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방통대 1학년 3학년 글쓰기 기말 온라인 평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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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0년 방통대 1학년 3학년 글쓰기 기말 온라인 평가 입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다음 중 올바른 표기 형태를 고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5점)
(1) 그러고 나서/그리고 나서
(2) 초생달/초승달
(3) 떡볶이/떡볶기
(4) 가십시오/가십시요
(5) 그리이스/그리스(Greece)

2. 다음 밑줄 친 부분에서 올바른 표기 형태를 고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16점)

(1) 어제 보니까 동생이 참 잘생겼대/잘생겼데.
(2) 철수가 길을 가다가 차에 부딪쳤다/부딪혔다.
(3) 술에 크게 한번 데인/덴 이후에 좀 조심해서 먹고 있다.
(4) 눈에 눈곱/눈꼽이 끼었다고 눈살/눈쌀을 찌푸렸다.
(5) 어제가 어머니 사십구제/사십구재였어.
(6) 아이고, 놀래라/놀라라, 왜 사람을 놀래키니/놀래니?
(7) ‘예’나 ‘아니오/아니요’로 대답하세요.
(8) 누구나 자신에게 걸맞은/걸맞는 행동을 해야 한다.

3. 다음 문장에서 단어의 쓰임에 문제가 있거나 문장성분 간의 공기관계가 적절하지 않은 것을 지적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올바른 문장으로 고쳐 쓰시오.(15점)
(1) 나는 기차를 타고 시골로 가던 와중에 갑자기 초등학교 담임 선생님이 생각났다.
(2) 그는 인간문화재인 김 선생님한테 창을 사사받았다.
(3) 정체를 알 수 없는 일본식 영어가 우리나라에 들어오면서 한 번 더 비틀어져서 본뜻이 왜곡되는 안타까운 예가 심심찮다.
(4) 편안하고 즐겁고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지 못하는 것은 생활 쓰레기를 늘리고 쓰레기 분리도 철저히 하지 않고 밤에 몰래 폐수를 갖다 버리고 이를 눈감아 준 개인과 기업 및 공무원들의 용서할 수 없는 비양심적인 행동 때문이다.
(5) 환자의 인간다운 권리나 의료 사고로부터 환자를 보호하는 문제가 거론되고 있다.
4. 수식의 관점에서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 다음 문장을 좀 더 바람직한 문장으로 고쳐 보시오.(9점)

본문내용

사의 보편성과 특수성’, 1973, 이화사학연구 6, pp. 7-25.
野間秀樹, “한국어 어휘와 문법의 상관구조”, 2002, 태학사.
김완진, “국어 음운체계의 연구”, 일조각, 1971, pp. 1-115.
고영근, 국어문법교육의 방향 탐색, 우리말연구 15, p. 23-52, 2004.
N. Chomsky & M. Halle (1968), The Sound Pattern of English, New York: Harper & Row.
고영근(2004), “국어문법교육의 방향 탐색”, 우리말연구 15, pp. 23-52.
고영근구본관시정곤연재훈(2004), 북한의 문법 연구와 문법 교육, 박이정.
고영근(2008), 북한의 문법연구와 문법지식, 한국문화사.
김완진(1971), 국어 음운체계의 연구, 일조각, pp. 1-115.
김완진(1978), “모음체계와 모음조화에 대한 반성”, 『어학연구』 14.2, pp. 37-65.
송원용(2000), “현대국어 임시어 형태론”, 『형태론』 2.1, pp. 1-16.
이기백(1973), “한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 『이화사학연구』 6, pp. 7-25.
홍재성(1999), “기능동사 구문 연구의 한 시각”, 『인문논총』 41, pp. 135-173.
野間秀樹(2002), 『한국어 어휘와 문법의 상관구조』, 태학사.
小倉進平(1931), “濟州道方言”, 『靑丘學叢』 5, pp. 36-89.
Leech, Geoffrey(1974), Semantics, London: Hazell Waston and Veney.
N. Chomsky & M. Halle(1968), The Sound Pattern of English, New York: Harper & Row.
6. 단락의 구조와 구성 방식에 대해 설명하시오. (10점)
단락이란 하나의 중심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여러 문장들을 모아 놓은 단위이다. 따라서 단락은 그 자체로 하나의 완결된 의미를 나타낸다. 그러나 한 편의 글 속에서 전체에 기여하는 부분의 역할을 하는 것이 또한 단락이다. 각각의 의미 있는 단락을 이루기 위해서는 각각의 문장들이 논리적인 연속성을 가지면서 단일한 주제에 의해서 통일되어 있어야 하고, 내용 역시 일관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하나의 단락은 다른 단락과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어야 한다.
단락의 구성방식으로는 두괄식, 미괄식, 양괄식이 있다. 두괄식 단락은 단락의 앞부분에 먼저 소주제문을 제시한 후, 이어서 여러 문장들을 통하여 그것을 서술, 전개해 나가는 방식으로 논설문이나 설명문에서 많이 쓰인다. 미괄식 단락은 두괄식 단락과는 반대로 먼저 일반적 문장들을 늘어놓다가 이와 연관된 소주제문을 결론식으로 제시하는 방식이다. 이는 결국 점층적 방법의 하나로 논설문, 설명문, 문예문 등에 고루 쓰인다. 양괄식 단락은 두괄식에서처럼 단락의 앞부분에 소주제문을 제시하고 이어서 여러 문장들을 전개시켜 나간 후 마지막에 소주제문을 다시 한 번 제시하는 방식이다. 주제를 분명히 밝히고 강조하려고 할 때 많이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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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6.15
  • 저작시기2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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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32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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