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영유아교수방법론2선택형][1, 2번 선택] 1.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2선택형][1, 2번 선택] 1.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1) 기본원리
    2) 주의사항
    3) 실제 진행시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
  2.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1) 영유아 교수ㆍ학습의 개요
       (1) 교수ㆍ학습의 개념
       (2) 교수ㆍ학습의 원리
       (3) 교수ㆍ학습의 특징
    2) 영아를 위한 교수ㆍ학습의 계획 과정
       (1) 학습목표 설정
       (2) 학습활동 계획
          ① 주제선정
          ② 아이디어 전개
          ③ 내용선정 및 조직
          ④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영역 연결
          ⑤ 보육ㆍ교육계획안 작성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한다.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이 파악되면 그 내용에 포함된 지식의 이해와 기술 및 태도의 발달을 도와주는 흥미 영역별 활동들을 선정하게 된다. 내용과 관련된 활동을 추출하는 과정에서 교과 영역 간의 내용 요소와 흥미 영역, 실내외 영역 간의 통합도 고려해야 한다.
활동계획은 일정한 규칙대로 고정되어 있는 것보다 각 학습 내용의 특성에 따라 융통성 있게 계획하는 것이 좋다. 주제가 선정된 시기에 나타나는 영아의 관심, 발달수준에 따라 부분적으로 적용하거나 시간을 두고 여러 번에 걸쳐 전체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영아들의 흥미에 따라 관련 소주제를 변경할 수도 있는데, 이럴 때는 그 소주제에 맞는 통합적 활동을 다시 구성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주제가 동물이었으나 영아들이 개미에 관한 관심을 가진다면 교사는 주제를 곤충으로 변경하고 소주제를 개미로 선정할 수 있다.
사전에 준비한 활동계획이 있더라도 때때로 영아들의 특별한 흥미로부터 관찰되고 제안된 주제를 통한 활동의 전개로 전환될 수 있도록 교사는 다양한 활동에 대한 아이디어를 평소에 연구하고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
④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영역 연결
선정된 활동내용은 국가 수준 보육, 교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영역과의 관련성을 검토하여야 한다. 주제와 통합되고 국가 수준 보육, 교육과정과 연결하여 선정한 교육내용 및 하위 내용에 대한 활동 전개의 구성과 조직은 연간, 월간, 주간, 일일 활동계획의 작성을 통해 다루게 된다.
⑤ 보육ㆍ교육계획안 작성
연간 보육ㆍ교육계획은 기관에서 1년 동안 이루어지는 보육ㆍ교육과정과 행사, 주요 훈련을 포함하여 전체적인 일정을 계획한 것으로 1년간의 보육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월간계획이나 주간계획 작성 시 주요 참고자료가 된다. 연간 보육ㆍ교육계획은 대개 신학기가 시작되기 1~2개월 전에 전체 교사 회의를 통해 수립되며 전년도 연간 운영 결과를 분석, 평가하여 반영하는 것이 적절하다. 영아를 위한 연간보육계획은 1년 동안 해야 할 보육의 목표 및 내용의 전체적인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수립되어야 하며, 0세의 보육계획은 다른 연령과 달리 계절적인 특성과 연간 행사의 일정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월간계획의 목적은 지속 가능성 있는 주제와 연결하여 영아의 발달과 흥미에 적절한 통합적 활동을 윤곽적으로 계획하고 주간계획에서 교사가 중요한 사건을 상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월간계획에는 영아의 생일, 공휴일 등이 구체적으로 계획될 수 있다. 월간계획은 한 달 동안 진행할 보육 내용과 각종 행사의 시간이 포함되기 때문에 보육과정의 운영을 원활하게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 월간계획의 작성 및 운영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연간교육계획에 기초하여 작성되어야 하고 그 주제를 연장할지, 종결할지 결정하여 작성하여야 한다. 그리고 영아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한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내용과 목표를 설정하여야 하며, 행사와 일정을 점검할 수 있도록 적절한 위치에 게시하여야 한다.
주간계획은 앞서 제시한 주제별ㆍ월별 보육계획을 1주 단위로 나누어 작성하게 된다. 일상생활과 같은 단순한 활동이라도 꾸준히 반복하여 영아가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2주나 3주 동안 지속될 수 있다. 2세 주간 보육계획은 3세 누리과정과 유사하게 1주에 요일별로 작성할 수 있으며 주간계획안은 보통 금요일에 가정통신문, 식단 등과 함께 가정에 배부되기도 한다.
일일 활동계획은 주간계획에 기초하여 하루 동안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의 순서와 소요 시간을 고려하고 활동 간의 균형을 맞추어 수립한다. 교사는 일과에 포함된 각 활동의 목표, 활동방법 및 활동의 소요시간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일과 운영이 이루어지도록 일일 보육ㆍ교육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안을 작성해야 한다. 일일 활동계획안을 작성할 시 여러 활동의 유형과 소요시간을 정한 뒤 교사는 그날의 활동 순서를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일일 활동의 구체적 계획 시에는 주간계획을 기초로 일과 중 영아의 활동 수행과 영아들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찰을 통한 영아의 발달단계 평가와 영아의 흥미, 그리고 발생되는 상황을 전날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Ⅲ. 결 론
본문의 설명과 교사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통해 이야기 나누기는 교사와 유아간의 생각과 의견을 언어적으로 다양하게 상호작용하는 활동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 시간을 통하여 교사는 유아들의 자유로운 생각을 인정하고 다양한 반응과 의견의 자유를 조장하고 유아들이 주체가 되어서 서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그리고 교사들이 이야기 나누기 활동 시간에 유아들의 의견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되도록 많은 유아들의 의견과 생각을 다양한 각도에서 공유하여야 유아들이 대화에 참여하고,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이야기 나누기 경험을 통해 유아들은 대화 능력과 인지발달, 사회성 발달을 긍정적으로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교수ㆍ학습은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이라는 의미를 지니는데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목표에 따라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영아들에게 내적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스스로 교육과정을 인지하고 익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영아를 위한 교수ㆍ학습활동을 계획하는 과정에서는 영아의 발달, 흥미, 요구 및 사회적 맥락 등을 민감하게 반영해야 하며, 전인적인 성장을 위한 기초교육으로서의 기본 능력과 태도를 사전에 길러주기 위해 보육ㆍ교육기관의 활동 영역에서 바람직한 학습과 교육경험을 변화시킬 목적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Ⅳ. 참고 문헌
1. 서동미(2019), 영유아교수학습방법론(양장본 HardCover), 공동체
2. 이영애ㆍ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3. 신지연, 신혜원 외 2명(2018),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파워북
4. 심주연(2012), 유치원 대소집단 활동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탐색 연구, 고신대학교 교육대학원
5. 김은아(2007), 영아의 발달평가에 기초한 개별화 교수-학습 활동 적용 효과, 원광대학교대학원
6. 꼬망세 www2.edupre.co.kr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08.28
  • 저작시기202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511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