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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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1) 전인습적 수준
2) 인습적 수준
3) 후인습적 수준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
2) 초기 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1-3세)
3) 놀이기 : 주도성 대 죄책감(3-6세)
4) 학동기 : 근면성 대 열등감(6세-11세)
5) 청년기 : 정체성 대 정체성 혼란(12세-18세)
6) 초기 성인기 : 친밀감 대 소외감(성인 초기)
7) 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성(성인 중기)
8) 노년기 : 통합성 대 절망감 및 혐오감(성인 후기)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인생의 허무를 발견하고, 그래서 그들은 침체된 느낌과 분개를 느낀다. 생산성이란 성숙한 성인이 다음 세대를 구축하고 이끄는 데 관심을 기울이는 것을 말한다. 자신들의 인생이 저물어 가고 있는 것을 바라보고는 다음 세대를 통해 자신의 불멸을 성취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침체성에 빠지게 된다고 에릭슨은 말한다. 침체성은 다음 세대를 위해서 자신이 한 일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인생을 지루하고 따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불평불만을 일삼는 사람, 매사에 비판적인 사람들이 침체성의 전형이다. 생산성은 몇 가지 다른 방법으로 표출될 수 있다. 생물학적 생산성은 자녀를 낳아 기르는 것이고, 직업적 생산성은 다음 세대에게 기술을 전수하는 것이며, 문화적 생산성은 문화의 어떤 측면을 창조하고, 혁신하고, 그리고 보존하는 것이다. 이 경우에 생산성의 대상은 문화 그 자체이다. 생산성을 통해서 중년기 성인들은 다음 세대를 인도한다. 즉, 자녀를 낳아 기르고, 젊은 세대를 가르치고, 지도하고, 지역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들을 함으로써 인생의 중요한 측면을 통하여 다음 세대를 인도한다. 생산적인 중년들은 다음세대와의 연결을 통해 사회의 존속과 유지를 위해 헌신한다. 생산성 대 침체성의 위기에서 ‘돌봄(care)\'라는 덕목이 나타난다. 에릭슨은 돌봄을 “사랑과 필연성과 우연성에 의해 생성되어진 것을 향한 확장된 관심”이라고 정의하였다. 돌봄은 성인들이 책임져야 할 젊은이들에게 희망, 의지, 목적, 실력, 충실, 사랑이라는 덕목들을 가르치는 것을 포함한다. 그러므로 돌봄은 자녀들이 그들의 덕목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성인의 덕목이다.
8) 노년기 : 통합성 대 절망감 및 혐오감(성인 후기)
마지막 단계인 8단계는 노년기로서 이 단계의 발달 과업은 자아통합감과 절망감의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다. 노인들은 자신의 죽음에 직면해서 자신이 살아온 삶을 되돌아보게 된다. 이때 자신의 삶을 의미 있고, 만족스러운 것으로 인식하고, 지금까지 살아온 인생을 별다른 후회 없이 그대로 받아들이며, 인생의 피할 수 없는 종말로 죽음을 받아들이게 되면 통합감이라는 정점에 이르게 될 것이다. 어떠한 형태로 사물이나 사람들의 시중을 들어주고 자손의 창조자, 사물이나 사상의 생산자로서의 승리를 경험한 인간만이 자아의 통합성을 깨닫게 된다. 반면, 자신의 삶이 무의미한 것이었다고 후회하면, 이제는 시간이 다 흘러 가버려서 다른 삶을 다시 살아볼 수 있는 기회가 없다는 느낌에 직면하게 되어 절망감에 빠지게 된다. 절망은 완전성에 도달하기 위하여 다른 길을 찾아보려고 하거나 다른 인생을 시작하려고 하더라도 이미 시간이 없어져 버렸다고 하는 감정을 나타내고 있다. 이와 같은 절망은 종종 혐오나 사람을 싫어하게 되어 어떤 제도나 사람들에 대한 경멸도 의미하고 있다. 이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통합감이 절망감보다 바람직하지만 어떤 절망감은 불가피한 것이기도 하다. 에릭슨에 의하면 자기 자신의 인생에서 불행이나 잃어버린 기회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인간존재의 나약함과 무상함에 대한 비탄감은 피할 수 없는 것이라고 한다.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의 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덕목이 ‘지혜(wisdom)’이다. 에릭슨은 이것을 “죽음의 면전에서 삶 자체에 대해 갖는 초연한 관심”으로 정의했다. 지혜는 자신의 죽음에 직면하여 얻게 되는 인생의 의미에 대한 통찰이다. 이와 같은 지혜는 노년기의 지적인 힘일 뿐만 아니라 중요한 심리적 자원이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은 인간은 출생과 거의 동시에 사회적 존재가 되며 그 후 만나는 사람들과 겪어야 하는 일들에 따라서 그의 사람 됨됨이가 변해간다고 했다. 또한 선천적 소질과 환경의 영향에 따라서 개성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대체로 사람마다 거쳐야만 하는 단계가 있는 것으로 그는 추정하였다. 그 각 단계마다 해결되어야 할 문제들이 도사리고 있어서, 그것이 성공적으로 해결이 되면 좋은 인품의 소유자로 자라고, 잘 안되면 반대현상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따라서 각 단계마다 정, 반 두가지의 요소를 주장하고 있다. 이와같이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인생 전체를 두고 각 단계에서 일어나는 대인관계와 사회관계의 변화 및 그 속에서의 자아의 변화와 발달에 대한 포괄적 통찰을 한 것으로 교육적 의미는 매우 크다. 이 이론에서는 단계의 성격 특징이나 행동 그리고 이들의 관계는 연령 단계에 따라 각기 특별한 의의를 갖고 발달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① 어떤 행동 유형 및 어떤 대인 관계 유형은 각 연령기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② 아동의 자율성 개발을 위해 자유로운 탐색의 기회를 최대한 허용한다.(회의감이나 치욕, 모욕감을 주어서는 안된다.)
③ 주도적 활동기회의 허용 및 완성감을 제공하여 자신의 행동을 통해 만족감을 성취하도록 유도한다.
④ 각 발달단계의 아동이 보여주는 행동 특징과 이에 적합한 교육적 환경을 제시해 준다.
Ⅲ 결론
지금까지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개념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은 지속적인 것이며 각 단계의 발달은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전 단계의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면 일생동안 이루지 못한 발달과업을 안고 살아가야 한다. 또한 전 단계의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발달의 결과가 다음 단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무엇보다 단계별 발달과업을 긍정적으로 달성해야 함을 말해 주는 것이다. 에릭슨의 이론에는 애매모호한 개념이 많고 단계설정에서도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비판받는다. 그러나 정상적인 대상으로 수립된 자료를 기초로 하여 구축된 이론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인간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성장, 발달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강점이 있다.
Ⅳ 참고문헌
정옥분(2015).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전용오 외(2020).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송명자(2008). 발달심리학. 학지사.
  • 가격3,5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0.09.01
  • 저작시기2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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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35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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