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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 부분이다. 영화에서도 떠돌아다니다 머물게 된 한 숙소 안에서 유봉은 이렇게 동호를 나무란다. “소리를 할 때 추임새도 넣고 어울려져야지. 길을 미리 닦아 주는 거야. 밀고 달고, 맺고 푸는 게 필요한 거여. ‘얼씨구’, 붓 가락도 줄이기도 하고, ‘좋다’라고 추임새도 넣고 말이야.” 노래를 부르는 송화뿐만 아니라 동호의 역할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유봉은 말하고 싶었던 것 같다.
마지막으로 영화에는 이런 대사가 나온다. “동편제에는 끝맺음이 있고 서편제에는 애달픔이 있다. 그러나 너는 그 모두를 초월해야 한다. 한을 넘어서는 소리를 해야 한다.” 판소리를 함에 있어 도달하고자 하는 이상적인 경지에 대해 얘기하고 있는 것이다. 아직 수업시간에 배우지는 않았지만 영화를 보다보니 판소리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특히 영화 속 송화가 굶주리고 힘든 몸을 가지고도 유봉의 채근에 힘겹게 노래를 하는 장면에서의 고운 음색과 애절한 듯 목소리로 부른 노래는 매우 놀라웠다.
요즘에는 k-pop과 같이 가요만을 듣는 젊은 층이 많은데, 나처럼 이 영화를 보고 나면 우리나라의 고유한 노래인 판소리를 간접적으로나마 접해보고 관심을 가져보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마지막으로 영화에는 이런 대사가 나온다. “동편제에는 끝맺음이 있고 서편제에는 애달픔이 있다. 그러나 너는 그 모두를 초월해야 한다. 한을 넘어서는 소리를 해야 한다.” 판소리를 함에 있어 도달하고자 하는 이상적인 경지에 대해 얘기하고 있는 것이다. 아직 수업시간에 배우지는 않았지만 영화를 보다보니 판소리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특히 영화 속 송화가 굶주리고 힘든 몸을 가지고도 유봉의 채근에 힘겹게 노래를 하는 장면에서의 고운 음색과 애절한 듯 목소리로 부른 노래는 매우 놀라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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