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과제명>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목차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2.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을 서술하시오.
3.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4강 문화상품에 대한 이해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목차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2.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을 서술하시오.
3.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4강 문화상품에 대한 이해
본문내용
시작하였다. 여기서 문화산업은 자본주의적으로 대량생산된 대중문화(mass culture)를 의미한다. 아노르노와 호르크하이머는 산업적 구조에 의해 상품으로 생산된 문화는 이윤의 도구로 전락해 권위주의적이고, 순응주의적이며, 매우 표준화되었다고 비난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나의 생각은 조금 다르다. 문화상품과 문화산업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이론적 가치는 인정하지만 문화산업이 21세기의 사업으로서 각광받기 시작한 지금에 와서는 내 생각은 그들보다는 더 긍정적이다. 지금의 문화 사업은 매스미디어의 눈부신 발달과 함께 그 다양성과 깊이를 더하면서 진화하고 있으며 우리의 삶을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있다. 문화상품은 상품 자체가 정보나 의미를 표현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공산품과는 조금 다른 상품적 성격을 갖고 있다. 우선 문화상품은 그것의 시장 가치를 예측하기가 대단히 어렵고 불확실한 것이 특징이다. 사전에 시장에서의 성공 여부를 예측하기가 어렵고 그만큼 시장 실패의 위험(risk)이 크다. 그런 까닭에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은 가급적 예측가능하고 안정적인 수요를 노리는 투자를 하게 된다. 문화상품에서 특히 선도 상품을 모방하는 경향이 많고 그런 가운데 유행 현상이 자주 나타나는 까닭이 그런 것이다. 문화상품은 대량 복제를 통해 생산되기 때문에 한계생산비가 극히 낮다. 실패의 가능성도 높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대가는 작고 결과는 클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라고 생각된다. 관광업과 더불어 21세기 굴뚝 없는 산업으로서의 문화산업의 발달을 기대하며 끝을 맺고자 한다.
참고문헌
문화산업과문화기획,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참고문헌
문화산업과문화기획,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