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과정론]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문제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간호과정론]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문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간호과정이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또한, 간호과정의 단계를 제시하고 각 단계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2. 간호결과 분류체계(NOC)에 대해 설명하고, 간호결과 분류체계의 필요성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3. 간호진단-결과-중재를 연계하여 적용함으로써 얻는 장점에 대해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4. 간호사정의 유형을 제시하고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한 간호사정 시 주관적 자료와 객관적 자료의 예를 각각 3개 이상 제시하시오.
5. 고든(Gordon)의 건강기능 양상을 모두 나열하고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또한, 건강기능 양상별 관련 간호진단을 각각 2개 이상 제시하시오.
6. 타진을 통한 간의 크기 측정법과 간 크기의 정상범위를 제시하시오. 또한, 복수가 차 있는 환자의 복수검사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7. 정상 호흡음을 제시하고, 각각의 성질, 흡기 대 호기의 비율, 높이, 강도를 제시하시오.
8. 정상심음에는 제1심음과 제2심음이 있다. 제1심음은 ( )판과 ( )판이 닫히는 ( )기의 시작과 함께 발생한다. 제2심음은 ( )판과 ( )판이 닫히는 ( )기의 시작과 동시에 발생한다.
9. 응급실에 내원한 홍○○ 환자의 도착 당시 글래스고우 혼수척도(Glasgow Coma Scale, GCS)는 E3M5V4이었다. GCS 평가 시 3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평가하는데 이 3가지 항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제시하고, 홍○○ 환자의 GCS 점수의 의미도 설명하시오.
10. 병리적 반사의 예를 2가지 이상 제시하고 검진 방법을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11. 직접대광반사와 간접대광반사방법과 정상반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2. 웨버 검사(Weber test)와 린네 검사(Rinne test) 방법과 정상과 비정상 소견에 대해 설명하시오.
13. 85세 남성인 김○○ 환자는 15년 전부터 만성폐쇄성폐질환으로 자주 호흡기계 병동에 입원하여 치료를 받음. 금일 호흡곤란 증상이 심해져 응급실 통해 호흡기계 병동에 입원함. 만성폐쇄성폐질환 진단을 받은 후 금연을 시작하였으나 3년 전부터는 일주일에 5-6 개비를 가족 몰래 피웠다고 함. 현재 활력징후는 혈압 180/110mmHg, 체온 37.9℃, 맥박 120회/분, 호흡 28회/분임. 폐음 청진 시 수포음(cracle)과 함께 천명음(wheezing)이 들림. 손가락, 발가락과 구강점막에서 청색증이 관찰됨. 최근 1년 동안 식욕부진으로 체중이 20% 이상 감소하였고, 호흡곤란으로 야간 수면장애를 호소함. 약물 사용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처방된 흡입제를 효과적으로 투약하지 못하고 있다고 함.
13-1) 위 환자에게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3개 이상의 간호진단을 제시하시오.
13-2) 각각의 간호진단에 따른 기대되는 결과를 서술하시오.
13-3) 간호진단별로 관련 간호중재와 근거를 3개 이상 제시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민성 알레르기 반응을 예방하기 위함).
- 기침과 가래 양상을 확인하고 효과적인 기침을 하도록 지지한다(기침은 똑바로 앉은 자세 또는 가슴 두드리기 후에 머리 쪽 각도와 아래로 향하게 되면 효과적이다).
- 식사 시간의 중간에 수분섭취를 권장한다(가래의 점성을 감소시키고 자가 배출을 용이하게 하여 따뜻한 물은 기관지 연축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 처방된 치료제(아드레날린 치료제, 기관지 확장제, 루코트리엔 억제제, 항염증제, 항생제, 아미노필린 등)을 투여한다(기관지수축을 억제하여 기도를 확장시키고 염증반응을 차단하여 기도부종 감소와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서이다).
- 진통제, 기침약, 가래약을 처방에 투여한다(과도한 기침으로 인한 에너지 소모를 감소시키고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이선옥 외, 간호과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2014.
.
(2) 가스교환 장애 : 산염기 관리(NIC)
- 대상자의 호흡수와 호흡의 깊이를 측정하고 부속근육 사용, 입술 오므리고 호흡하기, 말
하는 것의 어려움 등의 증상을 체크한다(호흡장애 정도와 질병과정의 만성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유용한 지표이기 때문이다).
- 호흡하기 편안한 체위나 자세를 유지하도록 돕고 머리 쪽은 상승시키도록 한다. 가능하다면 체위 변경 시 엎드리는 자세도 포함한다. 심호흡, 느린 입술 오므리기 호흡을 수행하도록 한다(산소공급은 정자세로 앉았을 때 증진되고 호흡운동은 기도허탈과 호흡곤란, 노력성 호흡을 감소시킴).
- 피부와 점막샘을 사정한다(중심성 또는 말초청색증이 나타나며 저산소혈증이 진행되는 지표임).
- 가래를 배출하도록 도와주고 필요시 흡인을 실시한다.(색깔이 짙고 점도가 높은 가래는 가스교환장애의 주요 원인이다. 기침이 정상적이지 않으면 깊은 기도까지의 흡인을 실행할 필요가 있다).
- 진동감을 촉진시키도록 한다.(진동감의 감소하는 것은 액체축척이나 공기포획을 의미).
- 수면의 행태를 평가한다.(고요한 환경을 조성하여 잠을 자는데 방해되지 않는 시간을 주고 커피 등의 카페인 섭취를 줄이도록 하며 평안한 체위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 주위 환경에 의한 자극과 호흡곤란 및 저산소혈증은 대상자의 이완과 수면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 산소를 투여한다(저산소혈증을 개선하고 환자의 삶의 질 증진을 위해서 이다).
- 처방된 진정제, 수면제 또는 마약성진통제를 호흡저하에 주의하면서 투여한다(불안은 환자의 산소 소모와 산소요구량을 증가시키고 호흡곤란을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호흡기능 상실의 부작용을 모니터한다).
- 필요 시 기계환기, 양압호흡법, 기관내 삽관을 돕는다.
(3) 영양관리(NIC)
- 적절한 섭취량을 결정하기 위해 섭취열량, 체중, 혈청 알부민 수준을 모니터한다.
- 고단백, 고열량 식이를 위한 식단을 제공한다.
- 체중감소와 근육 소모를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열량과 단백질을 제공하며 필요시 고열량, 고단백 유동식을 제공한다.
- 식사를 한 후에는 위장관이 혈류를 증가시켜 소화가 잘되기 위한 휴식시간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 퇴원 후 적절한 영양유지를 위해 필요시 관련 기관과 연결을 해준다.
- 위장 팽만을 감소시키기 위해 한자의 식사를 1일 6회 소량씩 자주 공급 할 수 있음을 알려준다.
(4) 수면증진(NIC)
- 수면에 대한 기초자료로 평상 시 수면습관을 확인한다.
- 환자에게 수면장애가 있는지 질문하고 불편감과 잠에서 깨는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한다.
- 적절한 수면개선중재를 시작하기 위해 불면, 지나친 낮잠을 관찰한다.
- 수면증진을 위해 환자에게 적절한 이완법을 교육한다.
- 야간수면을 개선시키기 위해 낮 동안의 운동과 활동을 권장한다.
- 휴식을 취하기 위한 주변 환경을 유지하도록 교육한다(의복, 기온, 체위, 소음 등).
- 수면 방해요인을 감소시키기 위해 취침 전에 알코올, 카페인 함유 식품, 각성제 섭취를 금지한다.
(5) 교육 : 질병과정, 교육 : 처방된 약물(NIC)
- 질병에 대한 환자의 지식수준의 정도를 체크한다.
- 질병 치료 시의 부작용을 줄이거나 예방법을 환자에게 알려주고, 향후 질병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한 대처법을 알려준다.
- 약물을 적절한 용량으로 복용할 수 있도록 환자의 지식수준 정도를 사정한다.
- 약물효과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환자에게 약물의 투여목적, 작용, 용량, 작용시간에 대해 교육한다.
- 보호자에게 환자를 돌볼 수 있는 의료지식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시킨다.
Ⅲ. 결론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여 간호사의 수가 많이 모자란다는 소식이 많이 들리고 있다. 중년층부터 노인층의 인구가 예전에 비하여 급격하게 늘어난 탓이다. 또한 간호사들의 이직이 많아서 인원을 보충해도 계속적으로 부족해지는 악순환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 위하여 간호사의 처우를 개선하고 적응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또한 그들의 전문성을 중앙과 지방의 의료기관이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한다.
간호사의 전문성을 상승시키기 위하여 각종 의료 정보를 많이 알고 있는 것이 좋겠으나 그보다도 간호과정에 따른 절차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간호과정은 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의 절차로 나타나는데 전통적인 간호이론의 비과학적인 요소를 개선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간호이론의 틀이다. 간호사로서 의료행위를 하기 위한 절차를 나타내는 것으로 간호의 실무에서 적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숙지할 필요가 있겠다.
참고문헌
권혜숙, 간호과정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개발 및 효과, 경북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김경윤이은주,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과정 수행능력과 근거기반 실무역량과의 관계,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2016.
문성용, 스마트폰 기반의 동공대광반사 테스트 앱, 충북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5.
박성희, 간호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을 위한 간호진단-간호중재 연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이선옥 외, 간호과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2014.
이은주, 일반외과 입원환자에 적용되는 간호진단-간호결과-간호중재 연계의 확인, 전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5.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0.06.13
  • 저작시기2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245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