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간호학 [방송통신대 2020학년도 2학기 공통형 과제] 응급간호학 1. 국내 응급의료체계의 구성 응급간호학 2. 가슴압박소생술(hands-only CPR) 응급간호학 3. 심실세동과 무수축 - 응급간호학 공통형 과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응급간호학 [방송통신대 2020학년도 2학기 공통형 과제] 응급간호학 1. 국내 응급의료체계의 구성 응급간호학 2. 가슴압박소생술(hands-only CPR) 응급간호학 3. 심실세동과 무수축 - 응급간호학 공통형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응급간호학 국내 응급의료체계 응급간호학 가슴압박소생술 응급간호학 과학적 근거를 3가지 응급간호학 국내 응급의료체계 응급간호학 가슴압박소생술 응급간호학 과학적 근거를 3가지 응급간호학 응급간호학

Ⅰ. 서 론

Ⅱ. 본 론
1. 국내 응급의료체계의 구성을 간단히 기술하고,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
1) 국내 응급의료체계의 구성
2) 국내 응급의료체계의 문제점
3) 국내 응급의료체계 개선방안
2. 가슴압박소생술(hands-only CPR)을 도입한 과학적 근거를 3가지 쓰고, 가슴압박소생술을 권장하게 되는 상황을 2가지 기술하시오.
1) 가슴압박소생술(hands-only CPR)
2) 가슴압박소생술을 도입한 3가지 과학적 근거
3) 가슴압박소생술을 권장하게 되는 2가지 상황
3. 심실세동과 무수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치료과정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1) 심실세동
2) 무수축
3) 심실세동과 무수축 치료과정의 차이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 환자가 발생하였을 때 환자에게 어떠한 응급조치도 취하지 않는 경우보다는 가슴압박소생술만이라도 시행하게 되면 환자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혀졌다. 또한 우리나라는 낮은 심폐소생술 보급률을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이유로 심폐소생술에 대하여 교육을 받지 않은 경우에도 쉽게 시행할 수 있는 가습압박소생술이 도입되었다. 무엇보다도 인공호흡을 시행하지 않고 가슴압박소생술만을 시행한 경우에도 생존율에 기여한다는 가슴압박소생술의 효과성이 입증되어 가슴압박소생술이 도입되었다.
3) 가슴압박소생술을 권장하게 되는 2가지 상황
구조자가 일반인인 경우 가슴압박소생술을 권장하고 있는데, 특히 심폐소생술을 받은 적이 없는 경우 인공호흡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경우 가슴압박소생술을 시행하도록 한다.
심폐소생술을 받은 적이 없는 경우에는 우선 119에 신고를 한 뒤 환자가 심정지 상태에 있음을 알린다. 그리고 상담원으로부터 가슴압박소생술에 대한 지시를 받고 지시에 따라서 가슴압박소생술을 시행하도록 한다. 앞서 설명하였듯이 가슴압박소생술은 심장과 뇌로 혈류를 공급하기 위한 것으로 상담원으로부터의 지시사항에 맞추어 이를 정확하게 시행하도록 한다.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을 받은 적이 있으나 인공호흡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경우 인공호흡을 제외한 가슴압박소생술만이라도 시행하도록 한다. 앞서 설명하였듯이 가슴압박소생술만으로도 환자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으므로 심정지 환자를 발견한 즉시 가슴압박소생술을 시행하도록 한다.
3. 심실세동과 무수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치료과정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1) 심실세동
심실세동은 심실이 무질서하고 불규칙적으로 수축하는 상태로 심실세동이 시작되면 심실에서 혈액을 밖으로 내보지기 못하기 때문에 순환부전을 일으키게 된다. 심실세동은 심전도로 쉽게 구분이 가능한데 P파와 QRS파, 그리고 T파가 일정한 간격을 가진 파동을 보이지 않고 불규칙하고 떠는 모양을 보이게 된다. 소위 말하는 심장마비의 원인이 대부분 심실세동으로 응급조치가 적적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따라서 심실세동이 발생하면 즉시 제세동(defibrillation)을 실시하도록 하고, 제세동이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라면 제세동이 준비되는 동안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도록 한다.
2) 무수축
무수축은 심장의 전기적 활동이 정지된 상태로 무수축으로 인한 심정지 환자의 경우 생존율이 매우 낮다. 심장이 무수축 상태이기 때문에 혈류의 공급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응급조치가 즉시 이루어져야 한다. 무수축의 경우에는 제세동을 실시하지 않고 즉긱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도록 하여야 한다.
3) 심실세동과 무수축 치료과정의 차이점
심실세동과 무수축 치료과정에서 가장 큰 차이점은 제세동의 실시 여부이다.
심실세동을 발견하면 즉시 제세동기 시행하도록 한다. 제세동기를 바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우선 가슴압박을 시행하도록 한다. 제세동은 그 종류에 따라 200 J 또는 360J를 사용하고 제세동을 시행한 후에는 바로 가슴압박을 2분간 시행하도록 한다. 가슴압박이 진행되는 동안 정맥 또는 골내 주사로를 확보하도록 한다. 심실세동이 지속되면 제세동의 에너지를 그대로 또는 조금 높여 다시 시행하고 제세동 후에는 가슴압박을 2분간 시행하고 에피네프린을 투여한다. 후에도 심실세동이 지속되면 제세동을 최대 에너지까지 사용하고 제세동 후 가슴압박을 시행하며 아미오다론을 투여하도록 한다. 심장이 정상적인 리듬을 되찾을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
무수축의 경우에는 제세동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제세동이 필요하지 않는 리듬이라고도 한다. 제세동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심페소생술을 즉시 시행하도록 한다. 가슴압박을 2분간 시행하고 정맥 또는 골내 주사로를 확보한다. 주사로가 확보되면 에피네프린을 3분에서 5분 간격으로 투여하고 투여 중에도 가슴압박을 2분씩 지속적으로 시행한다. 무수축의 경우에는 제세동을 필요로 하는 심실세동과는 다르게 에피네프린을 가능한 빠른 시기에 투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Ⅲ. 결 론
지금까지 국내 응급의료체계의 구성과 함께 현재 국내 응급의료체계가 가진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 개선방안에 대해서 논의해 보았다. 그리고 응급의료처치의 하나인 가슴압박소생술(hands-only CPR)이란 무엇이며, 가슴압박소생술이 도입된 과학적 근거 3가지를 제시하고, 이를 권장하는 상황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심정지의 대표적 증상인 심실세동과 무수축에 대해서 알아보고 심실세동과 무수축의 치료과정의 차이점에 대해서 비교 설명해 보았다.
현대에 들어서 응급실을 찾는 환자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응급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고도의 산업화로 인한 사회구조의 변화로 인한 각종 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것과 함께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고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층에서 발생하는 뇌혈관질환 및 심장질환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다음은 통계청 자료를 바탕으로 2014년에서 2018년 까지 응급실을 찾은 환자수의 변화를 중증외상환자, 급성심근경색환자, 그리고 뇌졸중으로 분류하여 나타낸 표이다.
2014
2015
2016
2017
2018
중증외상환자
109,392
114,633
119,972
123,821
125,240
급성심근경색
28,711
30,651
32,724
35,673
37,129
뇌졸중 환자
93,670
94,813
102,529
111,727
113,455
여기에서 볼 수 있듯이 응급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응급의료체계의 변화를 통하여 응급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는 것이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 참고문헌
이은자 [응급간호] 수문사 2019
정성희, 이수진 [응급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9
대한심폐소생협회 [2015 한국형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 2016
송근정김재범김진희김찬웅박선영이창희장용수조규종조영석정성필황성오 [2015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 기본소생술 전문위원회] 대한응급의학회지 제27권 제4호 Volume 27
통계청 홈페이지 www.kostat.go.kr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09.16
  • 저작시기2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622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