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교육공학3공통][기말시험] 1.아래와 같이 진술된 교수목표를 메이거(Mager)가 제시한 교수목표 진술 방식(학습자, 행동, 조건, 정도 포함)에 따라 수정..12. 약 한 시간 정도의 수업을 통해 가르칠 수 있는 간단한 학습주제를 하나 선정하고, 교재(7장 - 11장)에서 소개하고 있는 다섯 가지 교수방법 중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0 교육공학3공통][기말시험] 1.아래와 같이 진술된 교수목표를 메이거(Mager)가 제시한 교수목표 진술 방식(학습자, 행동, 조건, 정도 포함)에 따라 수정..12. 약 한 시간 정도의 수업을 통해 가르칠 수 있는 간단한 학습주제를 하나 선정하고, 교재(7장 - 11장)에서 소개하고 있는 다섯 가지 교수방법 중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아래와 같이 진술된 교수목표를 메이거(Mager)가 제시한 교수목표 진술 방식(학습자, 행동, 조건, 정도 포함)에 따라 수정해서 진술하시오.

2. 가네가 제시한 수업을 위한 아홉 가지 교수사태의 명칭을 모두 적으시오.

3. 강의식 교수법이 적합한 상황 세 가지와 단점 세 가지를 진술하시오.

4. 토의식 교수법의 장점 세 가지와 단점 세 가지를 진술하시오.

5. 협동학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다섯 가지 기본 원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 원리당 2문장 이상).

6.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문제’가 갖추어야 할 특성 세 가지를 설명하시오(각 특성당 2문장 이상).

7. 면대면 학습과 온라인 학습이 차지하는 비율에 따른 혼합학습의 유형 세 가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 유형당 2문장 이상).

8. 교수매체 활용을 위한 ASSURE 모형의 여섯 단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 단계당 2문장 이상).

9. 현대 매체들이 갖고 있는 주요 특성 다섯 가지를 설명하시오(각 특성당 2문장 이상).

10.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교육의 유형 중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 인터넷 활용 수업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 유형당 2문장 이상).

11. 우리 학교의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유노(U-KNOU) 캠퍼스에서는 동영상 강의보기, 강의자료실 자료 다운받기, 학사정보 확인하기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모바일 유노(U-KNOU) 캠퍼스에 m-러닝의 네 가지 주요 특징인 이동성, 접근성, 확장성, 신속성이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설명하시오.

12. 약 한 시간 정도의 수업을 통해 가르칠 수 있는 간단한 학습주제를 하나 선정하고, 교재(7장 - 11장)에서 소개하고 있는 다섯 가지 교수방법 중 자신이 선정한 학습주제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교수방법을 활용하여 어떻게 수업을 진행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수업계획을 아래에 제시된 양식에 맞추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본문내용

게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한다.
(3) 개별화ㆍ맞춤화: 맞춤형 e-러닝 시스템, 데이터 마이닝 기술을 통한 고객의 요구 파악 및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나 수요자의 요구에 맞춘 개별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4) 매체융합: 미디어 장비가 갈수록 소형화되고 있고 데이터의 저장과 전송을 위한 압축기술이 고도화됨에 따라 미디어 기술의 융합이 촉진된다. 이로 인해 모든 자료를 통합할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 도구나 전화, MP3 등의 기능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5) 네트워크 발달: 매체와 매체가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다. 특히 SNS에 기초한 매체인 트위터, 플리커, 페이스북과 같은 새로운 서비스들의 등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해 주는 것은 물론 시공간 장애 없이 사람과 사람간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10.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교육의 유형 중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 인터넷 활용 수업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 유형당 2문장 이상). (5점)
개요) 일반 교실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 기반 교육에는 다양한 유형으로 나누어지는데,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혹은 어떤 기술을 활용하는지에 따라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 인터넷 활용 수업 등으로 그 유형이 나누어진다. [교재 328~330page]
답안)
(1)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교수자가 멀티미디어 자료를 컴퓨터와 빔프로젝터 혹은 대형 모니터를 통해 제시하는 것이다. 교육자료를 포함하는 각종 인터넷 사이트, 교육용 비디오를 수업 중에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 학습자의 인지적 활동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경우에 많이 활용된다. 즉, 컴퓨터가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학습활동 과정에서 자신들이 구성하는 개념 간의 관계를 보여주는 유형이다. 학습이라는 큰 주제에 하위 과목들에 대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자료를 지도화한 개념지도를 그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가 대표적이다.
(3) 인터넷 활용 수업: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안내하고 촉진하는 데 인터넷을 활용하는 수업유형이다. 이 유형은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적 활동을 지원할 수 있고,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이 해결해야 할 과제와 함께 어떤 과정과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지 어떻게 평가를 할 것인지를 포함하고 있다.
11. 우리 학교의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유노(U-KNOU) 캠퍼스에서는 동영상 강의보기, 강의자료실 자료 다운받기, 학사정보 확인하기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모바일 유노(U-KNOU) 캠퍼스에 m-러닝의 네 가지 주요 특징인 이동성, 접근성, 확장성, 신속성이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설명하시오. (5점)
답안)
(1) 이동성 : 가장 많이 이용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편리함으로 스마트폰으로 내가 어디에 있든지, 어떤 시간이든 상관없이 유노 캠퍼스에 진입할 수 있다. 즉, 공간에 제약이 없다는 것이다. 회사에 출퇴근할 때, 잠깐의 휴식을 취할 때 등 거리와 장소에 상관없이 이제는 내가 원할 때 캠퍼스에 접속하여 많은 학습자료를 볼 수 있게 되었다.
(2) 접근성 : 휴대폰, 태블릿, PDA, PC 등 기기의 접근 제한이 없고, 내가 원하는 교수님의 강의 자료를 볼 수 있으며, 다양한 연관자료가 있어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된다.
(3) 확장성 : 유노 캠퍼스에 손쉽게 접속이 되는 접근성에서부터 내가 원하는 다양한 학습 콘텐츠가 월별로 팝업되어 한눈에 다양한 자료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U-KNOW 앱을 통해 더 많은 학습자료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고, 학습 방법, 학습 서비스, 회원정보 등의 가입이 쉬워 풍부한 학습자원을 통한 교수학습이 가능한 것 같다.
(4) 신속성 : 확장성에서 언급했다시피 스마트폰을 통한 손쉬운 학습자료 검색을 통해 다양한 강의와 교재 정보, 수강 및 강의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접근성과, 확장성, 신속성은 학생뿐만이 아닌 교직원에게도 다양하게 활용되어 교수학습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반영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12. 약 한 시간 정도의 수업을 통해 가르칠 수 있는 간단한 학습주제를 하나 선정하고, 교재(7장 - 11장)에서 소개하고 있는 다섯 가지 교수방법 중 자신이 선정한 학습주제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교수방법을 활용하여 어떻게 수업을 진행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수업계획을 아래에 제시된 양식에 맞추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20점)
※ 수업 대상에 대한 제한은 없음. 즉, 아동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가능함.
학습주제: 학교 폭력 예방
수업 대상: 청소년 [고등학생 1학년]
주요 교수방법: 토의식 교수법
소주제
교사 활동
학습자 활동
유의점
및 자료
시간
(분)
폭력의 경험
①청소년 또래간 폭력 현황과 폐해에 대해 토의안을 제시한다.
②폭력 경험이 있는지 질문을 하고 경험을 들어 본다.
①폭력에 대한 좋고, 나쁨에 대한 자기 생각을 나타낸다.
②폭력을 시행한 경험이 있는지 경험담을 들어 본다.
③폭력을 당한 경험이 있는지 경험담을 들어 본다.
피해자와 가해자의 처지가 다를 수 있으므로 유의
30분
폭력의 폐해
①폭력으로 인한 다양한 위험 상황에 관해 설명을 유도한다.
②폭력으로 인한 법적 처벌에 관해 이야기해 본다.
①또래, 친구 간 폭력으로 인한 주변의 아픈 사례를 토론해 본다.
②가해자, 피해자 입장에서 느낌과 생각을 말해 본다.
가해, 피해자 입장이 분분할 수 있으므로 조정역할 필요
폭력 피해 사례 자료
20분
폭력의 예방
①경험담을 토대로 자기 생각을 정리하고 폭력이 얼마나 안 좋은 행동인지를 알게 한다.
②폭력행위가 발생되면 해야 할 행동에 대해 유도해 본다.
①폭력 상황에 노출되게 되면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이야기를 해 본다.
②폭력에 대한 피해자의 의견을 공감해 보도록 한다.
③폭력 상황 발생 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서로 생각을 공유해 본다.
폭력 발생 시 대처요령에 대한 자료
10분
13. 참고 문헌
임철일ㆍ임정훈ㆍ이동주(2011),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4,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0.06.17
  • 저작시기2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262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