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회와생활문화3) 교재에서 다룬 전통사회의 경제생활 의식주생활 공동체생활 의례생활등과 관련된 자신이 살던고향마을등의 경험모아 정리할 것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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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통사회와생활문화3) 교재에서 다룬 전통사회의 경제생활 의식주생활 공동체생활 의례생활등과 관련된 자신이 살던고향마을등의 경험모아 정리할 것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할 것
1) 전통사회의 경제생활
2) 의식주생활
3) 공동체생활
4) 의례생활
2. 시사점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미가 있는 것으로 마주본다는 것은 외부에서 잡귀가 침입하는 것을 함께 찾아내서 함께 막는다는 것이며, 동네 안의 복이 타지로 나가는 것을 막는 것을 뜻한다. 그래서 장승은 외지인에게는 무섭고 동네 사람에게는 친근한 양면성을 가진다.
요즈음 이 친근감이 제거된 것은 장승을 잘못 이해한 것이다. 진대도 동네 수호신이며 홍수로 동네가 잠기듯 큰 재난이 닥칠지라도 높은 데 앉은 새가 살듯이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는 것이다. 새가 높이 있어서 멀리서 오는 외적을 미리 찾아낸다는 뜻도 있다.
동구 밖의 정자나무(느티나무·팽나무·소나무)는 건드리면 마침내 병들어 죽거나 급살맞는다느니, 도둑이 물건을 훔쳐갈 때 거기를 맴돌게 하여 재물이 못 나가게 한다느니, 외적이 쳐들어오면 운다느니, 풍년과 흉년이 들 것을 미리 잎으로 보여준다는 등의 전설을 가지고 있다. 또한 그늘을 드리워서 주민에게 휴식터를 제공한다.
자연보호의 일면은 이 고향 마을의 첫 정자나무에서 찾아볼 수 있다. 만약, 이 나무가 베어지고 장승과 솟대가 사라졌으며, 도깨비숲과 상여집이 말끔하게 단장이 되었다면, 비록 건물로서 고향 마을은 있을지라도 마음의 고향 마을은 거의 사라진 것이라고 본다. 그래서 자기가 사는 타향이 변모하는 것은 당연하게 여기면서도 고향이 변모하는 것은 안타까워하는 것이다. 도시생활의 번뇌를 벗고 농촌으로 돌아가 생활의 여유를 찾고 \'농업\'이 국가경제의 기틀로 새로이 태어날 때를 조용히 준비하는데 \'귀농\'의 의의를 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러므로 귀농 인력을 활용하여 농업 인력 확보와 도농교류 확대를 이끌어 내야 할 것이다.
이 밖에도 시군, 농협 등 농업관련 유관기관, 단체가 긴밀히 협조하여 지역여건에 맞는 귀농인 지원관련 세부 실천계획을 수립, 귀농인의 안정적인 영농추진으로 농촌 정착의욕을 고취시키도록 하여야 할 것이며, 중앙정부의 시책 및 관계기관과 협조 등으로 귀촌, 귀농인이 필요한 사업을 적극 발굴, 지원대책을 마련하는 등 귀농인이 정예 농업인력으로 양성될 수 있도록, 귀농인에 대한 지원방안을 강구, 적극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다.
고향마을에 귀농하기 위해서는 고향마을에 정착하겠다는 확신과 신념을 갖게 하는 등 잠재적인 귀농의식을 고취·형성시켜야 고향마을에 완전 정착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고향마을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지녀 고향마을의 발전을 위하여 끊임없는 지원을 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직접자료 작성
  • 가격6,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0.09.22
  • 저작시기2021.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6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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