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생활과학, 사회복지 -2020학년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 Hooper 등(2009)이 제시한 인간발달의 일곱 가지 원리 2.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 3. 아들러(Adler)의 이론은 인간의 성격은-인간행동과사회환경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생활과학, 사회복지 -2020학년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 Hooper 등(2009)이 제시한 인간발달의 일곱 가지 원리 2.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 3. 아들러(Adler)의 이론은 인간의 성격은-인간행동과사회환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ooper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발달의 일곱가지원리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아들러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의 성격발달 인간행동과사회환경

Ⅰ. 서 론

Ⅱ. 본 론
1. Hooper 등(2009)이 제시한 인간발달의 일곱 가지 원리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 발달의 연속성
2) 개인적 차이
3) 분화성과 통합성
4) 발달의 방향성
5) 결정적 시기
6) 상호연관성
7)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2.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는 왜 필요하며,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 인간행동 연구의 목적
2) 인간행동 연구의 중요성
3) 일상적인 삶에 적용 가능한 인간행동에 대한 지식
3. 아들러(Adler)의 이론은 인간의 성격은 성적 추동만으로 설명할 수 없다는 데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아들러(Adler)가 인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제시한 것은 무엇이며,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2) 아들러가 제시한 인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3) 아들러의 이론에 대한 나의 견해 및 경험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되는데 부모의 사랑과 관심을 받으며 자라는 아동들은 자신이 부모에게 의존적이고 타인들에 비해 왜소하며 사회적으로 열등한 존재라는 인식을 하면서 불가피하게 열등감을 갖게 된다. 그래서 아동들은 이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해 생활목표를 세우며 이 목표달성의 독특한 방법인 생활양식을 발달시키게 된다. 그리하여 열등감을 보상하는 가운데 아동들은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자아실현하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된다고 한다. 하지만 부모의 과잉보호, 무관심 상황이 자주 아동에게 주어질 때 아동은 과잉보상적 방법들을 발달시키게 되어 정상적인 성격 발달을 이룰 수 없게 된다.
또한 인간은 태어나면서 이 신체적 열등성을 극복하려고 훈련과 연습을 통한 보상적 노력을 하게 된다. 아들러에 따르면 이러한 열등감과 보상의 노력을 선천적인 것으로 보았고, 이러한 노력 때문에 인간은 완전을 향하여 끊임없이 발전할 수 있다고 한다. 즉 열등감에 대한 보상의 노력은 결국 우월성의 추구로 연결된다. 아들러 이론에 따르면 우월성의 추구는 인간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인 것이다.
2) 아들러가 제시한 인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① 아동의 신체적 체질 (병약한 체질)
아들러는 인간은 가태어나면서 신체적 약점을 가지고 태어나는데 병약한 아이의 경우 자기중심적 사고를 하게 된다고 보았다.
② 사랑의 과잉
부모의 과보호 양육환경에서 아이는 타인이나 사회가 자신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주지 않는 상황을 받아들이지 못한다고 보았다.
③ 양육태만과 거부
방치된 양육환경에서 자란 아이는 타인을 믿지 못하고 항상 의심하는 자세를 갖게 된다고 보았다.
④ 출생순위
아들러는 출생순서에 따른 아이들의 성격특성을 네 개의 범주로 분류하고 각각의 특성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 첫째 아이 : 동생이 태어나기 전까지 외동아이로 자라다가 동생이 태어나면서 가족 내에서의 위치가 변하게 된다. 따라서 부모의 사랑을 유지시키기 위하여 착한 행동을 하게 되면서 사회적으로 적절한 방법으로 행동하려는 경향을 가지게 된다.
- 둘째 아이 : 태어나면서 둘째이기 때문에 압박감과 경쟁심을 가지게 되고, 첫째 아이의 실패를 찾아내고 이를 달성하여 인정을 받으려고 한다.
- 막내 아이 : 가족 내에서 과잉보호를 받는 경우가 많으며, 의존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성향을 갖기 쉽다.
- 외동 아이 : 경쟁심을 아버지에게 느끼면서 협동하거나 분배하는 것을 배우지 못한다.
⑤ 초기기억
아들러는 인간의 성격에서 초기 6년 동안의 경험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그는 인생 초기의 기억이 그 사람의 성격 및 인생 방향을 결정 짓는다고 보았다.
⑥ 거리두기
인간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 적당한 거리두기를 하는 것으로 실패에 대한 마음의 고통을 피하려고 한다고 보았다.
3) 아들러의 이론에 대한 나의 견해 및 경험
아들러가 제시한 인간의 성격발달에 미치는 요인 중 출생순위에 대한 그의 견해에서 많은 공감이 들었다. 그리고 3형제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로우리스 :나쁜 영웅들>이라는 영화가 떠올랐다. 여기에서 3형제는 밀주사업을 하는데, 그 속에서 많은 위험에 노출되게 된다. 여기에서 3형제는 각각 뚜렷한 캐릭터를 가지고 있다. 3형제를 각각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하워드 본두란(제이슨 클락) : 3형제의 첫째이지만 둘째인 포레스트의 의견을 따른다. 결정적인 순간에 포레스트와의 약속을 잊고 포레스트를 위험에 빠뜨리지만 3형제가 하는 밀주사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묵묵히 수행한다.
- 포레스트 본두란(톰 하디) : 3형제 중 둘째이지만 실질적으로 3형제의 리더이며 가장 강력한 카리스마를 가졌다.
- 잭 본두란 (샤이아 라보프) : 3형제의 막내로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잘 참지 못하며 문제를 많이 일으킨다. 형제 중에서 가장 약하여 문제를 일으킬 때마다 형들의 도움으로 이를 해결한다.
이 영화에서 이 3형제의 캐릭터는 아들러가 제시한 출생순위의 특성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첫째인 하워드는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아니라 동생인 포레스트의 의견을 따르며 묵묵히 자신의 역할을 다 해낸다. 여기에서 하워드는 첫째아이들이 가지는 사회적으로 적절한 방향으로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는 특성을 그대로 보여준다. 동생과 힘겨루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동생의 의견을 따라 화합을 하는 방향을 선택한 것이다. 둘째인 포레스트는 경쟁심이 강하며 그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 성격을 보여준다. 아들러가 제시한 둘째 성향인 경쟁심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된다. 막내인 잭은 아들러가 제시한 막내 성향을 그대로 나타낸다. 의존적이기 때문에 형들의 도움이 없이는 그 어떠한 일을 해결하지 못한다. 또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잘 참지 못하는 자기중심적인 성향도 그대로 보여준다. 이러한 성향 때문에 형제들을 자주 위험에 빠뜨리지만 이러한 성향을 잘 고치지 못한다.
Ⅲ. 결 론
지금까지 Hooper등이 제시한 인간발달의 일곱 가지 원리와 함께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를 하는 목적과 중요성, 그리고 아들러의 이론을 살펴보면서 과제에서 제시한 내용에 대한 답을 제시해보았다.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는 이미 앞서 살펴보았듯이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어 그 전략 및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특히 심리학이나 상담분야에서는 인간의 행동을 분석하여 인간의 잘못된 문제 행동을 치유해 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사회가 복잡해지고 빠르게 변화해 나가면서 사람들의 행동에서도 많은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인간행동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더 활발하게 이루어져서 그 활용이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
Ⅳ. 참고문헌
송대영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이숙, 분혁준 외 10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2019
김미헌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근거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 고등학생의 우울감소 및 희망고취를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2015
최성규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구 한국정서학습장애아교육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16권 1호 2000 pp:1-25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09.11
  • 저작시기2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577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