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개념
(2) 도덕성 발달이론의 배경
(3) 도덕성 발달단계
<전 인습적 수준>(3~7세)
[1단계] 벌과 복종의 단계 (Obedience and punishment orientation, 3~7세)
<인습적 수준>(8~25세)
[2단계]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 (Self-interest orientation, 8~11세)
[3단계] 개인간의 기대, 관계, 동조의 단계(Interpersonal accord and conformity , 12~17세)
[4단계] 사회체제와 양심보존의 단계 (Authority and social-order maintaining orientation, 18~25세)
<후 인습적 수준>(25세 이상)
[5단계] 권리 우선과 사회계약, 혹은 유용성의 단계(Social contract orientation, 25세 이상)
[6단계] 보편윤리적 원리의 단계 (Universal ethical principles)
2)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통합적 접근의 지향
2) 도덕적 인간의 육성
3) 토의식 수업 활용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1) 영아기(0~1세) : 신뢰감 대 불신감 - 희망
(2) 유아기 초기(2~3세) : 자율성 대 수치, 의심 -의지력
(3) 유아기(4~5세) : 주도성 대 죄책감 - 목적의식
(4) 학동기(6세~11세) : 근면성 대 열등감 - 유능감
(5) 청소년기(12~20세)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 충성심
(6) 성인 초기(20~40세) : 친밀감 대 고립감 - 사랑
(7) 성인 장년기(25~65세) : 생산성 대 침체 - 배려
(8) 노년기(성숙기, 65세~) : 자아통합 대 절망 - 지혜
2)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1) 자율성 육성 – 학령 전 단계
(2) 비교의 문제 - 학령기
(3) 자아정체감 형성 – 청소년기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게 된다.
이 때 부모는 아이들이 열심히 하고자 하는 일을 격려하고, 칭찬함으로써 아이의 근면성이 더욱 발달된다. 그러나 아이들을 친구나 가족 구성원과 비교를 하여 부족함을 느낄 때는 ‘열등감’에 사로잡힐 수가 있다.
바로 이 근면성 대 열등감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사회적 능력은 ‘유능감’이다.
(5) 청소년기(12~20세)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 충성심
청소년기는 12세 혹은 13세부터 20세 까지의 시기이며, 성취해야 하는 긍정적인 과업은 자아정체감이다.
이 시기는 어린이도 아니고, 어른도 아니면서 성인기에 요구되는 여러 가지 사회적인 요구와 역할의 변화를 겪게 되는 혼돈의 시기다. 이러한 혼돈의 시기에 청소년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는 이런 사람이야’라고 생각 하고 있는 것이 ‘맞다’라는 것을 확인 받아, 현실적으로 자신의 모습이 실제로 그러할 때 ‘나의 정체는 이것’이라는 자신감을 얻게 된다.
하지만 어린 시절의 불행한 경험이나 또는 현재의 사회적 환경 때문에 정체감 형성에 실패를 하게 되면, ‘정체감의 위기’ 곧, 역할혼미에 빠지게 된다.
나는 누구며, 무엇을 하면서 살아야 할 것인지,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 깨닫지 못하고 방황의 수렁에 빠져서 혼란감, 무력감, 허무감을 느낀다. 바로 이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이 되어 얻어진 심리 사회적 능력은 ‘충성심’이다.
(6) 성인 초기(20~40세) : 친밀감 대 고립감 - 사랑
성인 초기는 공식적인 성인 생활이 시작되는 시기이며, 성취해야 하는 긍정적 과업은 ‘친밀감’이다.
이 시기의 젊은 성인은 정력적으로 일을 하면서 다른 사람과 더불어 성적 친밀감과 사회적 친밀감을 형성해 나간다. 하지만 제대로 자아정체감의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아, 친밀한 관계 형성에 실패하면 공허감이나 소외감으로 인한 고립감을 느끼게 된다.
바로 이 친밀감 대 고립감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이 되어 얻어진 심리 사회적 능력은 ‘사랑’이다.
(7) 성인 장년기(25~65세) : 생산성 대 침체 - 배려
성인 장년기는 인생 중반기에 해당하는 시기이며, 성취해야 하는 긍정적인 과업은 ‘생산성’이다.
하지만 만약 생산성 과업을 성취하지 못하게 되면, 사적 이득이나 만족만을 추구하는 자기도취의 상태에 빠져 자신을 제외한 누구라도 관심을 주지 않게 된다. 그 결과 인간관계는 황폐화되고, 활동은 ‘침체’가 된다.
바로 이 생산성 대 침체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 사회적 능력은 ‘배려’이다.
(8) 노년기(성숙기, 65세~) : 자아통합 대 절망 - 지혜
노년기는 인간이 현재까지의 자신의 노력과 성취에 대해 반성하는 시기이며, 성취해야 할 긍정적 과업은 ‘자아통합’이다. 자아통합은 지금까지 자신이 살아온 온 인생을 돌아보고 “이만 하면 만족을 한다.”, “나는 후회가 없이 산 것 같다. 이제는 죽어도 여한이 없다”라고 확신을 할 때 생긴다. 만약 이런 확신이 결여되어져 있다면, 자기 인생을 되돌릴 수가 없는 것에 대한 후회, 죽음에 대한 두려움, 희망했었던 것에 대한 끊임없는 미련이 생기면서 ‘절망’에 빠진다.
바로 이 자아통합 대 절망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 사회적 능력은 ‘지혜’다.
2)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1) 자율성 육성 학령 전 단계
학령 전 단계의 유아들에게는 자율성을 키워주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자율적으로 스스로 사고를 하고, 행동할 기회를 많이 주면 줄수록 책임의식과 성취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다.
* 적용 - 활동 혹은 게임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 선택시간을 준다.
(2) 비교의 문제 - 학령기
학령기에는 특히, 남과 비교하는 말을 삼가 해야 한다. 이시기의 아동은 성취동기가 매우 강하므로 아이들의 노력에 대해서 격려하며 칭찬만 해주어도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 적용 현실적이며, 합리적인 목표를 세워 이를 실행할 기회를 제공한다.
(3) 자아정체감 형성 - 청소년기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을 잘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시기에 형성되어진 자아정체감으로 성인기의 직업, 결혼, 성취 등의 각종 가치관과 진로를 결정하게 되기 때문에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 탐색, 계획, 준비를 하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주어야 한다.
* 적용 - 토론의 장을 마련해 성인의 역할에 대한 모델을 제시한다.
Ⅲ. 결 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한계점은 이것이 모든 문화에 보편적으로 적용이 된다고 하였으나, 이는 자유주의적, 개인주의적 서구문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과 또한 도덕 판단력과 도덕적 행위는 일치하는가에 대한 문제를 지니고 있다.
그의 이론은 단지 아동의 도덕적 사고에 대한 것이지, 도덕적 행동에 대한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 간의 일치성이 나타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그리고 도덕적 원천으로서 이타심 또는 사랑 같은 정의적 측면에 대한 고려가 결여되어져 있다.
말년에 7단계인 \'아가페\'를 상정하긴 했지만, 상위 단계가 하위 단계를 논리적으로 포함을 한다는 도덕성 발달 단계의 일반 원리에 비추어본다면, 그것은 일관성이 결여된 것이라고 할 수가 있다.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은 인간의 사회성 발달 문제에 관한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고, 청소년기 이후의 인간 발달에 관한 많은 연구 주제를 자극하였는데, 여기서 가장 주목할 만한 연구는 성인기 이후의 설명으로, 이로 인해 인간발달 연구는 성인단계에까지도 관심의 폭을 넓혔으며, 생의 전체주기와 관련 된 발달연구에 주의를 기울이게 만들기도 했다.
그리고 그의 연구는 학교교육의 시기와도 유사하게 일치를 하고 있어서 학생들의 사회성 발달과 관련해서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하지만 이 이론은 경험에 의하지 않은 순수한 사유(思惟)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비판을 받기도 한다.
Ⅳ. 참고문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0.09.21
  • 저작시기2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670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