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2020년 방송대 글쓰기 기말 과제물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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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2020년 방송대 글쓰기 기말 과제물 A+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글쓰기 글쓰기 글쓰기 글쓰기] 2020년 방송대 글쓰기 기말 과제물 A+

2020년 방송대 글쓰기 기말 과제물 A+

1. 다음 중 올바른 표기 형태를 고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 그러고 나서/그리고 나서
(2) 초생달/초승달
(3) 떡볶이/떡볶기
(4) 가십시오/가십시요
(5) 그리이스/그리스(Greece)

2. 다음 밑줄 친 부분에서 올바른 표기 형태를 고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 어제 보니까 동생이 참 잘생겼대/잘생겼데.
(2) 철수가 길을 가다가 차에 부딪쳤다/부딪혔다.
(3) 술에 크게 한번 데인/덴 이후에 좀 조심해서 먹고 있다.
(4) 눈에 눈곱/눈꼽이 끼었다고 눈살/눈쌀을 찌푸렸다.
(5) 어제가 어머니 사십구제/사십구재였어.
(6) 아이고, 놀래라/놀라라, 왜 사람을 놀래키니/놀래니?
(7) ‘예’나 ‘아니오/아니요’로 대답하세요.
(8) 누구나 자신에게 걸맞은/걸맞는 행동을 해야 한다.

3. 다음 문장에서 단어의 쓰임에 문제가 있거나 문장성분 간의 공기관계가 적절하지 않은 것을 지적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올바른 문장으로 고쳐 쓰시오.
(1) 나는 기차를 타고 시골로 가던 와중에 갑자기 초등학교 담임 선생님이 생각났다.
(2) 그는 인간문화재인 김 선생님한테 창을 사사받았다.
(3) 정체를 알 수 없는 일본식 영어가 우리나라에 들어오면서 한 번 더 비틀어져서 본뜻이 왜곡되는 안타까운 예가 심심찮다.
(4) 편안하고 즐겁고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지 못하는 것은 생활 쓰레기를 늘리고 쓰레기 분리도 철저히 하지 않고 밤에 몰래 폐수를 갖다 버리고 이를 눈감아 준 개인과 기업 및 공무원들의 용서할 수 없는 비양심적인 행동 때문이다.
(5) 환자의 인간다운 권리나 의료 사고로부터 환자를 보호하는 문제가 거론되고 있다.

4. 수식의 관점에서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 다음 문장을 좀 더 바람직한 문장으로 고쳐 보시오.

미국은 이번 페르시아만 사태를 자신들의 뜻대로 해결했을 경우 50년대 이래 강력한 라이벌로 대립해 왔던 소련을 국제무대에서 확실하게 따돌리고 유일한 지구촌 경찰국으로서 세계를 좌지우지하는 ‘모노폴리 슈퍼파워’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실하게 엿본 끝에 다른 자잘한 문제에 신경 쓰지 않는 승부수를 던진 것이 아닐까?

5. 다음 논저들에 포함된 서지정보를 활용하여 참고문헌란을 일관성 있게, 그리고 바르게 완성하시오.

Leech, Geoffrey, Semantics, 1974, London: Hazell Waston and Veney.
홍재성, 기능동사 구문 연구의 한 시각, 인문논총 41, 1999, pp. 135-173.
고영근?구본관?시정곤?연재훈, 북한의 문법 연구와 문법 교육, 박이정, 2004.
김완진, 1978, ?모음체계와 모음조화에 대한 반성?, “어학연구” 14-2, 서울대학교 어학연구소. pp. 37-65.
송원용(2000), 형태론 2-1, pp. 1-16, “현대국어 임시어 형태론”.
小倉進平, 1931, '濟州道方言', 靑丘學叢 5, pp. 36-89.
고영근, 북한의 문법연구와 문법지식, 한국문화사, 2008.
이기백, ‘한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 1973, 이화사학연구 6, pp. 7-25.
野間秀樹, “한국어 어휘와 문법의 상관구조”, 2002, 태학사.
김완진, “국어 음운체계의 연구”, 일조각, 1971, pp. 1-115.
고영근, 국어문법교육의 방향 탐색, 우리말연구 15, p. 23-52, 2004.
N. Chomsky & M. Halle (1968), The Sound Pattern of English, New York: Harper & Row.

6. 단락의 구조와 구성 방식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단락의 구조
2) 단락의 구성 방식

본문내용

78, 모음체계와 모음조화에 대한 반성, “어학연구” 14-2, 서울대학교 어학연구소. pp. 37-65.
송원용(2000), 형태론 2-1, pp. 1-16, “현대국어 임시어 형태론”.
小倉進平, 1931, \'濟州道方言\', 靑丘學叢 5, pp. 36-89.
고영근, 북한의 문법연구와 문법지식, 한국문화사, 2008.
이기백, ‘한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 1973, 이화사학연구 6, pp. 7-25.
野間秀樹, “한국어 어휘와 문법의 상관구조”, 2002, 태학사.
김완진, “국어 음운체계의 연구”, 일조각, 1971, pp. 1-115.
고영근, 국어문법교육의 방향 탐색, 우리말연구 15, p. 23-52, 2004.
N. Chomsky & M. Halle (1968), The Sound Pattern of English, New York: Harper & Row.
고영근(2004), “국어문법교육의 방향 탐색”, 우리말연구 15, pp. 23-52.
고영근구본관시정곤연재훈(2004), 북한의 문법 연구와 문법 교육, 박이정.
고영근(2008), 북한의 문법연구와 문법지식, 한국문화사.
김완진(1971), 국어 음운체계의 연구, 일조각, pp. 1-115.
김완진(1978), “모음체계와 모음조화에 대한 반성”, 『어학연구』 14.2, pp. 37-65.
송원용(2000), “현대국어 임시어 형태론”, 『형태론』 2.1, pp. 1-16.
이기백(1973), “한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 『이화사학연구』 6, pp. 7-25.
홍재성(1999), “기능동사 구문 연구의 한 시각”, 『인문논총』 41, pp. 135-173.
野間秀樹(2002), 『한국어 어휘와 문법의 상관구조』, 태학사.
小倉進平(1931), “濟州道方言”, 『靑丘學叢』 5, pp. 36-89.
Leech, Geoffrey(1974), Semantics, London: Hazell Waston and Veney.
N. Chomsky & M. Halle(1968), The Sound Pattern of English, New York: Harper & Row.
6. 단락의 구조와 구성 방식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단락의 구조
단락은 문장의 집합체로 하나의 완결된 사고를 전달하는 최소 단위이다. 한 편의 글이 하나의 주제를 이룬다면 단락은 그보다 작은 소주제를 이룬다. 행을 바꿈으로써 표시되고, 여러 가지 생각을 정리해 주며, 글 전체의 짜임새를 분명히 해주고, 일관성을 유지해 준다.
① 하나의 단락은 소주제문과 뒷받침 문장들로 구성된다.
② 소주제문은 추상적 진술(일반적 진술)에 해당된다.
③ 뒷받침 문장은 구체적 진술(특수 진술)에 해당된다.
2) 단락의 구성방식
두괄식 단락
단락의 앞부분에 먼저 소주제문을 제시한 후, 이어서 여러 문장들을 통하여 그것을 서술, 전개해 나가는 방식으로 논설문이나 설명문에서 많이 쓰인다. 논의의 핵심을 맨 앞에 제시함으로써 읽는이의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어서 효과적이다. 가장 일반적이고 무난한 단락 구성 방법이다.
미괄식 단락
두괄식 단락과는 반대로 먼저 일반적 문장들을 늘어놓다가 이와 연관된 소주제문을 결론식으로 제시하는 방식이다. 이는 결국 점층적 방법의 하나로 논설문, 설명문, 문예문 등에 고루 쓰이며, 단락의 맨 끝에서 앞의 진술 내용을 요약하는 형태로 소주제를 강조하는 효과가 있다.
양괄식 단락
이는 단락의 첫머리와 끝에 소주제문을 제시함으로써 논의의 핵심을 처음부터 명백히 한 후 이를 다시 끝 부분에서 강조하는 짜임새이다. 일반적으로 처음 주제가 추상적이면 나중 주제는 좀 더 구체적으로, 앞주제가 비교적 구체적이라면 뒷 주제는 좀 더 추상적으로 표현하면 되겠다.
중괄식 단락
중괄식의 단락은 소주제문이 그 중간에 놓여 있고 앞부분과 뒷부분에 뒷받침 문장이 나뉘어 있는 짜임새이다. 중괄식은 소주제가 단락의 중간에 묻혀 잘 드러나지 않는 흠이 있다. 단락을 형성하는 과정에서는 편한 점이 있으나, 읽는 사람으로서 볼 때는 그 요지 파악이 힘들고, 전달 효과가 약화되기 쉽다.
무괄식 단락
소주제를 갖고 있는 단락이기는 하나, 소주제문을 직접 표현하지 않고 단지 뒷받침 문장들만을 늘어놓음으로써 숨겨진 소주제를 유추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두괄식이나 미괄식에서 겉으로 나타난 소주제문을 제외하고 뒷받침문장들만 순리적으로 늘어놓은 경우라고 할 수가 있다.
참고자료
고성환, 이상진 지음(2019), 글쓰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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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0.06.12
  • 저작시기2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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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32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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