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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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 책을 선택한 이유

Ⅱ. 본론
1. 에밀의 교육 내용
2. 에밀에 나타난 교육사상

Ⅲ. 결론 :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을 중심으로 한 전체적 학교 교육 개혁 운동이었던 박애주의도 루소에게 영감을 얻었다. 그 이후로 오늘에 이르기까지 영국의 서머힐에서 실천된 비권위주의 교육,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 멕시코의 탈학교 교육운동, 우리나라의 80년대 후반부터 줄기차게 강조되어온 열린 교육 운동, 등 새로운 교육이 시도된 곳에서는 루소는 길을 연 사람으로 존재한다. 루소의 여성관은 다른 관점이 진보적인데 비해 지나치게 보수적이라는 이유로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 그의 여성에 관한 지나치게 보수적인 여성교육이 오늘날에는 비판의 대상이고 그 당시의 귀족사회의 실상을 생각하자면 하나의 혁명적인 관점이 될 수도 있다.
그는 자신의 다섯 아이들을 기르지 못하고 고아원에 보낸 경험이 있다. 그리고 교육자로서의 경험이 부족하다는 것은 루소의 반대자들에게는, 교육론을 쓸 자격이 없다고 주장할 수 있는 이유가 되고 있다. 그리고 루소의 교육은 일대일 양육에 가깝다. 루소는 교사는 젊어야 하고 한 학생의 성장과정을 동행함으로 삶으로 보여주는 모범적 교육을 제시하는데, 사실상 이러한 교육은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할 수 있다. 한명의 교사가 한명의 학생을 꾸준히 가르칠 수 있는 환경이 얼마나 만들어질 수 있는가라는 점이 루소의 교육론의 한계점이다.
내가 처음에 기대를 품었던 것처럼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은 자연의 법칙에 따르는 자립성을 인간의 가장 중요한 특성으로 보았다. 나도 자립적이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할 수 있어야한다고 생각한다. 그의 글 서문에 “내가 다른 사람의 눈을 통해 보거나 다른 사람의 생각을 따라 움직이거나 하는 것으로 내가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라고 하며 자신의 의견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의견에 의심을 품었다. 그의 열린 생각이 이러한 열린 교육사상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는 어린 시절부터 청년기에 이르기까지 많은 책을 읽었는데, 이렇게 책을 읽고 생각을 정립할 수 있었던 것이 그가 사상가로서 세워질 수 있었던 힘이었던 것 같다. 앞으로 나도 책을 많이 읽고 생각도 많이 해야겠다고 결심했다. 하지만 그의 여성교육은 동의할 수 없다. 물론 참고는 할 수 있지만 현대의 여성관과는 차이가 너무 커서 적용은 잘 안될 것 같다. 그리고 루소가 청년기에 제시하고 있는 종교교육에 대해서는 할 말이 많다. 그는 자연이 곧 신이고, 자연의 섭리에서 삶과 신앙을 말하고 있다. 그래서 종교교육은 어릴 때 시키면 안 된다고 했고, 여성들에게는 아예 종교를 선택할 권리조차도 주지 않았다. 기독교 교육을 하고 있는 나는 신앙 교육은 아주 어릴때 부터, 심지어 엄마 뱃속에서부터, 더 욕심을 내자면 생명을 잉태할 수 있는 여성과 남성의 신앙 교육부터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루소의 에밀을 정리하면서 교육에 대하여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
<참고문헌>
조화태, 권영민(2020) 교육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오인탁(1998)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 2, 교육과학사
안인희(1990) 루소의 교육론 에밀, 양서원
  • 가격4,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0.09.21
  • 저작시기2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6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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