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간호학 2020 1. 노년기에 주로 발생하는 감각(시각, 청각 등) 지각(기억력, 학습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 양상의 변화 2. 치매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신경인지기능 장애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방송통신대 노인간호학 공통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노인간호학 2020 1. 노년기에 주로 발생하는 감각(시각, 청각 등) 지각(기억력, 학습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 양상의 변화 2. 치매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신경인지기능 장애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방송통신대 노인간호학 공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노인간호학 노인간호학 감각지각양상의 변화 치매환자 신경인지기능장애 노인간호학 노인간호학 감각지각양상의 변화 치매환자 신경인지기능장애 노인간호학 노인간호학 감각지각양상의 변화 치매환자 노인간호학

Ⅰ. 서론

Ⅱ. 본론
1. 노년기에 주로 발생하는 감각(시각, 청각 등)·지각(기억력, 학습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 양상의 변화 5가지를 선택한 후, 각 영역의 특징적 변화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오.
1) 시각능력 양상의 특징적 변화
2) 청력능력 양상의 특징적 변화
3) 기억력 양상의 특징적 변화
4) 학습능력 양상의 특징적 변화
5) 문제해결능력 양상의 특징적 변화
2. 치매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신경인지기능 장애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 중 5가지를 골라, 각각의 특징이나 사례를 기술하시오.
1) 치매환자의 기억력 장애의 특징과 사례
2) 치매환자의 지남력 장애의 특징과 사례
3) 치매환자의 언어장애의 특징과 사례
4) 치매환자의 시공간 인지능력 장애의 특징과 사례
5) 치매환자의 수행능력 장애의 특징과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을 보고 다른 사람으로 생각하여 대화를 하다가 그 사람이 아닌 것을 알아차리고 깜짝 놀라기도 하는 등의 행동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장소에 대한 지남력 장애가 발생하기 시작하면 익숙한 장소는 잘 다니지만 낯선 곳에서 길에 대한 방향성을 상실하여 길을 잃는 경우가 발생하며, 낯선 장소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게 된다.
이러한 증상은 점차 심해지다가 시간에 대한 지남력을 자주 상실하여 오늘이 며칠이며 무슨 요일인지를 잘 알지 못하게 되고 계절에 대한 감각을 상실하기도 하는데, 한 여름에 코트를 입고 외출을 하려고 하거나 한 겨울에 반팔 옷을 입고 외출을 하는 등의 행동이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은 점차 심해져 낮과 밤에 대한 시간 감각을 상실하여 일상생활 리듬이 깨져 낮에 잠을 자고 밤에 활동을 하거나 밤에 배가 고프다며 식사를 하려고 하는 등의 행동이 나타난다.
사람에 대한 지남력 장애도 더 심해져 잘 아는 사람과 낯선 사람 정도만을 구분할 수 있게 되고, 점차 심해지면서는 가족을 잘 알아보지 못하고 가까운 사람들 모두를 알아보지 못하게 된다. 그리고 결국 자신이 누구인지를 잘 알지 못하는 상태로 진행된다.
3) 치매환자의 언어장애의 특징과 사례
언어장애의 초기 증상은 잘 아는 물건과 사람의 이름이 잘 생각나지 않아 머뭇거리는 증상으로 시작된다. 이름이 잘 생각나지 않기 때문에 대화 도중 이것이나 저것, 또는 그 사람 등의 표현이 대화에서 자주 나타난다. 단순히 이름이 생각나지 않는 정도에서 머물던 언어장애의 수준은 점차 치매 증상이 심해지면서 사물의 이름을 혼동하는 상태가 된다. 사물과 그것의 이름을 연결시키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사물의 명칭을 엉뚱한 단어로 표현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텔레비전을 전화기라고 이야기한다든지 세탁기를 냉장고로 표현을 하고 수저를 젓가락이라고 이야기하는 등의 비슷한 표현을 혼동하여 사용하기 시작한다.
점차 치매증상이 시작되면 단어와 그 뜻을 잘 연결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대화의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하게 되고, 자신 또한 알아듣기 힘든 언어로 이야기를 하기 시작하면서 대화가 거의 불가능해지기 시작한다. 이러한 언어 능력 장애가 심각해지면 대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아예 말을 하지 않는 상태가 나타나거나 이상한 언어를 웅얼거리는 소리를 내는 정도의 상태가 나타난다.
4) 치매환자의 시공간 인지능력 장애의 특징과 사례
시공간 인지능력이란 시간과 공간에 대하여 감지하는 능력으로 시간을 예측하여 능력과 함께 공간을 인지하고 이를 머릿속으로 구성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시공간 인지능력에서 장애가 발생하면 방향감각에 대한 감각이 상실되면서 자신이 익숙한 장소에서도 방향을 잘 잡지 못하여 엉뚱한 방향으로 길을 찾게 된다. 새로운 장소에서는 방향 감각이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길을 거의 찾지 못하며 평소에 다니던 길에서도 길을 잃게 된다.
이러한 시공간 인지능력에 장애가 발생하면 시간과 공간에 대한 감각이 무뎌져 특히 운전을 하거나 길을 건너는 상황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다른 차의 속도와 공간을 계산하지 못하여 차가 오는데도 길을 건너려고 하고 계단의 높이와 자신의 움직임을 계산하지 못하여 계단을 오르내리는데 있어서 문제가 발생한다. 운전을 하면서는 자신의 차의 속도를 잘 제어하지 못하게 되고 주차감각을 상실하게 된다. 따라서 운전은 절대 금지하여야 하며 길을 다닐 때에는 보호자의 도움을 받아 움직이도록 한다.
시공간 인지능력은 시간과 공간에 대한 감각의 상실로 인하여 노인의 낙상으로 쉽게 연결된다. 신체적으로 노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에서는 가벼운 사고일지라도 노인에게는 치명적인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 노인들의 추락사고 등의 안전사고는 골절 및 타박상으로 인한 통증을 유발하게 되고, 활동에 제한을 가져와 노인들의 건강상태와 삶의 질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5) 치매환자의 수행능력 장애의 특징과 사례
수행 능력에 장애가 생기게 되면 운동능력에는 전혀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일상생활에서 수행하여야 하는 움직임을 수행하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수행기능장애는 치매 환자가 운동기능과 감각기능에는 이상을 보이지 않지만 주어진 행동과제를 전혀 수행하지 못하는 증상을 보이는 것이다. 물을 마시고 싶은데 물을 잘 따르지 못하거나 컵으로 마시는 행동을 잘 하지 못하게 된다. 또한 매일 하는 세수를 하고 이빨을 닦고 옷을 갈아입는 것 같은 일상적인 행동도 장애를 보이게 된다. 나중에는 스스로 밥을 먹기 위해 수저를 드는 행동도 잘 수행하지 못하게 되면서 일상생활이 거의 불가능해진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보호자의 도움이 절실하며 보호자가 없으면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가 없게 된다.
Ⅲ. 결 론
노년기에 주로 발생하는 감각, 지각애 대해 알아보기 위해 시각의 변화 청각의 변화 기억력의 변화 학습능력의 변화 문제해결 능력의 변화양상 등으로 나누어 조사해 보았다. 그리고 치매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신경인지기능장애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 중 5가지를 골라 조사 연구해 보았다.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노인의 삶의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다. 앞에서 언급한 문제처럼 노년기에는 감각, 지각기능의 변화 뿐만 아니라 치매 현상으로 인지기능의 장애까지 나타날 수 있다. 이것은 노년기 삶에 소외감과 허무함을 줄 수 있고 떨어지는 체력과 건강에 무력감을 가질 수 있게 한다. 따라서 노인간호학에서 노인, 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지고 노화로 인한 신체적 변화가 노인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더욱 연구할 필요성이 느껴진다. 그리고 감각, 지각에 대한 변화에 대한 조사와 치매 환자 증상과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가면서 노인 간호에 있어 효과적인 간호중재를 제시할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Ⅳ. 참고문헌
이선옥, 정성희 『노인간호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
백성희 『노인간호』 현문사 2010
한국노인간호학회 『노인간호학(한국노인간호학회)』 현문사 2020
김지원 『노인간호와 정신건강』빛과 소금 2019
박수희, 양영애 『치매 환자 인지 중재에 관한 체계적 고찰』 고령자·치매작업치료학회지 2011 5권 2호 pp.9-15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09.29
  • 저작시기2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720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