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
1) 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
(1) 모더니즘
(2) 모더니즘 건축 이론의 발전 배경
2)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
(1)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의 발전 배경
2.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
1) 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
(1) 낙수장
(2) 글라스 하우스
(3) 구겐하임 뮤지엄
(4) 모더니즘 건축의 한계
2)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
(1)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2) AT&T빌딩
(3)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의 한계
Ⅲ. 결 론
[참고문헌]
Ⅱ. 본 론
1.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
1) 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
(1) 모더니즘
(2) 모더니즘 건축 이론의 발전 배경
2)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
(1)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의 발전 배경
2.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
1) 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
(1) 낙수장
(2) 글라스 하우스
(3) 구겐하임 뮤지엄
(4) 모더니즘 건축의 한계
2)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
(1)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2) AT&T빌딩
(3)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의 한계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로써 자연과 인간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한 폭의 풍경화 같은 인상을 남긴다.
비록 ‘미스 반 데어 로에’의 건축에서 영감을 받았지만 (open space, 철과 유리에 대한 정직한 사용)
필립존슨은 원형 화장실은 벽돌로 나머지 공간은 유리를 통해 개방감을 주어 외부와 시각적으로 열림 효과를 얻었고 계절과 자연의 변화에 유기적으로 대응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글라스 하우스는 지면과의 차이를 최소화 하여 자연의 흐름이 그대로 집을 통과하도록 해 더욱 투명하고 밝은 공간을 창조하였다
또 부지의 지형과 주변 나무의 높이까지도 신경을 썼을 정도로 주위 환경과 조화되고 어우러지게 꾸민 공간이다.
내부와 외부가 시각적으로 열림으로써 무한한 자연의 변화를 수용하고 있는 것이다.
(3) 구겐하임 뮤지엄
모더니즘의 근대적인 신건축은 탁 트이고, 텅 빈 열린 실내 공간을 제공해야 하며, 건축 실내에는 구시대의 건축적인 잔재들 즉, 공간 내부의 장식물이나 부착물을 일체 제거 한 것은 모더니즘 건축의 공간 개념의 핵심이다.
뉴욕의 \'구겐하임 뮤지엄\'은 1943년 건축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설계에 따라서 착공을 하여 1959년 완공되었다.
건물 외관의 모습이 큰 달팽이 모양과 내부는 계단이 없는 나선형 구조로 된 독특한 설계 때문에 그 인기가 높아졌고, 준공이 되자마자 뉴욕의 명소로 떠올랐다.
<구겐하임 뮤지엄>
모더니즘이 건축이 추구하고 본래 용도를 충실 하는 기능주의 원리(functionalism)를 느낄 수 있다.
(4) 모더니즘 건축의 한계
모더니즘의 특성을 잘 보여주는 이야기 중에 형광등의 등장이 가져온 건축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형광등이 발명되면서 실내를 밝혀줄 빛이 생겼기 때문에 이제 건축물은 과거처럼 자연광으로 실내를 밝히기 위해서 고민해서 지어질 필요가 없어졌다. 환기도 창문 대신 공조시스템이 대신할 수가 있었다.
결과적으로 창문을 통한 채광이나 조망은 별로 고려되지 않고, 천장고도 2.3미터 정도밖에 되지를 않는 답답한 건물들이 생겨났다.
이렇게 지어진 건물들은 효율성은 최고지만 전혀 ‘인간에게는 인간적이지 않은 환경이’었다.
모더니즘 양식의 건물이 다 이렇지는 않지만, 모더니즘 사상의 한계를 잘 보여주는 예이다.
2)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
(1)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포스트모더니즘이 약간은 혼란스럽고, 이중적일 수밖에 없는 것은 모던 상태에 대한 다양한 견지들을 서술하기 위해 필수적일 수밖에 없다.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은 다원성이다.
필립 존슨은 하버드 대학 졸업 후 뉴욕 현대 미술관 (MoMa)의 큐레이터로서 1932년 헨리 러셀 히치콕과 함께 현대 건축전을 개최하고 미국에 유럽 최첨단 모더니즘 건축을 소개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했다.
필립 존슨의 건축 양식들은 이성적 철학이 주도하는 모더니즘과 탈 이성적인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변화하던 당시 사회 상황과도 무관하지 않다.
20세기 후반, 예술가들은 모더니즘적 움직임이 계속 지속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의문을 갖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 움직임은 특별히 생산적이며 길게 이어졌고, 혁신과 실험은 1900년부터 1960년대 중반까지 지속되었다.
이제 그 성취 중에 몇몇은 의문 속에 내던져졌고, 예술의 의미 또한 더 이상 명확하지를 않다.
포스트모더니즘에는 많은 측면들이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가장 중요한 양상은 과거로의 신중한 복귀이다. 그림에서, 수년간 추상화를 그렸던 화가들은 재현미술과 구상미술로 되돌아갔다. 건축에서, 빌딩들은 세기 중반의 위엄 있는 기능주의로부터 다시 장식적인 구조와 판타지를 보여주기 시작했다.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2) AT&T빌딩
필립 존슨의 AT&T 빌딩은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으로 유명하다. 이 건물은 고층빌딩이지만 ,그리스 신전에서 가져온 모티브를 사용했다.
건물의 형태는 높이를 늘려놓은 그리스 신전을 연상케 한다. 외부마감도 당시 흔히 쓰이던 금속과 유리가 아닌 화강암을 사용하여 이런 건물의 컨셉을 부각시킨다.
이 건물은 고층빌딩이지만, 그리스 신전에서 가져온 모티브를 사용했다고 한다. 건물의 형태는 높이를 늘려놓은 그리스 신전을 연상케 하는데, 외부마감 또한 당시 흔히 쓰이던 금속과 유리가 아닌 화강암을 사용하여 건물의 컨셉을 부각시킨다.
(3)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의 한계
원래 포스트모더니즘의 취지는 인간성을 상실한 설계에서 벗어나 감성적이고, 자유로운 디자인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포스트모던의 기하학적이고 대칭적인 형태는 건물을 딱딱하고 지루하게 만들 수도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의 이런 점에서 추상적인 현대건축들이 더 마음에 들기도 한다. 그리고 과거 모더니즘의 형식과 기계주의에서 벗어나려했었던 포스트모더니즘도 현재의 관점에서는 여전히 자유롭지 못하고, 일종의 경직된 형식을 만들어낸 것으로 보인다.
Ⅲ. 결 론
모던시대에는 자본이 급속도로 발전을 했으며, 생산기술과 생산수단을 가진 자본가와 공장노동자의 2차 산업이 주를 이루며 발전하였다.
이러한 특성상 위계적이고 체계적인 노동력을 바탕으로 산업이 진행되었고, 과잉생산의 결과 대공황의 폐혜와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는 중산층의 성장과 구매력 증가, 교외 거주 등의 많은 변화를 가져왔는데 이는 사회 현상의 변화를 이끌었다고 한다. 이것은 포스트모더니티를 이끈 변화이기도 하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보편화된 모더니즘 세계관의 단조로움에 대한 반동으로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아마도 이성적이고 국제주의양식으로 대변될 수 있는 모더니즘의 폭력성을 생각해본다면 단조로움은 아마도 그러한 맥락에서 나온 것 이라는 생각이 든다.
[참고문헌]
김태우, 현대의 서양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임기택, 포스트모더니즘과 건축이론, spacetime, 2014
빌 리제베로, 박인석 역, 건축의 사회사(산업혁명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열화당, 2008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문학과지성사, 2004
빌 리제베로, 오성덕 역, 서양 건축 이야기, 한길사, 2020
양용기, 건축-인문의 집을 짓다, 한국문학사, 2014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한 폭의 풍경화 같은 인상을 남긴다.
비록 ‘미스 반 데어 로에’의 건축에서 영감을 받았지만 (open space, 철과 유리에 대한 정직한 사용)
필립존슨은 원형 화장실은 벽돌로 나머지 공간은 유리를 통해 개방감을 주어 외부와 시각적으로 열림 효과를 얻었고 계절과 자연의 변화에 유기적으로 대응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글라스 하우스는 지면과의 차이를 최소화 하여 자연의 흐름이 그대로 집을 통과하도록 해 더욱 투명하고 밝은 공간을 창조하였다
또 부지의 지형과 주변 나무의 높이까지도 신경을 썼을 정도로 주위 환경과 조화되고 어우러지게 꾸민 공간이다.
내부와 외부가 시각적으로 열림으로써 무한한 자연의 변화를 수용하고 있는 것이다.
(3) 구겐하임 뮤지엄
모더니즘의 근대적인 신건축은 탁 트이고, 텅 빈 열린 실내 공간을 제공해야 하며, 건축 실내에는 구시대의 건축적인 잔재들 즉, 공간 내부의 장식물이나 부착물을 일체 제거 한 것은 모더니즘 건축의 공간 개념의 핵심이다.
뉴욕의 \'구겐하임 뮤지엄\'은 1943년 건축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설계에 따라서 착공을 하여 1959년 완공되었다.
건물 외관의 모습이 큰 달팽이 모양과 내부는 계단이 없는 나선형 구조로 된 독특한 설계 때문에 그 인기가 높아졌고, 준공이 되자마자 뉴욕의 명소로 떠올랐다.
<구겐하임 뮤지엄>
모더니즘이 건축이 추구하고 본래 용도를 충실 하는 기능주의 원리(functionalism)를 느낄 수 있다.
(4) 모더니즘 건축의 한계
모더니즘의 특성을 잘 보여주는 이야기 중에 형광등의 등장이 가져온 건축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형광등이 발명되면서 실내를 밝혀줄 빛이 생겼기 때문에 이제 건축물은 과거처럼 자연광으로 실내를 밝히기 위해서 고민해서 지어질 필요가 없어졌다. 환기도 창문 대신 공조시스템이 대신할 수가 있었다.
결과적으로 창문을 통한 채광이나 조망은 별로 고려되지 않고, 천장고도 2.3미터 정도밖에 되지를 않는 답답한 건물들이 생겨났다.
이렇게 지어진 건물들은 효율성은 최고지만 전혀 ‘인간에게는 인간적이지 않은 환경이’었다.
모더니즘 양식의 건물이 다 이렇지는 않지만, 모더니즘 사상의 한계를 잘 보여주는 예이다.
2)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
(1)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포스트모더니즘이 약간은 혼란스럽고, 이중적일 수밖에 없는 것은 모던 상태에 대한 다양한 견지들을 서술하기 위해 필수적일 수밖에 없다.
포스트모더니즘 특성은 다원성이다.
필립 존슨은 하버드 대학 졸업 후 뉴욕 현대 미술관 (MoMa)의 큐레이터로서 1932년 헨리 러셀 히치콕과 함께 현대 건축전을 개최하고 미국에 유럽 최첨단 모더니즘 건축을 소개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했다.
필립 존슨의 건축 양식들은 이성적 철학이 주도하는 모더니즘과 탈 이성적인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변화하던 당시 사회 상황과도 무관하지 않다.
20세기 후반, 예술가들은 모더니즘적 움직임이 계속 지속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의문을 갖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 움직임은 특별히 생산적이며 길게 이어졌고, 혁신과 실험은 1900년부터 1960년대 중반까지 지속되었다.
이제 그 성취 중에 몇몇은 의문 속에 내던져졌고, 예술의 의미 또한 더 이상 명확하지를 않다.
포스트모더니즘에는 많은 측면들이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가장 중요한 양상은 과거로의 신중한 복귀이다. 그림에서, 수년간 추상화를 그렸던 화가들은 재현미술과 구상미술로 되돌아갔다. 건축에서, 빌딩들은 세기 중반의 위엄 있는 기능주의로부터 다시 장식적인 구조와 판타지를 보여주기 시작했다.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2) AT&T빌딩
필립 존슨의 AT&T 빌딩은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으로 유명하다. 이 건물은 고층빌딩이지만 ,그리스 신전에서 가져온 모티브를 사용했다.
건물의 형태는 높이를 늘려놓은 그리스 신전을 연상케 한다. 외부마감도 당시 흔히 쓰이던 금속과 유리가 아닌 화강암을 사용하여 이런 건물의 컨셉을 부각시킨다.
이 건물은 고층빌딩이지만, 그리스 신전에서 가져온 모티브를 사용했다고 한다. 건물의 형태는 높이를 늘려놓은 그리스 신전을 연상케 하는데, 외부마감 또한 당시 흔히 쓰이던 금속과 유리가 아닌 화강암을 사용하여 건물의 컨셉을 부각시킨다.
(3)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의 한계
원래 포스트모더니즘의 취지는 인간성을 상실한 설계에서 벗어나 감성적이고, 자유로운 디자인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포스트모던의 기하학적이고 대칭적인 형태는 건물을 딱딱하고 지루하게 만들 수도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의 이런 점에서 추상적인 현대건축들이 더 마음에 들기도 한다. 그리고 과거 모더니즘의 형식과 기계주의에서 벗어나려했었던 포스트모더니즘도 현재의 관점에서는 여전히 자유롭지 못하고, 일종의 경직된 형식을 만들어낸 것으로 보인다.
Ⅲ. 결 론
모던시대에는 자본이 급속도로 발전을 했으며, 생산기술과 생산수단을 가진 자본가와 공장노동자의 2차 산업이 주를 이루며 발전하였다.
이러한 특성상 위계적이고 체계적인 노동력을 바탕으로 산업이 진행되었고, 과잉생산의 결과 대공황의 폐혜와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는 중산층의 성장과 구매력 증가, 교외 거주 등의 많은 변화를 가져왔는데 이는 사회 현상의 변화를 이끌었다고 한다. 이것은 포스트모더니티를 이끈 변화이기도 하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보편화된 모더니즘 세계관의 단조로움에 대한 반동으로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아마도 이성적이고 국제주의양식으로 대변될 수 있는 모더니즘의 폭력성을 생각해본다면 단조로움은 아마도 그러한 맥락에서 나온 것 이라는 생각이 든다.
[참고문헌]
김태우, 현대의 서양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임기택, 포스트모더니즘과 건축이론, spacetime, 2014
빌 리제베로, 박인석 역, 건축의 사회사(산업혁명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열화당, 2008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문학과지성사, 2004
빌 리제베로, 오성덕 역, 서양 건축 이야기, 한길사, 2020
양용기, 건축-인문의 집을 짓다, 한국문학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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