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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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도덕판단수준과 단계
1) 수준1 : 전인습적 수준
1/ 단계1 : 처벌과 복종지향
2/ 단계2 : 쾌락주의
2) 수준2 : 인습적 수준
1/ 단계3 : 착한 소년소녀 지향
2/ 단계4 : 법과 질서유지 지향
3) 수준3 : 후인습적 도덕성
1/ 단계5 : 사회적 계약지향
2/ 단계6 : 보편적 윤리지향

2. 콜버그 이론의 평가 및 시사점
1) 콜버그의 발달단계는 정말 불변의 순서인가?
2) 콜버그의 단계와 인지발달의 관계는 어떠한가?
3) 콜버그의 도덕발달과 사회적 경험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II.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발달단계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0~1세)
2. 자율성 대 수치감(2~3세)
3. 주도성 대 죄의식(4~5세)
4.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5. 정체감 대 역할혼미(12~18세)
6. 친밀감 대 고립감(19~24세)
7. 생산성 대 침체성(25~54세)
8. 통합 대 절망감(54세 이상)
2) 교육적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갖게 된다. 이런 변화는 상급학교와 직업을 선택해야 하는 사회적 압력과 함께 청년으로서의 여러 가지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다. 청년의 기본 과업은 아동기부터 그가 해온 여러 가지 동일시를 더욱 완전한 하나의 정체로 통합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새로 형성된 정체는 청년의 새로운 욕구, 기술, 목표와 잘 부합된다. 만일 청년이 그의 동일시와 역할 혹은 단편적인 자기 자신에 대한 개념들을 전체적인 하나로 통합할 수 없으면 그는 역할혼미를 맞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자신의 정체 확립이 기본과제가 된다.
청년들은 친구들, 클럽활동과 종교, 정치운동 등을 통하여 진실한 자기를 추구한다. 이들이 속한 집단들은 자신의 몸에 맞는 것을 찾을 때까지 상점에서 여러 가지 옷을 입어보듯이 새로운 역할을 시험해 볼 기회를 제공한다. 그 사회의 가치에 따라 이러한 역할놀이는 정체감 형성에 구체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6. 친밀감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 19~24세)
이 단계의 성인들은 사회에 참여하게 되고 자유와 책임을 가지고 스스로의 삶을 영위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이 단계에서는 자기 자신의 문제에만 몰두하는 것에서 벗어나 직업선택, 배우자 선택, 친구 선택 등 다양한 문제를 경험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이런 문제에 직면해서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느냐 아니면 고립되느냐 하는 심리적 위기를 맞게 된다.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은 타인을 이해하고, 또 자기 자신도 이해되어질 때 가능한 것이다. 여기서 이해란 정체감이라는 말로 대신할 수 있다. 따라서 자아정체감이나 타인의 정체감을 발견할 수 없을 때 인간은 고립되고 방황하게 된다. 앞 단계에서 성공적으로 정체감이 형성되면 타인과의 심리적인 친밀감의 형성도 가능해진다. 반대로 자신의 정체 형성이나 타인의 정체감을 발견할 수 없을 때 고립되고 방황하게 된다.
7. 생산성 대 침체성(generativity vs absorption:25~54세)
이 시기는 성인 중기에 해당한다. 이 단계의 중심적 과제는 자녀를 낳아 기르는 것이다. 또한 직업적 성취나 학문적, 예술적 업적을 통해서도 생산성이 발휘되기도 한다. 그렇지만 에릭슨은 자녀를 키우고 돌보는 것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생산성을 발휘하지 못하면 성격이 침체되고 개인적 결손감에 빠져들게 된다. 다음 세대에 대한 관심과 사회에 대한 관심을 두지 않고 자기 자신의 세계에만 머물며 자신의 소유에만 집착하면 다른 사람에 대한 관대함이 결여되어 침체성이 형성된다. 새로운 것이나 자녀를 보살피는 경험을 통해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8. 통합 대 절망감(ego integrity vs. despair: 54세 이상)
이 시기는 성인 후기(노년기)에 해당한다.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사람들은 신체적으로 노쇠해지고 사회적으로도 은퇴를 하게 되며, 수입의 감소, 배우자나 가까운 친구의 죽음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절망감 속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생을 되돌아보며 자신의 삶에 대해 음미하게 된다. 이때 자신의 삶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했을 때는 자아 통합감을 얻지만 자신의 삶에 대해 무의미와 허무함을 느낄 때는 절망감에 빠지게 된다. 자신의 짧을 궁극적으로 감사하게 받아들이고 통합하는 지혜가 필요한 시기이다.
(2)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교육현장에 중요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
첫째, 성격 형성에서 유아의 초기 경험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바람직한 성격 형성을 도와야 한다. 양육자 혹은 부모들은 각 발달단계별로 아동이 직면하는 발달적 위기를 이해하고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해야만 건강한 성격 형성에 기초를 제공한다. 특히 1단계의 신뢰성 획득이 그 다음 단계의 원만한 성격 형성에 매우 중요함을 인지하여 유아가 신뢰성을 갖도록 양육할 필요가 있다. 또한 유아교육의 현장에 있는 교사들도 초기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아동의 원만한 성격 형성을 하도록 도와야 한다. 예를 들어, 4-5세의 아동은 주도성 혹은 죄책감의 위기를 경험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는 아동들이 다양한 신체적 활동과 언어활동에 참여하게 될 때 아동의 자아 주도적인 활동에 지나치게 간섭하여서는 안 되며 가능하면 인정하고 포용해야 할 것이다.
둘째, 교사는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그에 대한 환경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각 연령의 학습자들이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교실환경을 조성하고 학습과제를 설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중등학교의 학생들은 정체감 혹은 역할혼미의 위기를 경험하게 되는 연령이다. 매사에 자신이 없고 무력해지면 용기가 없어지거나 반대로 파괴적이고 반항적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학생 스스로가 자기통찰력이 생기면 없어지게 되는데 이를 위해 교사는 학생에게 자신감이 회복될 수 있도록 주의를 환기시켜주거나 유능감을 경험할 수 있는 과제로 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
넷째, 발달에 대한 새로운 관점의 이해가 필요하다. 에릭슨의 이론은 발달이 전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에릭슨의 이론이 평생교육이나 사회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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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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