 유아들 또는 이런 단계에 머물러 있는 성인들에게는 조급하게 많은 규범들을 제시하거나 훈련시키지 말아야 한다. 오히려 이들에게는 정의적인 측면에 대한 배려, 즉 따스하게 안아 주거나 손을 이끌어 직접 시범을 보여 이해시켜 주는 노력이 더욱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아직 형식적 사고기에 이르지 못한 아동들은 민족 화합이나 평화 통일과 같은 높은 단계의 도덕적 의미를 받아들여 사고하기가 어렵다. 반면에, 자신의 친구 관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우정이나 힘센 아이에게 폭력의 피해를 입은 경험을 연결하여 화합과 평화의 의미를 접목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과 교육, 김영숙,이현림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정옥분
아동발달, 이항재
  • 가격3,9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0.05.25
  • 저작시기202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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