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과학 1학년 공통] 3. covid 19가 유행하는 이 시기에 회의실, 교실 교회 등에서 창을 닫은 채 에어컨을 틀고 회의, 공부 등을 할 때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이 높아지는지에 대해, 그리고 그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보시오. 또한 이 경우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을 크게 낮출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실내환경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도 조사해보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간과과학 1학년 공통] 3. covid 19가 유행하는 이 시기에 회의실, 교실 교회 등에서 창을 닫은 채 에어컨을 틀고 회의, 공부 등을 할 때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이 높아지는지에 대해, 그리고 그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보시오. 또한 이 경우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을 크게 낮출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실내환경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도 조사해보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covid 19와 사회적 거리두기

2. 실내에서 발생되는 오염물질
1) 포름알데히드(HCHO, Formaldehyde)
2) 휘발성 유기화합물(Volatile Organic Compounds : VOCs)

3. 에어컨과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 조사 분석
1) 밀폐된 실내 공기오염물질의 발생원
(1) 이산화탄소 (CO2)
(2) 일산화탄소 (CO)
(3) 분진 (Particulate)
(4) 포름알데히드 (HCHO)
(5) 라돈 (Rn)
(6) 기타
2) 밀폐된 장소에서의 에어컨과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
(1) 집단감염
(2) 에어컨 바람
(3) 밀폐된 공간
(4) 에어컨과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 - 스타벅스 파주야당역점 사례
3) 에어컨과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의 이유
(1) 에어로졸 감염
(2) 환기 후에도 감염자의 비말을 통한 감염
(3) 에어컨 사용과 공기순환 차단
4)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을 크게 낮출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실내환경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 순환이 차단되고 실내 온도와 습기가 내려가면서 오히려 바이러스 생존력이 높아졌다는 진단이 나왔다. 에어컨이 켜진 상태의 습도와 온도에서는 바이러스가 길게는 5일까지도 생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한 공기 순환이 바이러스를 2m 이상으로 더 멀리 보낼 가능성도 있다. 이를 통해 주로 발생하는 에어로졸 전파는 비말 수분이 증발한 뒤 남은 바이러스가 공기 중에 떠다니다 사람 호흡기를 통해 감염된다.
4)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을 크게 낮출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실내환경
환기는 실내오염에 대한 원인이 규명되어지기 이전부터 실내의 공기의 오염 및 악화 등으로 발생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전통적인 방법이다. 환기는 오염된 실내공기를 밖으로 내보내고, 신선한 외기를 실내로 도입하여, 실내공간의 공기를 쾌적한 상태로 유지시키는 것이라 정의 할 수 있다.
문명에 발달과 함께 인간은 실내에서 머무르게 되는 시간이 증가하였고, 현대인은 평균적으로 90%에 가까운 시간을 실내에서 보내게 되었다. 그로 인해 생활하는 공간에 대한 관심은 갈수록 보편화 되었고, 다양한 전문분야에서 실내 환경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증대되고 있다. 그 중 가장 많은 관심과 노력은 쾌적하고 건강한 공간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실내의 오염정도는 일반적으로 실외의 환경에 비해서 적어도 다섯 배 이상 높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실내에서 발생하게 되는 오염원을 규명하여 정량적인 방법을 통하여 조절하거나(Source Control) 이를 물리적이거나 화학적 방법을 통하여 제거하는 방법(Remove Control) 그리고 외부의 오염되지 않은 공기를 도입하는 환기와 같은 제어방법 (Dilution Control)들을 통하여 해결 할 수 있다.
4. 나의 의견
예방행동이란 질병에 걸리는 것을 방지하거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의료 시스템 안에서 혹은 밖에서 수행하는 모든 행동들을 의미한다. 질병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수행하는 행동들은 일반적으로 질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시간적 그리고 금전적 지출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질병에 걸릴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면서 오는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심리적인 효과도 가지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 하기 위한 행동에는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 다른 질병 감염 예방을 위해서도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기본적인 개인위생과 관련한 행동들도 존재하나 본 논문은 그 중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에 집중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은 2020년 3월 22일부터 정부 지침으로 시행되었던 사회 운동을 말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에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피하고 다른 사람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피하는 행동이 포함될 수 있다.
실내공기 오염물질의 발생원인은 크게 실내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과 실외공기 오염물질에 의한 영향으로 구분된다. 실내공기 오염은 건축물의 특성, 계절, 주변환경, 실내거주자의 생활습관, 생활형태 등에 따라 다양한 양태를 보인다.
실내공기 오염물질에는 기체 상태로 실내공기 중에 존재하는 가스상 물질(Gaseous matters)과 알갱이 형태로 공기 중에 부유하거나 벽면, 가구의 표면, 또는 바닥에 존재하는 입자상 물질(Particular matters)로 분류된다. 입자상 오염물질은 입자의 크기에 따라 공기 중에 부유하는 부유분진이나 벽이나 바닥 등에 침착하기 쉬운 입경이 큰 침강성 분진으로 나뉘어 진다. 공기 중에서의 부유시간과 인체영향의 관점에서 2.5㎛-10㎛로, 작엽환경에서는 약 7㎛이하를 폐 흡입성 분진이라 하고 있다. 또한, 꽃가루, 진드기, 미생물과 같은 생물학적 입자가 있으며 미생물의 경우 진균과 세균으로 나누어 구분한다.
가스상의 오염물질은 무기화합물과 유기화합물로 구분하며 무기화합물의 경우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유화수소나 아민류의 화합물질, 암모니아 등이 있다. 유기화합합물의 경우, 새집증후군의 원인의 하나로 지목되고 있는 폼알데하이드, 톨루엔, 벤젠 등 끓는점이 300℃이하의 물질 등이 있다. 이러한 실내공기 오염물질을 제어하는 방법에는 오염물질을 발생시키는 발생원을 제거하는 방법, 환기를 통하여 상대적으로 오염도가 낮은 외부의 공기를 실내로 유입하는 방법과, 공기정화기기를 이용하여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다. 이중 발생원을 제거하는 방법은 오염물질의 발생원을 제어하여 오염물질을 완전히 제거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환기나 공기정화기기를 이용하여 2차적인 제어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covid 19가 유행하는 이 시기에 회의실, 교실 교회 등에서 창을 닫은 채 에어컨을 틀고 회의, 공부 등을 할 때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이 높아지는지에 대해, 그리고 그 이유에 대해서 서술해 보았다. 근래에 들어 실내오염물질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밝혀지면서 체계적인 실내공기질관리의 필요성도 점점 커지고 있으며, 이에 선진국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이와 관련된 연구가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실내공기질 문제는 공동주택 및 신축건물, 오피스 건물에 치중되어 있어 이 외의 건물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특히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가 장기간 머무르는 보육시설의 경우 실내공기질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데 비해 사회적인 주목 및 관련 연구가 매우 부족하다.
참고문헌
차동원, 실내공기오염, 기문당, 2007.
고광욱. (2020) 코로나19 사회적 거리 두기 신체활동수칙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이은택, 성민기, 국내외 실내공기 환경 관련기준 동향, 한국설비기술협회지, 2004.
환경부,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관리법, 일부개정 2008.10.10. 환경부령 제302호
김남순. (2020).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현황과 과제. 보건복지 Issue&Focus.
안수강. (2020). 코로나바이러스감염병-19 초기 유행의 임상 역학적 특성. Korean Journal of Medicine(구 대한내과학회지).
강윤경. (2020). [Special Report] 코로나 19 팬데믹: 코로나 19 가 바꾼 직장 풍경. 마이더스.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0.09.10
  • 저작시기2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571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