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B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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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의서양문화, B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
2.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
3.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푸코의 비판
4. 본인의 견해(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비판에 대한)
1)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와 푸코의 주장 비교
2)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을 바탕으로 해서 문화와 문명을 진보·발달시키려는 사상 또는 그런 행동을 포함하는 적극적인 상태를 의미한다. 즉, 인간의 지성 혹은 이성의 힘으로 자연과 인간관계, 사회와 정치문제를 객관적으로 관찰해서 명료하고 자명한 보편적 진리를 발견하고 낙관적으로 발전시키려는 당시의 시대정신이라고 볼 수 있다. 계몽주의적 이성은 이와 같은 정신으로 인간의 존엄과 평등, 자유권을 강조함으로써 서구의 중세시대를 지배한 전제군주와 로마 가톨릭교회와 신학의 족쇄로부터 인간 이성의 해방을 주창하였다. 즉 계몽은 신화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고, 인간들이 자연을 통제하고 지배하도록 하는 사고의 틀이다.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적 입장을 보면 신화로부터 해방에서 시작되어진 계몽의 형태와 18세기 계몽주의의 인식론에 대하여 그들은 계몽의 탈신화화 과정에서 비합리적이라고 여겨지는 일체의 것들을 추방하면서 인류는 진정한 인간적 상태에 들어서기보다는 새로운 종류의 야만성에 빠졌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푸코의 비판을 보면 푸코에게 계몽주의적 이성에 의한 근대는 겉으로는 인간의 자유와 해방이 실현된 것처럼 보이지만, 본질적으로는 또 다른 형태의 억압과 불평등이 존재하는 사회로 보였다. 이러한 억압과 불평등은 근본적으로 계몽주의자들이 찬양한 계몽주의적 이성에 의해 작동되고 있었다. 여러 이론가들은 관점의 차이에서 서로 비판적인 견해를 밝히면서 자기주장에 대한 정당성을 주장하기도 하고 비판적 동조를 하기도 하면서 치열한 논쟁을 전개하였다. 계몽주의적 이성이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푸코가 자신의 권력작용에 대한 분석에서 아도르노가 제시한 인간의 자연지배가 사회지배로 연장되는 지형을 보다 구체화한 내용에 동조한다. 인간에 대한 자연지배가 사회지배로 연장되면서 진정한 인간적 상태로 되었다기보다는 새로운 종류의 야만성에 빠졌다는 논리는 현대 사회에서도 적용이 가능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이용철 저, 현대의서양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저, 김유동 역, 계몽의 변증법, 문학과지성사, 2001.
미셸 푸코 저, ㅗ생근 역, 감시와 처벌, 나남출판사, 2020.
강정민 저, 계몽정신의 동일성사고 비판 -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계몽의 변증법』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7
조문 저, 계몽의 개념: 비판이론의 계몽비판, 전북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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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9.14
  • 저작시기2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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