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노인간호학] 1.노년기에 주로 발생하는 감각(시각, 청각 등)·지각(기억력, 학습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 양상의 변화 5가지를 선택한 후, 각 영역의 특징적 변화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오. 2.치매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신경인지기능 장애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 중 5가지를 골라, 각각의 특징이나 사례를 기술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0 노인간호학] 1.노년기에 주로 발생하는 감각(시각, 청각 등)·지각(기억력, 학습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 양상의 변화 5가지를 선택한 후, 각 영역의 특징적 변화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오. 2.치매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신경인지기능 장애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 중 5가지를 골라, 각각의 특징이나 사례를 기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노년기에 주로 발생하는 감각(시각, 청각 등)·지각(기억력, 학습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 양상의 변화 5가지를 선택한 후, 각 영역의 특징적 변화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오.
    1) 감각의 양상과 특징적 변화
       ① 시각
       ② 청각
    2) 지각의 양상과 특징적 변화
       ① 기억력
       ② 학습능력
       ③ 문제해결 능력

2. 치매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신경인지기능 장애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 중 5가지를 골라, 각각의 특징이나 사례를 기술하시오.
    1) 치매환자의 증상과 문제행동
    2) 신경인지기능 장애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의 특징과 사례
       ① 기억장애
       ② 지남력장애
       ③ 판단력 장애
       ④ 언어 장애
       ⑤ 실행 장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가족이나 친지를 모르고 ‘누구세요?’ 하며 회피한다. 그리고 흔히 치매 환자에게 볼 수 있는 사례로 며느리에게 ‘아주머니는 누구신데 우리 집에 있어요?’라는 질문을 하는 경우를 보면 지남력장애라 의심해 볼 수 있다.
둘째, 여름에 겨울옷을 입고 있는 치매 환자를 보면 지남력 환자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또는 겨울에 여름옷을 입고 있는 경우도 동일한 경우에 해당한다. 다른 사례로 시계를 자꾸 쳐다보면서 옆의 사람에게 계속 시간을 묻는 경우가 있다. 이것 또한 지남력장애의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셋째, 치매 환자를 보면 남의 집 초인종을 누르면서 ‘여기 우리 집인데 왜 우리 집에 있어요?. 라는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것은 지남력장애의 증상이 진행될수록 자신이 있는 곳과 있어야 할 곳을 몰라 발생하게 되는 사례이다.
③ 판단력 장애
치매의 중기 이후에 두드러지며 이러한 증상을 보이게 되면 가족과 친지들에게도 뚜렷한 이상이 있는 것으로 인식된다. 판단력의 장애가 오면 치매 노인은 일상생활의 관리는 물론 돈 관리를 제대로 못 하게 되며, 때로 필요 없는 물건을 사기도 한다. 또한, 거친 말투를 사용하기도 하고 부적절한 농담을 하고 자신의 외모와 위생에 대하며 무관심해지거나 성적인 이상행동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판단력 장애로 인한 사고를 당하기도 한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해볼 수 있는 치매 환자에게 나타나는 판단력 장애 증상을 다음과 같은 사례를 들어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내 것과 남의 것을 구분하지 못하고 더러워진 옷을 벗지 않는 행동을 보인다.
둘째, 시장에 혼자 가지 못하고 상황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한다. 즉, 공간과 상황에 대한 후속적인 사고판단 능력이 현저히 저하되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셋째, 내 집을 남의 집으로 생각하거나 남의 집으로 들어가려고 돌발행동한다. 그리고 급하게 서두르는 상황에서는 혼란해 하면서 어찌할 줄을 모른다.
넷째, 물을 마시다 바닥에 버리면서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길을 가다 신발을 벗어 던지고 안 가려고 떼를 쓰는 경우도 더러 있다.
다섯째, 신속한 일 처리가 어렵고 이웃 사람과 친하게 지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여섯째, 흔히 TV를 보다가 소리를 지르거나 겁을 먹는 등 현실과 착각하는 경우가 있다.
④ 언어 장애
언어란 의사소통을 할 때 필요한 여러 가지 복잡한 상징적인 신호체계로서 대부분의 치매에서는 언어기능상 장애를 동반한다. 즉, 모호하고 부정확한 언어를 사용하거나 똑같은 말을 반복하고 길게 얘기를 하기도 한다. 그리고 알츠하이머 치매나 다른 피질성 치매의 경우에는 초기에 건망성 실어증과 착어증으로 시작하지만 치매가 진행됨에 따라 대화 중에 의미 없는 문장을 만들어내고 자신이 읽은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대화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며 유머를 분별해 내지 못하고 완전한 문장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증상을 보이기 시작한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해볼 수 있는 치매 환자에게 나타나는 언어 장애 증상을 다음과 같은 사례를 들어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동어를 반복하는 경우를 볼 수가 있는데, 대표적인 사례로 했던 말을 반복해서 끊임없이 하거나 물어보는 경우가 이에 해당되고 계속 먹을 것을 달라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둘째, 작화증을 들어볼 수 있는데, 없는 말을 만들어서 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가족이 자신을 학대한다고 말한다. 또한, 가족이 밥을 주지 않는다고 이야기하고 다니는 경우가 이에 해당하는 사례이다.
셋째, 폭력적 언어를 구사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하는데, 대표적으로 가족에게 욕설하거나, 고함을 지르며 악을 쓴다거나, 특정한 사람을 험담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마지막으로 실어증 장애를 보이는 경우인데, 말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엉뚱한 대답을 하거나, 단어를 잊어버려 말을 하지 못하고 소리만 내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여기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제대로 말의 의미를 전달하지 못한다거나 말하는 것이 두서가 없다면 실어증에 해당하는 경우이다.
⑤ 실행 장애
물건, 사람, 사건이 단서화 되어서 특정한 상황에 발생했을 때 수행하게 되는 것 같은 사건 의존적 기억과 식사를 한 후 정해진 시간을 기다렸다가 언제 먹을지를 기억하는 시간 의존적 기억을 실행 기억이라 한다. 시간이나 사건의 발생이 자발적으로 기억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는 점에서는 같으나, 사건 의존적 기억은 외적 단서가 제공되므로 자기 주도적 인출의 성격이 약하지만, 시간 의존적 기억은 상대적으로 자기 주도적 인출의 성격이 강하다. 하지만 치매 환자는 신경인지기능의 저하로 이러한 실행증도 유발하게 된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해볼 수 있는 치매 환자에게 나타나는 실행 장애 증상을 다음과 같은 사례를 들어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치매 노인이 지금 손가락이 간지러워서 손가락을 간질거려야 된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행위를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운동능력이나 감각기능이 온전하고 주어진 상황과 일에 대하여 이해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행위를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둘째, 실행 장애와 같이 흔하게 발병하는 경우로 실인증도 동반증상을 나타내게 된다. 지각기능이 온전한데도 물체를 알아보거나 인지하지 못하는 증상으로 흔히 본인 앞에 사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과를 찾는 경우 등이 좋은 사례이다.
치매 환자의 신경인지기능 장애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획기적인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고 있으며, 치매 환자를 위해 기본적인 일상생활 기능을 최대한 스스로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작업요법, 인지 기능 강화요법, 다양한 간호 사정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는 있다. 따라서 치매는 미리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
3. 참고 문헌
1) 이선옥ㆍ정성희(2020), 노인간호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권중돈(2019), 노인복지론, 학지사.
3) 대한치매학회 신경행동연구회(2017), 치매의 신경행동증상, 대한의학서적.
4) 배오성(2001), 치매 알면 치매 이긴다, 가람출판사.
5) 최연순(1989), 노인의 신체적 변화. 대한간호, 28(1), 7-10.
  • 가격3,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09.26
  • 저작시기2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706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