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4공통)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0k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간관계론4공통)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을 토대로 흡연하는 청소년을 금연으로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2.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 사회교환이론, 호감득실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회교환이론을 토대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1) 강화이론
2) 사회교환이론
4) 사회교환이론을 토대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
5) 나의 제언


3.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 중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적고, 그렇다면 청소년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맹자의 사상-성선설
2) 순자(荀子)의 성악설(性惡說)
3) 백지설
4)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여 그 이유
5) 청소년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제시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장 및 자기실현을 가능케 하는 성격을 포함하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인간행동의 동기요인이 되는 것이므로 이를 \'동기부여요인(motivator)\'이라 부르고, 직무불만을 해소할 수 있는 5가지 요인은 동기부여의 요인은 아니나, 직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불쾌한 상황을 제거하여 좋은 환경을 유지하게 하는 것이므로 이를 \'위생요인(hygiene factor)\' 또는 \'환경요인(environmental factor)\'이라고 부른다.
Blau는 교환을 통해 유대관계가 형성되며 이러한 유대관계를 통해 사회관계가 강화된다고 보았다. Blau는 경제적 교환과 사회적 교환의 구분을 강조하였다. 그는 경제적 교환과 달리 사회적 교환은 명확한 가치평가의 기준이 없기 때문에 등가적인 교환여부가 불확실하다고 하였다. 즉 어떤 개인이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주었는데 상대방이 제대로 안 받아들이는 경우, 상대방의 입장에서는 등가적 교환이 아니지만 긍정적인 반응을 준 사람의 입장에서는 등가적인 교환으로 볼 수 있는 불확실성을 제공한다고 한다.
따라서 경제적 교환과는 달리 사회적 교환은 특정화되지 않은 의무를 수반한다고 하였다. 즉 교환을 통해 개인이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받은 경우 감사의 마음, 신뢰 등 과 같이 되돌려 주어야 하는 의무감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Blau는 사회적 교환이 경제적 교환과는 달리 장기간에 걸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대가가 즉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대가의 불확실성이 상존한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사회적 교환에서는 신뢰가 요구되며, 이러한 신뢰관계는 서서히 형성되어 진다고 한다. 따라서 신뢰가 없으면 원만한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지 않는다고 보고 사회적 교환만이 개인적 의무, 감사, 신뢰 등의 감정을 낳을 수 있다고 하였다.
지금까지 성선설과 성악설, 백지설을 중심으로 인간 본성론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들을 모아보았다. 그러나 그 어느 이론도 모순이 없는 완벽한 이론은 없는 것 같다. 성선설, 성악설을 논쟁하는 것은 인간의 제도및 법률의 타당성을 따지는 것과 같다. 성선설이 사실이라면 인간의 제도는 하지 말라는 짓은 꼭 하고 마는 인간의 성질을 더 이용하게 해주어 사람을 더 나쁜길로 만드는 길이 되므로 인간의 제도는 잘못된 것이다.
성악설이 사실이라면 인간의 제도는 나쁜 사람을 점차 착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므로 매우 바람직한 것이므로 인간의 제도는 꼭 필요한 존재이다. 백지설은 인간의 본성은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는 백지의 상태로 주어진 환경에 따라 선해지기도 하며, 악해지기도 한다는 것이다. 유가의 전통적인 입장의 성선설이 다른 이론들에 비해서 앞서는 듯 하고 우월해 보였으나 그 현실성이 부족해 보였고 그에 비해 보다 현실적이고 과학적인 입장에서는 오히려 성악설이 앞서는 듯 해 보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이론들이 성품의 본성을 따지는 데만 그친다면, 오히려 우리는 그러한 이론들은 어떠한 정치적 목적을 띠는 것이 아닐까 하는 면밀한 검토를 해봐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성이 선하다, 악하다는 주장을 한다면, 그에 따른 올바른 행위의 지침 또한 제시할 수 있어야 하겠다. 그러나 이러한 인간 본성에 관한 논의들은 동양의 인본주의적 정신을 다시 한 번 살펴볼 수 있었다고 하겠다.
참고자료
-김혜숙 외, 인간관계론(서울: 양서원, 2002), pp 13-39
- 김종철 외, 『교육정책』, 한국방송통신대학, 1991.
-박용치 저, 『현대 행정학 원론』 ,경세원 ,19981
-홍성욱 역해, 孟子, 고려원 1994.9.1.
-홍인표, 孟子,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7.10.
-이양호, 「논술세대를 위한 철학·윤리」강의, 이문출판사 2004.2.28
  • 가격6,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0.09.14
  • 저작시기2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58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